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민이라면 다 아는 곳 바로 국립중앙과학관. 그런데 '사이언스데이'라고 하면 생소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10월 8일(토)부터 9일(일)까지국립중앙과학관에서 '제37회(2016년 가을) 사이언스데이'가 개최되었습니다.
사이언스데이는 국립중앙과학관이 2000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과학체험 축제인데요. 다양한 과학체험과 문화행사와 과학콘텐츠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며 과학에 대한 국민의 이해 제고 및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이언스데이는 봄과 가을에 2회 개최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행사의 크기는 봄이 가을보다 참가부스가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오전에 비가 내려 행사가 취소되지나 않을까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비가 그쳐 무사히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사진 촬영을 위해 일찍 행사장을 찾았는데 비가 온 후라 그런지 관람객들이 적어서 편하게 체험을 즐길 수가 있었습니다. 잠시 후 해가 나가 시작하니 점점 행사장에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하더군요.
이날 과학체험부스(70개), 과학문화 공연(4회), 과학강연(4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요. 몇몇 유료 전시관을 제외하고 참가비는 대부분 무료였습니다.
전국 중ㆍ고ㆍ대학 과학동아리 체험부스 48개, 연구단지 연구소, 유관기관 및 단체 체험부스 10개, 국립중앙과학관 무한상상실 등 체험부스 12개로 운영됐습니다. 체험은 부스별로 행사당일 선착순 또는 예약제로 운영되었습니다.
내년에 사이언스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분들은 일찍 가서 예약하고 체험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왜냐하면 학생들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로 체험을 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늦게 가면 한참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점심 시간에는 부스를 운영하지 않으며, 부스별로 점심 시간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과학문화 공연과 과학 강연이 있는데 선착순 입장입니다. 특히 과학문화 공연은 일찍 마감되니 서둘러야 합니다.
'나는야 사격왕, 금메달을 따자!' 부스입니다.
화정고등학교 동아리 마일스톤입니다. 지도교사 김은주 선생님, 1학년 김지우, 이은둔, 2학년 김진서,이찬, 최희재, 박희애 학생이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준비물로 이케아 스폰탄 자석판, 쇠구슬, 플라스틱 파이프, 네오디움 자석이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파이프 안에 이케아 스폰탄 자석판과 쇠구슬을 넣은 후 반대 구멍에 쇠구슬을 넣으면 플라스틱 파이프 안에 있던 쇠구슬이 총이 발사되는 것처럼 튕겨나갑니다. 쉽게 말하면 쇠구슬 사이에 있는 자석판이 가우스 가속기 역할을 하는 원리라고 하더군요.
탄성으로 튀어라2
'탄성으로 튀어라! stick bomb!' 수주고등학교 동아리 TOP가 운영한 부스입니다. 사진에서처럼 색색깔의 막대를 길게 붙인후 끝에 손잡이를 잡아당겼다 놓으면 색색깔의 막대들이 탄성 때문에 공중으로 튕겨나가는 실험입니다.
우리학교 과학 뽐내기 행사가 있었는데. 부스운영 학교 중 신청학교에 한해 진행되었습니다.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등학교 동아리 A. RBT의 박상민(1학년), 임규범(1학년) 학생이 우리학교 과학 뽐내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드론, 3D 프린터 등 최근 각광받는 기술들의 공통점은 IoT기술과 임베디드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동아리 A. RBT는 IoT기술과 임베디드 전공 동아리입니다.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 연구하고 활용하여 동아리 내 프로젝트를
진행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재능 기부 활동 등을 통해 공유하여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의 흐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합니다.
'씨름로봇으로 한판 승부!!'라는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A. RBT의 운영 부스입니다. 특히 남학생들이 씨름 로봇 체험에 관심이 많더군요.
미니 나침반 만들기
지구본 만들기
대전에서 행사가 진행되다보니 대전의 학교들이 많이 참여를 했습니다.'어디가 북쪽이지? 나만의 미니 나침판만들기!'는 대전전민고등학교 동아리 케미, '빛나는 지구본, 너도 만들어볼래?'는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동아리 TELSA, '빙글빙글 번쩍번쩍 몬스터 오뚝이'는 문정중학교 동아리 문정어벤져스가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항공우주 뱃지 만들기
'항공우주 과학교육 앱 체험, 항공우주 뱃지 만들기' 부스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직접 뱃지를 만들어서 착용을 하니 좋아하더군요.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고 만들기도 쉬워서 연령이 어린 학생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외에도 행상장 안내도에서 보듯이 많은 체험 프로그램들이 있었습니다. 일일이 다 체험을 하지 못해 좀 아쉬웠지만 내년을 기약하며 섭섭함을 달랬습니다. 행사장을 방문할 때는 비가 오지 않는 한 오전부터 붐비니 이점 감안하고 시간 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또 국립중앙과학관에는 매점과 까페가 있기는 하지만 과학관이다 보니 주위에 식당이 별로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언스데이'는 학생과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과학축제였습니다. 올해 행사에 참영하지 못한 분은 내년 4월에 꼭 국립중앙과학관 주위에 핀 벚꽃도 감상하고 '사이언스데이'에도 참여해 보세요.
▶홈페이지 : http://www.science.go.kr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구성동32-2)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50분
▶휴관일 : 매주 월요일 휴관
(단, 공휴일의 다음날이 수, 목, 금, 토요일인 경우는 개관(연휴 다음날이 평일인 경우 휴관) )
▶종합안내센터 : 042-601-7894∼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