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설날 연휴 가족나들이 대전명소-월간 이츠대전 2월호

 

다음은 월간 이츠대전 2월호 '설날 연휴 뭘하며 보낼까?-즐거운 가족 나들이 명소' 기사입니다.

 

 

엑스포과학공원

병신년 설날 큰잔치

엑스포과학공원이 매년 마련하는 설날 큰잔치가 2월8~10일 3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한빛탑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전통놀이마당에서는 전통 관아체험(곤장 및 주리체험), 투호놀이, 전통마을 농촌체험(지게, 절구, 떡메)이 운영되며, 떡메 체험은 직접 만들고 먹어볼 수 있다. 가족체험마당에서는 대형소품체험(대형주사위, 대형고리, 대형윷놀이), 베틀체험(팔찌 만들기), 가오리연·솟대·전통팽이·장승 만들기 등 조상들의 과학적 사고와 가정의 복을 기원하는 체험 등이 마련된다.


공연마당에서는 마술 및 저글링, 한해의 소망을 담아 소원줄에 묶어보는 소원지 묶기, 소망엽서 보내기 등의 퍼포먼스로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된다. 군고구마, 군밤, 따뜻한 차, 어묵 등 추억의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문의  250-1115, 1273  

 

 

 

 

 

대전오월드
전통놀이 하고 눈썰매 타고

대전오월드의 겨울대축제인 ‘스노우맨 페스티벌’이 2월말까지 계속된다.


귀여운 동물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신나는 공연이벤트, 캐릭터 댄스, 윈터 뮤직 이미테이션쇼 등이 열린다. 특히 설 명절 연휴기간에는 윷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 체험마당이 펼쳐진다. 눈사람 모형과 대형이글루, 소원을 적어 넣을 수 있는 대형 복주머니가 동물원 입구 내 중앙광장에 설치되어 있다. 눈썰매장(입장료 별도)은 2월 14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연중무휴다.

 

문의  580-4820

 

 

대전어린이회관
아이와 함께 널 뛰고 영화 보고 

‘201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벤트가 1월 30일~2월 9일 열린다. 설날 이벤트 기간 내내 널뛰기와 제기차기, 딱지치기, 투호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우리가족 함께하는 전통민속놀이 체험’이 준비된다.

 

또 ‘우리 가족 함께 하는 영화관람’ 행사가 2월 7일과 9일 오후 2시 30분부터 그린나래홀에서 열린다. 7일에는 ‘빅 히어로’가, 9일에는 ‘몬스터 호텔’이 각각 상영된다. 체험존 및 사계절 상상놀이터 이용객에 한해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2월 7일과 9일 이틀 동안 한복을 입은 어린이 및 보호자는 체험존 및 사계절상상놀이터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과 설날 당일 휴관
문의  824-5500

 

 

 

 

뿌리공원
전국유일 효 테마 가족공원

자신의 뿌리를 되찾을 수 있는 성씨 유래비와 사신도, 12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등을 둘러볼 수 있는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이다. 잔디광장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팔각정자, 산림욕장, 자연관찰원, 영·호남·충청을 상징하는 삼남(三南) 기념탑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뿌리공원 입구에 조성된 한국족보박물관에서는 각 문중의 고문서와 족보 등 2,000여 점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성씨의 기원부터 족보의 유래, 족보 제작단계 등 족보에 관한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뿌리공원은 대전시민은 무료, 타 지역민 입장료는 1,000~2,000원이다. 연중 무휴로 개방된다.


족보박물관  오전 10시~오후 5시 운영, 매주 월요일·설날 당일 휴관
문의  581-4445

 

 

 

스카이로드
원숭이 해 축하 빛무리 설날행사
2016 대전스카이로드 설날 행사가 2월8~9일 2일간 으능정이거리 대전스카이로드 일원에서 열린다. 스카이로드에서는 병신년 붉은 원숭이 해의 설날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주제로 만들어진 콘텐츠 영상이 상영되는 가운데,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된다.


인절미를 직접 만들어 먹어 볼 수 있는 떡메치기 체험과 우리의 고유 전통놀이인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대형 윷놀이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관람객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신기한  마술을 보여주며 흥미를 유발하는 ‘거리마술쇼’, 스카이로드 관람객과 으능정이 거리를 방문하는 시민들과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는 ‘키다리 삐에로’와 ‘석고마임’,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신년을 주제로 한 ‘캐리커처 그려주기’도 무료로 진행된다.

