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도심에서 숲을 느끼다! 정부대전청사 숲사랑 체험관


네 개의 쌍둥이 건물이 동서남북을 바라보며 서 있는 이곳은 정부대전청사입니다.



정부대전청사



정부대전청사는 중앙행정기관을 지방으로 옮겨서,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을 막고 우리나라 전역이 균형있게 발전되도록 1997년 12월, 서울과 과천에 이어 세번째로 건립된 곳입니다.


게다가 4개의 출입구마다 제복을 갖춰입은 경찰들이 지키고 있어서, 저와 같이 평범한 대전시민은 결코 접근할 수 없는 곳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알고 계셨나요? 정부대전청사 안에는 누구에게나 열린 귀한 체험공간이 여럿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울과 과천, 세종, 지방합동청사에는 없는, 오직 정부대전청사에만 있는 상설·특별전시관이 9개나 있다는 사실!


 

숲사랑체험관

 


유난히 뜨겁던 지난 여름,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숲사랑 체험관'에 들렀습니다.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생들을 위해 '도시숲 감성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거든요. 첫해에는 청사에서 근무하는 직원 자녀만을 대상으로 했는데, 지난해부터는 대전지역 어린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었답니다.


 

 


제가 견학간 날은 '숲에서 놀며 배우며'라는 주제였는데요, '숲사랑 체험관'에서 전갈의 생김새와 특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무토막과 열매를 이용해 나만의 전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 어린이들은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는 경험이 많지 않고, 자연물이나 흙을 만져볼 기회는 더더욱이나 없지요.





플라스틱 조립 장난감처럼 딱딱 들어맞는 것이 아니라 작은 나무토막과 가느다란 나뭇가지, 콩알보다 작은 열매들을 접착제를 이용해서 일일이 붙여야하니 어른인 제가 봐도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근사하고 멋진 전갈을 만들어 냈으니, 이 어린이들 모두 한 뼘씩 쑤~욱 자랐을 겁니다.


 

 

숲사랑체험관

 

 

 


'도시숲 감성체험'인데, 실내에만 있을 리 없겠죠?


정부대전청사 부지 안에 있는 '도시숲 감성체험장'에서 물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커다란 비닐에 소중한 물을 선물하고 싶은 친구들을 그려보고 발표도 했습니다.


진지하게 서로의 이야기를 나눈 후 비닐을 잡고 둥그렇게 둘러서서 물 선물하기 놀이를 했는데요, 옷이 젖는 줄도 모르고 신 나게 놀았습니다.

 



 

또 한여름의 더위를 한번에 날려버리는 재활용 페트병 물총싸움도 했습니다. 흠뻑 젖었음에도 까르르~ 소리 높여 웃으며 이날 처음 만난 친구들은 하나로 어울렸죠.


 

 

 


또 두 팀으로 나누어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릴레이도 펼쳤습니다. 학교 운동회에서 늘상하는 경기라 쉬울 것 같죠?

태어나서 처음으로 짚신을 신고 지게를 메고 오는 그 길이 참 길었답니다.


볏짚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짚신 안에 깔아 둔 것이, 참나무 중에서 신갈나무 잎이라는 것도 배웠지요. 그 넓은 잎이 신발 깔창으로 쓰여 신갈나무라 불린다니, 절대 잊지 않겠죠?


 

 

 


어느덧 여름도 물러나고 새학기도 시작되어서 아쉬우시죠? 걱정하지 마세요!


정부대전청사 안에 있는 '숲사랑 체험관'은 바로 오늘도 열려있답니다. 숲해설가 선생님들이 이 땅의 나무와 풀, 곤충들 이야기를 한가득 안고, 언제든 찾아올 대전시민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이야기처럼, 자연물을 이용한 작품들을 감상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 백두대간을 비롯한 우리 산을 한눈에 둘러보고, 다 똑같아 보였던 나무들이 어떻게 다른지 관찰할 수 있답니다.


 

 

 

 


도심 안에서 숲을 만나고 알아보며 그 소중함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숲사랑 체험관', 이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숲사랑 체험관> 이용방법 안내

 

1. 운영기관 : 산림청

2. 위치 : 정부대전청사 1동 1층

3. 전시주제 : 역사관, 기능관, 체험관, 박물관

4. 주요 전시물 : 표본목, 전통창호, 통나무집, 산림모형도, 산불진압장비 등

5. 관람시간 : 09 ~18시

6. 휴관일 :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

7. 관람 문의 : 전화 예약 ☎ 042)481-4264

8. 관람 방법 :

   전화 예약 → 정부대전청사 초소에서 방문 목적을 물으면, '숲사랑 체험관'에 견학 신청했음을 알림 

   → 정부대전청사 1동으로 입장 → 위험물 소지 여부를 확인하는 간단한 검사를 거침 

   → 안내데스크에 '숲사랑 체험관'에 견학왔음을 알림 → '숲사랑 체험관' 생태해설사 선생님을 기다림

                    

 

참, 쉽죠?


전화 한 통으로 만나는 도시 숲 체험, 정부대전청사 '숲사랑 체험관'에서 누리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