본문 바로가기

2015/10

서구 월평동 공방들의 모임 '선말공원 작은마켓' 서구 월평동 공방들의 모임 '선말공원 작은마켓' *** 요즘 주말에 어디로 갈지 고민이 될 정도로 대전 지역 곳곳에서 축제와 행사 등이 한창인데요.그중에 프리마켓도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지난 10월 셋째주 금요일 서구 월평동 공원에 공방들이 모여 작은마켓을 열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대전형 좋은마을만들기 모이자 사업을 진행하는 쏘잉쿱협동조합의 '선말공원 작은마켓'은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도움으로 마을 공방들이 만나는 계기가 되었다고요. 작은마켓에 참여한 공방은 쏘잉쿱협동조합 카페온, 단지공방, 토요도노 공방, 월평리폼공작소협동조합으로월평동 성당 근처 골목의 공방들입니다.서로 경쟁 상대가 될 수도 있지만 마을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며얻어질 효과를 기대한다면 같이 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겠죠? 우리..
대전축제│2015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 이모저모 대전축제│2015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 이모저모 *** 2000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성씨는 총 286 성이고 4179개 본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대전 중구 뿌리공원은 자신의 뿌리를 찾아보고 가족의 중요성과 효의 의미를 되새기는 효문화 공간입니다.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에 다녀온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뿌리공원 입구부터 공연, 체험, 홍보 및 판매 등 다양한 부스가 끝도 없이 길게 이어져 있었습니다. 그저 촌스러운 못 살았던 시절에 신었던 검정 고무신이 이렇게 예쁘게 바뀔 수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추억의 군대시절이란 부스에서는 튀긴 건빵을 시식해 보고 총기류를 만져볼 수 있었습니다. 군대 건방에 대한 추억은 남자분들이라면 하나쯤 있을 텐데요. 요즘엔 잘게 부신..
대전축제│2015 장동 코스모스축제 대전축제│2015 장동 코스모스축제 *** 가을의 전령사, 코스모스가 만개한 장동 코스모스 축제장에 다녀왔습니다. 대전 대덕구 장동은 봄에는 유채꽃이 만발하고 가을엔 코스모스 시민들의 발걸음을 잡는 곳입니다. 주말을 맞아 찾아간 장동 코스모스단지에는 삼삼오오 사진을 찍고 꽃구경인 시민들로 붐볐습니다. 축제장이 혼잡할 것을 예상해 늦은 오후에 방문해 행사와 체험을 많이 하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축제장에 먹거리가 빠질 수 없지요? 어릴적 한번 먹어보겠다고 냄비를 태워 뒤지게 맞았던추억의 달고나를 비롯한 잔치국수 등등 많은 음식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파전과 떡볶이를 주문하였습니다. 맛은 아쉬웠지만 꽃밭에서 먹는다는 걸 위안으로 삼았습니다. 가족 단위 나들이객이 코스모스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많이 즐거워..
대전명소│야경이 최고인 '식장산'을 아시나요? 대전명소│야경이 최고인 '식장산'을 아시나요? *** 대전의 대표 야경명소 식장산을 아시나요? 대전에 놀러 오는 지인들을 모시고 꼭 가는 곳이 있습니다.이 곳은 꼭 봐야하는 대전의 모습이라고 말하는 곳,식장산입니다. 식장산은 대전에서 야경으로 가장 유명한 산입니다.그래서 이 곳은 밝은 대낮보다 깊은 밤에 찾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봄, 여름,가을, 겨울 가리지 않고 아는 사람들은 꼭 찾는 곳이구요.특히 연인들에게는 야경과 산세와 밤하늘을 함께 만나는최고의 데이트 장소입니다. 처음 들었을 때 이 산의 이름이 신기했습니다.식장산, 그렇게 흔하게 붙일 만한 이름은 아니어서 뜻이 궁금하기도 했습니다.그래서 식장산의 유래를 찾아보니 재밌더군요. 식장산은 삼국시대에 국경의 요충지였다고 합니다.주로 백제의 땅이어서 백..
