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1인 창업기업 여행 37.5 이용호대표를 만나다.


1인 창업기업, 여행 37.5 이용호대표를 만나다.





제가 1인 창업 기업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문화산업진흥원의 스토리아카데미 전문반에 다니면서 였습니다.

스토리텔링 아카데미는 팀으로 작업을 했는데 우리 팀에 1인 창업기업을 하는 청년이 멤버여서 더 흥미를 느끼게 됐습니다.

이용호(34세)대표는 업무에 매우 바빴으나 팀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대전충남 피팅 대회에 최우수상을 수상하는데

큰기여를 했습니다. 저는 성실한 쳥년 이용호가 1인 창업기업 대표로는 어떤가? 궁금해서 인터뷰 요청을 하게 됐습니다.


1인 창업기업 여행 37.5의 이용호 대표는 공주대학교에서 역사학사 석사를 마치고 백제문화에 대한 박사과정 중입니다.

기업명을 여행37.5라고 지은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 중에는 약간 흥분상태이므로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착안해서 체온보다 1도 높은 37.5로 기업명을 정했다고 했습니다.





대전문화산업진흥원과 대전시가 후원하는 1인 창업기업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2층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호 대표를 인터뷰한 것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Q1. 1인 창업기업은 무엇입니까?

이용호대표[이하 존칭 생략]:개인이 대표이자 직원인 기업입니다. 주로 창업초기 기업들이며, 창업자의 능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지식기반서비스업 분야의 업체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예전에 프리랜서로 다방면에서 활동하던

엔지니어 분들도 1인 창조기업으로 전환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대전 1인 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는 대전지역의 우수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지역산업 발전 및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대전시와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이 함께 지원하고, 대전문화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1인 기업을 시작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이용호: 요즘 같은 경제침제기에  전공이나 전문성을 살려 취업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저 역시 대학교와 대학원을 거치며

역사학을 공부했지만 실제로 관련 분야에 취업하기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의 전공도 살리면서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을 고민해봤습니다.

우리 역사와 현장체험을 전문가와 동행하는 여행을 접목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Q3. 보조기관 및, 지원기간 지원내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이용호: 대전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서는 창업초기의 1인 기업에 사무 공간, 즉 사업장과 각종 우수 사업 아이템에 대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무공간은 최소 6개월에서 연장평가를 통해서 최대 18개월 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공간은 현재 1인실과 2인실 두 종류가 있고, 저희 업체는 2인실에 입주해 있습니다.

매년 상반기 센터 홈페이지와 창업넷 사이트 등을 통해서 모집 공고가 나갑니다.




내부적으로 자체 지원 사업으로 마케팅, 판로개척 등도 지원하지만 무엇보다도 다른 국책 창업지원 사업에 지원할 때

가산점이 주어진다는 것도 창업자에게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Q4. 1인 창업기업에 입주할 조건은 무엇인가요?


이용호:무엇보다도 성공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1인 창조 기업에 지원하려면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사업 아이템의 우수성, 성공 가능성을 전문가들이 평가하고, 입주 기회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창업자의 경험과 역량입니다. 본인이 생각한 창업 아이템이 오랜 기간 경험한 분야라면

성공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전혀 자신의 전공 혹은 경험과 무관한 아이템 보다는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창업이라면 전문가들도 그 전문성과 가능성을 높게 평가할 것입니다.




Q5. 여행37.5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이용호: 여행37.5는 전문가와 함께 떠나는 체험여행 업체입니다. 주로 아동청소년 역사여행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학탐방이나 직업여행도 진행하고 있고, 일본까지 해외 탐방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여행37.5를 창업하게 된 이유는 그 동안 전문가들이 일반시민들과 직접적인 교류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역사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전문가들이 시민과 교류했을 때 더 섬세하고, 흥미롭게 안내해줄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종사했던 전문 분야의 인력풀, , 박사 과정생들을 체험여행의 안내자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것이 여행37.5로 발전한 것입니다.

지금도 여행37.5의 프로그램 안내자는 각 프로그램을 잘 소화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6.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이용호: 일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체험여행 프로그램을 좀 더 아이들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현재 앱북, 전자책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즐겁게 공부하기 위한 교구도 개발하려 합니다.

현재 국내 중심의 프로그램에서 해외프로그램의 비중도 조금씩 늘려갈려고 합니다.


최종 목표는 종합 전문가와 일반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종합 교육컨설팅 기관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앞으로 갈 길이 멀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꼭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Q7.문화산업진흥원에 1인 창업기업은 몇 개인가요?


이용호: 대전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에는 현재 26개 기업이 입주해 있습니다. 분야는 제조업에서부터 웹 개발, 디자인,

교육, 문화, 관광, 여행 산업까지 다양합니다. 다음 도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Q8. 1인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이용호: 창업에 도전하는 모든 분들은 자신만의 꿈과 참신한 사업 아이템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업화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이라는 걸 저 스스로도 많이 느꼈습니다.

성급한 창업보다는 잘 준비하는 과정을 거쳐서 창업을 진행하기를 조언하고 싶습니다.


1인 창업 분야는 모든 창업의 시작이고, 또 특별한 하나의 기업 분류이기도 합니다앞으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선도할 하나의 기업모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1인 기업이 만들어지고 발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인 창업의 과정은 매우 쉽지만 좋은 기업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꿈에 대한 도전정신과 열정,

끊임없는 노력으로 창업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성공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9.여37.5 홈페이지는?

이용호: 여행37.5 홈페이지 : www.trip375.com 입니다.



10.여행 37.5 홈페이지에서

걸어온 





o 갤러리에서




o 모집 중인 프로그램



o 대표전화: 070-8872-0375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북로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