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마인드맵 생각정리 방법은? 예비사회적기업 씨오쟁이 특강

 

가끔 띄엄띄엄 말한다고 한 소리 들을 때가 있어요.

머리 속에 있는 생각들이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야기를 하게 되면 특히 더 그런 소릴 듣게 되는데요.

요럴 때~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보고 이야기를 하게 되면 빠지는 것 없이 전달이 확실히 되더라구요.

아이에게도 가르쳐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찰나 예비사회적기업 씨오쟁이에서 초등 마인드맵 특강이 있다고 해서 부리나케 신청하고는 꼬맹이와 함께 다녀왔습니다.


마인드맵 생각정리 특강


수업에 앞서 아이들에게 사과하면 떠오르는 생각들을 질문했는데요.

맛있겠다, 딸기, 껍질, 빨간색, 피, 사과나무, 백설공주 등 사과 하나로 드는 생각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습니다.이렇게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생각을 정리하거나 좌뇌와 우뇌를 함께 키우는데 마인드맵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인드맵 생각정리 특강


마인드맵은 영국의 교육학자인 토니 부잔이 개발한 생각 정리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퇴계 이황 선생도 마인드맵과 같은 비슷한 형식으로 이미 성학십도를 정리하셨다고 합니다.

역시 우리 선조들의 지혜로움이 여기서도 드러나네요^^


마인드맵 그리는 방법

  1. 종이를 가로로 놓고 가운데 중심 이미지 그리기

  2. 중심 이미지에서 뻗어 나온 주가지 그리기

  3. 부가지와 세부가지 그리기

  4. 이미지, 상징 기호, 부호 사용

  5. 화살표나 번호 사용

  6. 함께 기억해야 하는 가지는 테두리 치기


마인드맵 생각정리 특강


마인드맵은 생각이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종이를 가로로 놓고  한 가운데 중심 이미지나 키워드를 그립니다.

중심 이미지에서 뻗어 나온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 순서로 생각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중심부분의 주가지는 굵게 부가지나 세부가지로 갈수록 얇게 그리고 가지위에 키워드나 이미지를 그려 넣습니다.

범주별로 같은 색상으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고 키워드에 관련된 이미지를 함께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실습1-자기소개하기

마인드맵 생각정리 특강


작성법을 배우고 나서 자기소개를 마인드맵으로 그려봤는데요.

연필을 사용하지 않고 색깔 펜을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처음이라 틀릴 걱정에 연습 먼저...^^;;



자신이 그린 마인드맵을 가지고 소개를 하니 당황하지 않고 막힘 없이 술술 이야기들을 해냅니다.

처음보는 친구들 앞에서 당당한 아이들의 모습만으로도 제겐 이미 감동이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소개를 듣고 그 친구에 대한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까지 잘해내는 것이 집중도 잘 하는 모습입니다.


실습2) 독후 활동 마인드맵 

마인드맵 생각정리 특강


책을 읽고 나서 마인드맵을 하게 되면 기억이 오래가서 독후 활동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존 버닝햄의 사계절이란 그림책을 읽고 그리는 마인드맵은 두번째라고 펜으로 쓱쓱 잘도 그려냅니다.


마인드맵 생각정리


이렇게 마인드맵은 국어뿐아니라 수학의 개념과 공식 정리, 임진왜란의 배경과 일어난 시기부터 경과, 진행사항 등 역사와식물의 광합성에 대한 과학 설명까지 과목별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고요.

시험 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시험을 보게 되면 기억하기 쉽다는 조언까지...


마인드맵 생각정리


계룡에서 열렸던 성인 마인드맵 특강을 듣고 대전에서 열리는 아이 특강까지 신청해 따라온 엄마도 뒤에서 열심히 그려봅니다.

처음 배웠을땐 아이들 보다도 그려내지 못했는데 점점 더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잘 그려진다며 많이 그려보는 것이 좋겠다고요.


마인드맵 대회

마인드맵 생각정리


열심히 실습을 해봤으니 이제 자신의 꿈을 주제로 마인드맵 대회를 진행했습니다.

15분이라는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세번째라고 빠르게 그려나가는 모습에 아이들을 칭찬합니다.

배운대로 개성있고 보기좋게 잘 그린 마인드맵에 포스트잇을 붙여 주는 것으로 순위를 결정했는데요.

막상막하의 성적들입니다.

(전 꼬맹이가 상처 받을까봐서 차마 다른 곳에 붙이지는 못했답니다~ㅋ)


마인드맵 그리기


두시간 수업에 대회까지 도전한 아이들의 마인드맵 솜씨가 어떤가요?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 아이들이 두시간 동안 흐트러짐 없이 집중한 마인드맵 수업은 이렇게 성공적이었답니다.

자신감으로 가득찬 모습 만큼 이제 공부에서나 자신의 생각 정리 등 다양한 것에 적용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수업을 진행했던 황하나 강사는 아이들에게 세번째가 제일 잘한 이유는 연습한 만큼 실력이 늘었던 거라며 많이 그려볼 것과 글자보다 그림을 이용해 보라고 마지막 당부를 합니다.

마인드맵으로 생각 정리하기 시작해 보실까요?


마인드맵지도사 자격과정 확인하기 ☞ (주)씨오쟁이 070-7578-2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