중구카페, 대전 원도심에 숨어있는 아름다운 카페 안도르 중구카페│구도심에 숨어있는 아름다운 카페 안도르 *** 대흥동 나들이는 제게 자주 고전적인 아름다움과 만나게 해줍니다. 지인의 안내로 대흥동에 있는 아름다운 카페 안도르에 갔을 때도 저의 마음을 차분하고 그윽하게 해주었습니다. 안도르는 대흥동의 청년들의 멘토인 김산대표가 청년들과 함께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십여년 간 방치됐던 집을 청년들과 두달 이상 치우고 꾸며서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었답니다. 커피집 안도르 정경입니다. 모자를 쓴 여성은 함께 동행했던 이희내 방송작가입니다. 적산가옥을 개조해서 만든 카페라서 안정감 있고 아기자기합니다. 마당이었던 곳에도 자리를 마련한 곳에 파라솔은 가을 정취를 낭만적으로 만들어주네요. 옥상에도 자리가 마련됐네요.^^ 실내는 파스텔톤으로 아늑하고 차분한 분위기입니다. 메..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마을자원조사 지원활동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마을자원조사 지원활동 *** 사회적자본지원센터? 뭔가 이름이 복잡하죠? 사회적자본이 무엇이고 또, 사회적자본지원센터에서는 어떤일을 하고 있을까요? 제가 대전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지원활동에 함께 해 보았습니다. 사회적자본(Social Capital) 이란?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나아갈 수 있도록하는 사회적 역량으로써 신뢰,소통,협력,규범,네트워크등 무형의 자산을 말합니다. 그리고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는 대전시의 지원으로 지역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시민의 자발적인 사회적자본 활성화와 정착을 위하여 행정과 시민들을 연결시켜주는 중간 지원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구 중앙로 대전도시공사 3층에 위치하..
대전 가볼만한곳│국립대전현충원의 아름다운 가을풍경 대전 가볼만한곳│국립대전현충원의 아름다운 가을풍경 *** 보훈의 성지 국립대전현충원은 유성에서 공주 방향으로 가는 ​​길목에 있습니다.​​​ 애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는 성스러운 국립묘지이지요. 계룡산자락으로 둘러쌓인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는 이 곳을대전시민과 함께하기 위해 공원화하는데에계속하여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충원에서 제일 아름답기로 손꼽는 현충지에는 울긋불긋한 단풍이 만발하였습니다. 보고 또 보아도 악어 모양을 하고 있는 바위입니다. 어느 깊숙한 산 속 공원의 느낌이 나는 곳입니다. 풀들도 물들어가고 있네요. 나뭇잎은 하나 둘 떨어지고.... 넓은 도로가에도 노오란 물결이 일렁입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한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을 모신 곳입니다. 모조꽃이지만 생화 이상..
2015 대전 소셜미디어포럼 현장에 가다. 2015 대전 소셜미디어포럼 현장에 가다. *** 대전광역시는 해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셜포럼을 개최합니다. SNS 이용자가 급증하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들이 정책참여 활성화를 위한 것이지요. 해마다 10월에 개최되는데 올해도 10월27일 (화) 오후 7시,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실에서 있었습니다. ▲ 대전광역시 e시정도우미 대학생들이 자원봉사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제대로 알고 쓰는 구글, 소셜미디어의 활용'입니다.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 프리렌서 박희정아나운서의 사회로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1.구글의 간단 기능과 활용법 첫번 째 강사는 씨지엠컨설팅(주) 대표이며 대전소셜기자단 단장인 신영균씨가 '구글의 간단한 기능과 팁 활용'에 ..