 

문의  250-1410

 

 

대전아쿠아리움
국내 최대 담수어 수족관
중구 대사동 보문산 입구에 위치한 옛 대전아쿠아월드가 지난해 9월 대전아쿠아리움으로 재개장했다. 지난 2011년 문을 연 후 운영난을 겪다 개장 1년 만에 문을 닫았고, 폐장 3년 만에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고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약 3,000평 규모의 천연 동굴형 관람통로에서 전 세계 나라별 다양한 담수어 및 파충류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비단잉어잡기체험과 닥터피쉬 체험, 터치풀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호랑이, 사자, 국내 유일의 전시종인 블랙재규어 등 맹수들도 관람 가능하다. 작고 귀여운 페릿, 프레디독, 코아티, 라쿤, 사람 키보다도 크지만 온순한 뱀, 말하는 앵무새 등 귀여운 동물들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체험동물원과 국내 유일의 악어쇼장, 뱀 터널 모양의 파충류관도 갖추고 있다. 다이버 수중탐사시간은 오전 11시, 오후 2시 30분, 4시30분이다.


문의  226-2100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공휴일 오후 8시까지), 매주 월 휴관
입장료 (아쿠아리움+체험동물원+3D영상관) 
성인 2만 1,000원, 청소년 1만 9,000원, 어린이·경로자 1만 7,000원,
악어쇼 6,000원

 

 

대전역사박물관
 ‘똥 나와라 똥똥’ 자연순환 체험전

대전역사박물관(유성구 상대동)에서는 대전시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도안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상대동, 용계동, 관저동 등의 중요한 유적·유물을 전량 확보하고 있다. 특히 대전시민 소장유물을 기증 또는 위탁 받아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대전의 다양한 역사를 알기 쉽게 공개하고 있다.


특히 역사박물관의 첫 번째 어린이체험전시인 ‘똥 나와라 똥똥’이 대전역사박물관 A동 1층에서 계속된다. 자연의 순환과정 속에서의 ‘똥’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전시와 체험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간다.


오전 10시~오후 6시 운영, 매주 월요일·설날 당일 휴관.
문의  270-8600~10

 

 

영국국립과학관 윌리엄 허셜의 망원경

 

 

국립중앙과학관
‘뉴턴과 세상을 바꾼 위대한 실험들’

영국왕립학회와 영국국립과학관이 공동으로 마련한 영국의 국보급 과학 유물전이다. 세계 현대과학의 근간이 된 영국 근대과학의 탄생과 번영을 17~19세기 진품 유물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뉴턴의 이중프리즘 실험 등 역사적 과학 자료와 뉴턴·허셜의 반사망원경, 조지 아담스의 공기펌프, 현미경 등 당대의 첨단과학기구 총 183점이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전시된다. 전시는 총 3관으로 구성, 1관에서는 영국왕립학회 소장품을, 2관에서는 영국국립과학관의 진품 유물을 소개한다. 3관은 그 당시 배경 속에서 위대한 실험들을 재현해보는 체험실로 구성되었다.


특히 1관 영국왕립학회 소장품 코너에서는 아이작 뉴턴의 이중 프리즘 실험, 벤자민 프랭클린의 필라델피아 실험, 윌리엄 허셜의 적외선 복사실험, 헨리 캐번디시의 중력 측정 실험, 마이클 패러데이의 패러데이효과 등 왕립학회에서 선정한 세상을 바꾼 10가지 위대한 실험들의 원리와 과학 실험 자료가 소개된다.


매주 월요일과 설날 당일 휴관
관람료  성인 5,000원, 학생 2,000원
문의  601-7756,
www.newton2015.com

 

 

이츠대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보기

-스마트폰 : 마켓이나 앱스토어에 '이츠대전(It's daejeon)' 검색

-인터넷 : ebook.daejeon.go.kr 입력

-시 홈페이지 : www.daejeon.go.kr 대전시 인터넷방송 옆 모아보기 < > 를 눌러서 '이츠대전 대전의 소식지'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