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장터ㆍ골목길

설 차례상 알뜰 준비! 대전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인 설날이 정말 보름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명절대이동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우리에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명절이 설날입니다. 떡국을 먹고 조상님께 차례상도 올리고 또한 집안 어르신께 세배도 드리며 덕담과 세뱃돈까지, 그동안 만나지 못한 가족,친척들을 만나는 날이기도 합니다.


설차례상 준비는 대전전통시장에서

즐거운 명절에는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순 없겠죠? 설 명절을 지내기 위해서는 많은 음식재료를 구입해야 하는데 요즘 같은 불경기에 가정에서도 여간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설날엔 그 부담을 조금 덜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요. 그 중에 잘 알려진것처럼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대형할인마트 보다  최대 27%나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뉴스가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

또 한가지 방법은 바로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방법인데요. 이번 설맞이 명절을 앞두고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상품권인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하여 판매한다고합니다. 그럼 온누리상품권을 준비해서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최대 30% 이상은 저렴하고 알뜰하게 준비할 수 있다니 정말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1인 최대 5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으며,  2019년 1월 21일~31일까지만 가까운 종이상품권 취급 금융기관을 이용해서 구입할 수 있으니 서두르세요.

대신 온누리상품권은 현금으로 구입하셔야 하며, 카드는 공무원복지카드로만 결제하실 수 있답니다.


대전의 전통시장인 대전중앙시장에서 설날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하러 가 볼까요? 먼저 찾아가본 곳은
대전역 앞에 있는 역전시장입니다.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역전 노점상은 역전시장으로 불리우는 전통시장 입니다. 길거리에 내어놓고 파는 시장으로 산지에서 가지고 온 싱싱한 채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포장되지 않아 더욱 정감이 가는 각종 채소들은 저울로 달고서 팔기도 하지만 전통시장엔 덤이란 게 있죠? 그래서 전통시장이 더 매력적이랍니다.


버섯들이 바구니에 잘 정돈되어 손님을 기다리고 있네요.


설날 음식으로 떡국을 빼놓을 순 없겠죠? 그래서인지 떡국떡을 파는 곳도 많이 보입니다.


각종 건어물인 생선과 해산물도 많이 있고,
요즘 비싸다는 오징어도 싱싱한 자태로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곳 역전시장에는 
많은 물건과 사람들로 북적였고, 안에는 지붕이 있어 눈이나 비가 와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기에 예쁜 떡이 맛도 있듯이 색깔마저 예쁜 떡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네요. 한팩에 2천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쫄깃한 식감에 달콤한 맛이 으뜸인 겨울철 최고의 간식거리였던 곶감입니다. 이 곶감이 울던 아이의 울음마저 멈추게 해서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재미난 이야기가 숨어 있기도 합니다.


길 건너편에는 대전 중부권 최대 전통시장인 
대전
중앙시장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전통시장엔 많은 물건과 맛있는 음식, 그리고 많은 사람을 빼놓을 순 없겠죠?


역시 맛있는 국수와
팥죽등을 파는 곳에는 시장함을 달래기 위해 간단한 요기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앉아서 음식을 드시고 계시네요. 이렇게 추울 때는 뜨끈한 죽 한 그릇이 속을 편하고 든든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곳은 먹을거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신발이나 의류, 물품 등 여러 품목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안에는 여러곳의 정육점이 있었고, 한우와 돼지고기를 할인하여 저렴하게 팔고 있었습니다.
빨간 빛깔의 싱싱한 고기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네요. 설 차례상 준비할때 빼 놓을수 없는 육류도 이곳에서 저렴하게 준비하면 좋을듯 합니다.


중앙시장에 유명한 순대 먹자 골목입니다. 순댓국뿐만 아니라 국수나 국밥 등 다양한 음식들도 드실 수 있습니다.


싱싱한 시루 콩나물과 따뜻한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손두부와 푸짐한 먹거리가 가득한데요! 


방금 튀긴 도넛이 하얀 설탕가루를 입고 맛있는 자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한입베어 물면 바삭하고 쫄깃한 먹는 느낌과 달콤함이 입안을 가득 채우고 남을 듯합니다.


방금 튀겨나온 어묵은 그냥 파는 어묵과 맛이 확실히 다르죠?
따뜻한 김이 나는 어묵을 먹으면 속도 든든하고 배도 부르게 됩니다.


전통시장에서는 온누리 상품권이 상인들에게 환영을 받습니다.
현금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중앙시장의 대표 간식인 떡볶이와 튀김입니다.
빨간 자태의 떡볶이에 바삭한 튀김 한 조각을 베어 물면 그 맛은 정말 잊을 수 없을 겁니다.

 

대전중앙시장은 서울의 남대문시장에 견줄 만큼 그 규모나 상점과 물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사진으로 다 담기에도 모자랄 정도로 많은 볼거리와 먹거리, 그리고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인심까지 이 모든 것을 만족할 수 있는 대전의 대표 전통시장입니다. 이번 설날엔 온누리 상품권으로 전통시장인 중앙시장에서 구입한 재료로 즐겁고 풍성한 설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