대전의 마을 이야기, 오류동의 옛 시장 공설시장 대전의 마을 이야기, 오류동의 옛 시장 공설시장 *** 조금 있으면 역사의 현장으로 사라질 도심 속의 추억이 담긴 옛 마을을 찾아 갑니다. ▲ 오류동의 새시장 마을 서대전 네거리에는 시민공원이 있고 백화점이 있고 그리고 삼성아파트가 있는데 그 가운데 공간은 상가와 시장 그리고 주택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 조금 있으면 역사속으로 살아질 마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삼성아파트 자리는 예전의 유명한 풍한방적 자리였다고 합니다. 삼성아파트에서 백화점방향으로 들어서면 오류동 우체국이 나옵니다. 그 우체국 앞으로가 오늘 찾아 보고자 하는 마을입니다. 1959년 풍한산업은 오류동 지금의 삼성아파트 자리에 방적공장을 지으면서 그 곳에 살던 주민들에게 회사 소유의 157번지 일대 즉 오류동 우체국 앞자리로..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대전 마을공동체탐방'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대전 마을공동체탐방' *** 지난 22일 대전의 신규공동체와 마을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이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역량강화 교육 일환으로 진행한 마을공동체 선진지 탐방에 함께 참여했습니다.며칠전 오전의 탐방코스인 대덕구 법동의 생활문화공동체'동동'과 무지니마을 포스팅에 이은 두번째 포스팅이 되겠네요. 오후에는 풀뿌리여성숲의 민양운 공동대표와 함께 마을카페 자작나무 숲, 마을기업 평화가익는부엌 보리와밀, 중촌마을어린이도서관 짜장, 대전형무소 기념평화공원 등 마을공동체와 활동하는 장소를 탐방코스로 잡았는데요. 종촌동 솔밭공원에 도착하니 중촌동 안심마을 지도가 반겨줍니다.'안심할 수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일까요? 온마을이 함께 동참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는 지도네요.지..
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대전 마을공동체 탐방' 사회적자본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대전 마을공동체 탐방' *** 지난 22일 오전 대전에서 활동하고 있는 신규 공동체의 회원들과 마을 공동체 활동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이마을공동체 선지지 탐방을 위해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이하 사자센터)에 모였습니다. 그동안 사자센터의 교육과 활동에 참여하며 알게 된 얼굴들은 서로를 반기며 안부를 묻기도 하는 모습이었는데요.저 또한 이곳에서 네트워크를 쌓으며 참여한 많은 활동들이 새록새록 기억나네요. 오리엔테이션으로 일정 안내와 참가자 인사의 시간을 가졌는데요. 오전에는 대덕문화원이 지원하는 생활문화공동체 '동동'과 무지니 마을(청자마을)을 방문하고오후에는 풀뿌리마을여성숲의 마을기업 '보리와 밀', 중촌마을어린이도서관 짜장,대전형무소 기념평화공원을 둘러보는 일정이었습니다. 탐..
대덕구맛집│송촌동 맛집,닭요리 전문 계집애 대덕구맛집│송촌동 맛집,닭요리 전문 계집애 *** 지인들과 간만에 저녁도 하면서 간단하게 술한잔 할 요량으로 오늘 찾아간 곳은송촌동 음식문화거리 입니다 음식문화거리는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이 많아서 음식을 고르는데 선택의 폭이무척이나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 또한 음식종류도 다양할 뿐더러 음식점들이 평균이상의 맛을 내기 때문에 음식점 선정에실패할 확률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 독특한 이름의 간판이 눈에 확들어왔습니다 저녁겸 술한주로 적당한 닭볶음탕이 전무이라고 하니 일단 이곳으로식사장소를 정했습니다. 가게 내부는 크게 두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두 공간은 서로 이어져이씨만 약간 독립적이라고 할까요? 천장이나 벽에는 전구가 많이 켜져 있어서 어둡지 않아서 좋았습니다.일단,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모레로 만나는 세상! 가양도서관 샌드아트 공연 모레로 만나는 세상! 가양도서관 샌드아트 공연 *** 일시 : 2015. 10. 24(토) 14:00 ~ 15:00장소 : 가양도서관 시청각실 (별관2층)대상 : 어린이 및 지역주민 누구나공연단체 : 샌드아트 샌드안나 가양도서관에서는 매달 한번씩 공연을 하는데,이번 10월달에는 고운 모래와 빛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샌드아트 공연을 한다고 해서 방문했습니다. 샌드아트 공연의 주제는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전래동화인 의 이야기입니다 인형극이나 뮤지컬은 평소에 많이 봐왔었지만샌드아트는 쉽게 접할수 없는 공연이라 가족과 함께 방문했습니다. ▲ 가양도서관 가양도서관은책도 많이 빌려보고, 생활과학교실 수업도 들어보고,한달에 한번 열리는 문화공연을 자주 보러 오기때문에동네 주민인 저는 너무나도 익숙한 곳입니다. 오늘은..
