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영화속 대전

[영화속 대전명소]변호인 촬영지 옛충남도청사, 원도심 도보여행 따나요

 

 

 

영화 ‘변호인’ 촬영지, 옛 충남도청사

 

1932년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옛충남도청사(등록문화재 제18호)는 대전 100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상징적인 건물입니다.

 

무엇보다 옛 충남도청사는 일본에서 유행하던 건축양식인 스크래치 타일과 U자형 기둥 등 예스런 건축구조를 갖추고 있어 시대적 배경이 어우러진 영화촬영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이곳에서 관객수 1,100만을 돌파한 영화 ‘변호인(주연 송강호‧김영애)’의 법정 장면과 진우(임시완 역)의 변호를 반대하는 시위자들의 장면이 촬영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았죠.

 

 


출처 : 네이버 영화

 

또 ‘빅매치(주연 이정재‧신하균)’, ‘극비수사(주연 김윤석‧유해진)’, ‘해어화(주연 한효주‧유연석)’, ‘살인자의 기억법(주연 설경구‧설현)’, '이와 손톱(주연 고수‧김주혁)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같은 장소에서 촬영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영화촬영장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옛 충남도청사를 찾는 외지인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곳을 방문하면 영화속 장면을 실제로 확인해보는 재미도 있고요. 매년 열리는 상설전시와 기획전시를 통해 대전의 색다른 매력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전근현대사전시관에서 대전의 역사 한눈에

 

옛 충남도청사는 1932년부터 2012년가지 충남도청으로 쓰이다가 2013년 충남도청이 홍성 내포신도시로 옮겨가면서 새로운 활용도를 모색했는데요. 그러다가 2013년 옛 충남도청사 본관 1층에 대전근현대사전시관이 자리하면서 상설전시와  미술, 건축, 디자인, 민속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를 개최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출처 :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이곳 본관 1층 상설1전시실은 ‘대전근현대사’를 주제로 20세기 초부터 100년간의 대전의 역사와 발전상, 원도심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1932년 공주에서 대전으로의 충남도청 이전, 1904년 경부선 철도부설 등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대전의 옛 모습부터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등 역사적인 사건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집니다.

 

 


출처 :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상설2전시실은 ‘충남도청사 그리고 대전’을 주제로 80년이 넘는 세월동안 자리를 지킨 옛 충남도청사의 문화재적인 가치와 역사를 보여주는 장소인데요. 한국전쟁 당시 임시 중앙청과 국회로 사용됐던 연혁 등 충남도청사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대전시 홈페이지 스토리대전

 

 

상설3전시실은 ‘중앙로, 근대를 걷다’ 주제로 대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중앙로를 재조명하고 있는데요. 한때 대전의 중심거리였던 중앙로 주변의 주요 근대건축 문화유산, 극장, 제과점, 풍경 등 다양한 사진을 통해 중앙로의 변천사와 만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 이외에도 기획1~3전시실에서는 연중 대전의 문화예술단체의 기획전시와 순회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오는 6월 2일부터 12일까지 기획1전시시에서 ‘다시각 27회 회원전’이, 16일부터 26일까지 ‘제22회 소원회전’이 관람객들을 찾아갑니다.

 

이밖에 본관 2층에 충남도정역사관이 마련돼 있는데요. 이곳에는 충청남도 도지사가 1932년 10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도정 업무를 수행하던 집무실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주변 볼거리 풍성, 원도심 도보여행 떠나보자

 

옛 충남도청사를 둘러본 후에는 대전 원도심으로 도보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 대전 원도심 도보여행 지도

 

 

가까운 곳에 SBS 드라마 ‘그래 그런거야’의 촬영지 구충청남도관사촌(등록문화제 제101호)를 비롯해 대전창작센터(등록문화재 제100호), 대전대흥동성당(등록문화재 제643호) 등 근대건축물들이 자리하고 있어 도시의 오랜 숨결을 느낄 수 있고요.

 

60년 전통의 대전 빵집 ‘성심당’과 대전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앙시장’에 들리면 먹거리 여행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2016/05/24 - [대전문화생활/축제ㆍ행사] - 대전원도심 미식여행! 문화공간 주차, 옛충남도지사 공관, 북카페 이데

2016/05/02 - [대전문화생활/전시ㆍ강연] - 옛 충남도청사 대전근현대사전시관에 숨쉬는 대전의 역사

2016/03/03 - [대전여행명소/박물관ㆍ시설] - 당일치기여행 대전 근대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도시여행

2016/04/28 - [대전문화생활/축제ㆍ행사] - 옛충남도지사공관 '비밀의 정원 플리마켓' 매월 셋째주 토요일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