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대전선사박물관 ‘9월의 문화재’ 선정, 전시

국조오례의



대전선사박물관과 대전향토사료관(관장 류용환)에서는 매달 ‘이달의 문화재’와 ‘신수문화재’를 선정 공개하고 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있는 9월에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와 ‘기궁재 편액 글씨 (奇窮齋 篇額 書)’를 각각 선정하였습니다.

9월의 문화재로 대전선사박물관에서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를 전시한다. ‘국조오례의’는 길례(吉禮), 가례(嘉禮), 빈례(賓禮), 군례(軍禮), 흉례(凶禮) 등 조선시대 각종 예법과 의식절차를 기록한 책으로 의례를 연구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자료이다. 현재 이루어지는 장례절차, 명절 상차림 등 각종 전통의식의 원형을 ‘국조오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금번에는 동춘당 송준길가(同春堂 宋浚吉家)에서 전해져 오던 ‘국조오례의’가 전시됩니다.

9월의 신수 유물로 대전향토사료관에서는 ‘기궁재 편액 글씨 (奇窮齋 篇額 書)’를 전시한다. 기궁재는 유회당 권이진 (有懷堂 權以鎭, 1668~1734) 선생이 부모의 묘에 제사를 지내면서 독서와 교육을 위해서 지은 재실로 중구 무수동의 유회당(대전시 유형문화재 제6호) 내에 위치한다. ‘기궁재 편액 글씨’는 기궁재의 현판을 만들기 위해 쓰여진 글씨로 ‘寄窮齋’ 세 글자를 별도의 종이에 전서(篆書) 대자(大字)로 쓴 것으로 전서체로는 동양 최고의 대가인 미수 허목(眉叟 許穆, 1595∼1682)의 글씨로 추정되며, 안동권씨 유회당가에서 2010년도에 선사박물관에 기탁한 유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달의 문화재 전시’와 더불어 대전선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발굴유물특별전-대전에서 찾은 마한 퍼즐조가’ 특별전이 10월 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도안 신도시 개발지역 내 용계동 유적 출토 유물을 비롯하여 그간 대전에서 조사된 마한 관련 대표유물 70여점이 전시되며, 대전의 마한 문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museum.daejeon.go.kr)을 참조하고, 궁금한 사항은 대전선사박물관 826-2815, 대전광역시향토사료관 580-4359으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