대전시 사회적기업가 육성팀 기업, "월평리폼공작소" 대전시 사회적기업가 육성팀 기업, "월평리폼공작소" *** 가구를 리폼하는 공방에 모인 50대 여성들이 함께 인생을 리폼하는 곳대전시 사회적기업가 육성팀으로 거듭나고 있는 협동조합, 월평리폼공작소입니다. 이곳에서는 50대 경력단절여성들이 모여서폐가구를 리폼해서 다시 새 생명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윤을 목적으로 가구를 리폼하는 것이 아닙니다.함께 참여할 분들을 찾고 그래서 여성들에게 일자리의 기회를 마련해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때로는 학생들에게 진로체험 교육도 합니다.나눔을 실천하면서 대전의 사회적가치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인생 100세 시대에 새로운 일꾼이 되고 있습니다. 인생을 리폼하는 공작소입니다. 따뜻한 가을 햇볕이 가득한 날에대전시 서구 월평동 샛별아파트..
2015 유성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in유림공원 2015 유성구 사회적경제 한마당 in유림공원 *** 2015년 10월 17일 유림공원에서 유성구 사회적경제 한마당이 열렸습니다. 매년 10월이 되면 대전은 가을 향기에 흠뻑 빠지는데요.대전시 가을 명소 중에 한 곳이 바로 갑천변에 있는 유림공원입니다.유림공원은 10월이면 국화가 만발합니다.국화축제가 유림공원 일대에서 3주간 열리기 때문이죠. 국화축제 기간 중에 여러가지 행사가 같이 열리는데그 중에 뜻 깊은 행사가 있습니다.바로 유성구 사회적경제 한마당입니다. 대전에서 유성구는 사회젹경제가 매우 잘되고 있는 곳입니다.성공적인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이 유성구에는 많습니다.구청의 지원도 적극적이고 시민들 중에 열정을 다하는 리더들이 많이 있기도 해서유성구가 사회적경제에 강하다고들 말합니다. 10월..
연극 <헤드락>연출,대전대학교 김상열 교수를 만나다. 연극 연출,대전대학교 김상열 교수를 만나다. *** 김상열 극작 & 연출가는 현재 대전대학교 국어국문창작학부 교수 및 방송공연예술학과 학과장으로 재임 중이며, 대전대학교 목요문화마당 문화예술감독, 대전 대학연극페스티벌 공동 조직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대표적인 극작 및 연출작품으로는제27회 전국연극제에 대전 대표작으로 출전하여 영예의 대상(대통령상) 수상작인 를 극작, 연출하였으며,,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이번 국제연극연구소 휴(H.U.E)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연극 (이선희 작)의 연출을 맡고 있는 김상열 교수를 연습현장에서 만나보았습니다. ▲ 연극 연습풍경 전은영 기자:안녕하세요, 김상열 교수님. 백제문화제 및 학교내 일정 등으로 많이 바쁘신 줄 압니다.먼저 현재 근황에 대한 간단한 말씀을..
