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공용자전거 타슈 3세대, 이렇게 달라졌슈! 더 가볍고 편리하게!

 


대전 공영자전거 타슈 11주년 1세대에서 3세대로 나아가다



1세대와 2세대를 이어서 이제는 3세대까지 계속해서 점점 발달하는 대전시민의 공영자전거 타슈!

 

저탄소 녹색성장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타슈는 대전 곳곳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데요. 대전 공영자전거 타슈가 2007년 11월 4일 자전거 도시 대전 조성을 목표로 도입된 이래 올해로 11주년이 됩니다. 


타슈는 2018110일 기준, 무인대여소 249개소와 자전거 거치대 3,261기에 비치돼 있습니다.

 

 

 

 ▲자전거 정류장

 


대전의 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충남 방언으로 똘똘 뭉친 타슈. 그 의미를 아시나요?


타슈는 '탈 것을 타요!'라는 뜻을 담고 있는네요. '-(어요)'가 참으로 귀에 쏙 들어 오더라고요! '이용객들에게 넌지시 타 보는 것 은 어떨까요?'라고 편안하게 말을 건내는 타슈는 대전 시민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었을까요?


자전거 타는 사람과 만나는 여유있는 아침



대전시민에게 타슈이용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 출근길 타슈타고 출근하는 한 시민은 타슈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대전을 더욱 더 발 빠르게 소통하고 가는 타슈를 이미 10년 이상 이용하고 있어요 .지역사회공동체 속에서 자전거를 타면서 사람들과 눈 인사를 하는 즐거움이 있어요."

 

■ 자전거 타는 연습을 타슈로 했던 한 학생의 이야기도 들어봤습니다. "자전거 타기를 타슈로 배워  등하교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 '타슈'가 구축되어 있어서 우천시를 제외하고는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타슈 이용방법

 

▲공공 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키오스크 터치스크린, 카드인식부)

 


공공자전거 무인시스템으로 자전거 대여와 반납을 하면 됩니다. 공영자전거 회원일 경우 각종 교통카드(T-Money) 및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스마트 카드를 회원카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타슈 이용방법은 터치스크린의 화면을 이용하여 순서대로(로그인 하기-서비스 선택 - 결제 서비스 선택-결제 진행-결제 완료) 버튼을 누른후  자전거 대여승인처리가 되면 대여장치 버튼을 이용하는 무인시스템 입니다. 결제방법 회원카드 대여, 일일회원 대여 등을 선택한 후 결제할 수 있습니다.

 

 

공영자전거 거치대



거치대 위 부분에 있는 QR코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여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전거 스마트 단말기에서 대여버튼을 약1~2초간 눌러 잠금장치가 열리면 안장을 살짝 들어서 자전거를 분리한 후 이용하고 반납이 이루어 지는 곳 입니다.

 

 

 

 

 관련 정보는 타슈 홈페이지 통해서도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타슈 3세대 어떻게 바뀌었나?



 ▲위: 기존 타슈, 아래: 교체된 타슈

 

 

3세 타슈는 자동변속기, 장금장치, 스마트단말기, 높이조절안장, 다이나모 발전기 등 다양한 부분에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더 가벼워졌슈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기존 모델보다 무게가 6kg 가량 가볍고 녹이 슬지 않습니다.


더 쉬워졌슈  무체인에서 체인으로 구동부가 바뀌어 동력손실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 편해졌슈 안장 높이를 편하게 조절하도록 개선했습니다.


더 새로워졌슈 고장이 잦은 벨과 녹이 발생하는 바구니도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했습니다.

 

 

 

 

직접 3세대 타슈를 타봤는데요.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기존 모델보다 더 가벼워졌어요. 기존의 타슈가 다소 무겁다고 생각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기존 타슈(23㎏~24㎏)보다 6㎏ 덜 나가는 3세대 타슈. 더 적은 힘으로도 충분히 쌩쌩 달려 봅니다!

 


 

▲체인: 기존 타슈(사진 왼쪽), 3세대 타슈

 


3세대 타슈는 기존 무체인에서 체인으로 구동부가 바뀌어 밀고나가는 힘의 손실 없이 탈 수 있습니다.


 

▲ 안장 : 기존 타슈(사진 왼쪽), 3세대 타슈

 

 

 


안장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안장의 높낮이를 조절 할 때에도 어렵지 않게 손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벨: 타슈(사진 왼쪽), 3세대 타슈

 

 

▲ 바구니: 기존 타슈(사진 왼쪽), 3세대 타슈

 


고장이자주 있던 벨 부분과 녹이 발생하는 바구니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어두워지면 자연스럽게 빛을 발하는 LED램프로 더욱 더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슈의 기능 살펴보기

 


타슈를  살펴보면 대여시간, 이동거리, 속력, 운동량등을 수치로 볼 수 있어서 타면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전 자전거 여행, 이제 새로운 타슈를 활용해서 대전 곳곳을 둘러 보는 곳은 어떨까요? 

 

 

 


자전거 전용길이 있는 갑천누리길 따라서 타슈를 타봤습니다. 사진에 제가 보이시죠?^^

 

 



타슈 3세대가 대전 곳곳 무인대여소에 계속 설치된다고 합니다. 

 

대전시는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해 제 3세대 타슈를 탄생시켰습니다. 

 

앞으로 더욱 더 발전되고 시민과 소통하는 타슈,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타슈가 되기를 기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