대전 근대문화유산, 구 충남도청 방문기 대전 근대문화유산, 구 충남도청 방문기 *** 우리고장에서 오래된 근대문화유산인 (구)충남도청을 방문했습니다매번 오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지만 별도로 시간을 내기가 나름 만만하지 않더군요 ^^ 대전의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구)충남도청건물입니다. ▲ 이번 탐방은 공정여행을 담당하는 직원분의 도움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다시 한번 수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게 뭔지 아시나요? 바로 충남도청 건물을 구성하는 벽돌인데요. 일반 벽돌이 아니라 불에 구워서 아주 튼튼하게 만든 건물입니다.일제시대에 만들어진 건물인 탓에 일본을 상징하는 꽃이 벽돌 곳곳에 새겨져있었는데요. 최근에 이 꽃이 좋지 않다고 해서 일부러 뗄려고 했던 적이 있었는데워낙 벽돌이 단단해서 떼어내질 못했다고 하는 후문이 있습니다진실이건 아니건.....
대전축제│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행사장에 다녀오다! 대전축제│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행사장에 다녀오다! *** 2015년 10월 19일 우리고장 대전 최대의 대표축제"2015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이 드디어 개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과학과 문화의 융합으로 미래생활이나 과학을 엿볼 수 있는 아주소중한 체험을 선사해줄 그런 축제입니다. 상쾌한 바람이 불어오는 주말 오후에 사이언스페스티벌 주제관이 있는 엑스포시민광장에 도착했습니다.이번 행사의 메인전시장인 주제관은 시민광장의 무빙쉘터의 바로 뒷쪽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 엑스포과학공원쪽에서 바라본 주제관 모습입니다. 주말이라서 그런지 사이언스행사를 관람하기 위해서 내방한 관람객들 이외에도많은 가족분들이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스케줄로 주말을 보내기 위해서 방문하였습니다. 바로 앞에 보이는 네모난 건물이 엑스포시..
중구맛집│올갱이 좋아하세요? 올갱이전문점<내집> 중구맛집│올갱이 좋아하세요? 올갱이전문점 *** 오늘은 대전 원도심을 여행하기로 마음먹고 식사를 할겸 올갱이로 유명한 내집이라는 음식점을 방문했습니다. 음식점 전경인데요큰 간판이 인상적으로 찾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식당내부는 아주 오래된 건물이라는 느낌이 물씬납니다너무나도 당연하겠지만 이것 역시 전통이겠죠?지나간 세월만큼 숙성된 멋이 묻어나는 느낌입니다. ▲전체 메뉴판 입니다 이곳은 올갱이 전문점이기 때문에 올갱이를 꼭 드셔보길 권합니다. 방안 이곳 저곳에는 다양한 글과 낙서가 새겨져있는데요옛추억이 곳곳에서 묻어있어서 재미있는 구경거리를 선사합니다. 이렇게 원도심에 왔는데 그냥 갈 수는 없겠죠?막걸리 한사발 시음 들어갔습니다 ^^ 깔끔하면서도 정갈한 밑반찬입니다옛날 시골에 할머니가 해주시던 그런..
지역리서치 프로젝트결과보고展 in테미예술창작센터 지역리서치 프로젝트결과보고展 in테미예술창작센터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에서는2015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결과보고전을 개최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전시회에는 특이하게 대전엑스포박람회와 관련된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다고 해서특별히 시간을 내서 방문해 보았습니다. ▲ 지금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로 운영되고 있는 (옛)충남도지사 관사입니다 이곳은 예전 6.25 동란에 이승만 대통령께서 잠시 피신한곳으로도 유명한 곳이기도 한데요 옛 충남도청과 멀리 떨어진 이곳에 공관이 있는 이유는예전 일제시대때 테미공원이 위치한 수도산이 일본의 후지산과 비슷하다고 해서이곳에공관을 지었다고 하네요.참... 쓸쓸하기도 합니다. 오늘 행사장입니다. 2015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결과보고展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일시: 2015.10.15(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