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무료강좌와 활용법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무료강좌와 활용법




***



혹시,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라고 들어보셨나요?

다른 곳에서는 들을 수 없는 알짜배기 무료 강의와 '시민과 함께하는 미디어톡톡'이라는 특색있는 토크쇼로, 개관도 하기전에 벌써부터 입소문이 뜨거운 곳 . . .   도대체,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가 어떤 곳이길래 이렇게 입소문이 뜨거울까요?


'내가 만드는 미디어, 함께 즐기는 미디어'란 캐치프레이즈에서 눈치 챌 수 있듯이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는 시청자의 방송참여와 권익증진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만든 공공기관입니다. 미디어교육, 홍보, 체험, 시청자가 만든 작품의 방송 참여와 지원 등 이 주요 사업내용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지난 5월부터 시작된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 강의는  서두르지 않으면, 일찍감치 마감되어 받을 수 없을만큼 벌써 인기강좌가 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17일, 행사참석차 방문한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1층에서는 견학을 온 유치원 아이들의 소리로 떠들썩 했습니다. 

"텔레비젼에 내가 나온다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뉴스데스크 앵커자리에도 앉아보고, 움직이는 대로 TV에 나오는 모습들을 보며 아이들은 무척 신기해하며 재미있어하는 모습이었는데요. 방송국이나 가야 가능했던, 미디어 체험을 할 수 있는 곳,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장소 한 곳이 더 생긴게 분명해 보입니다.






<체험! 나도 방송인> 체험프로그램 이용하기

유치원 아이들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두가 즐겁게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바로 <체험! 나도 방송인> 프로그램입니다. 15명 이상의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신청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블로그'(http://blog.naver.com/medianuri)에서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체험중인 아이들의 모습이, 그 어느때보다도 즐겁고 진지해 보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미디어톡톡 행사날,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한쪽 벽면을 지키고 있었던 "시청자나무" 모습입니다. 각자가 생각하는 미디어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포스트잇에 써서 나무에 붙이는 모습을 보면서, 한번 더 우리 생활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날, 강연을 했던 5명의 연사분들 주제도 "나에게 미디어는 ○ ○ ○ 이다"였습니다. 여러분에게 미디어란 무엇인가요?






내가 보는 내 모습이 아니라, 옆 사람이 보는 내 모습은 어떨까요? 톡톡튀는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가득했던 '미디어톡톡' 행사날

'옆사람 얼굴 그리기'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행사 하나하나가 모두 의미도 있고 재미까지 갖추었던, 말 그대로 톡톡튀는 행사가 아니었나 싶었습니다.






부산, 광주에 이어, 세번째로 개관을 하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그만큼, 아직까지 '시청자미디어센터'라는 곳이 낮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인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고있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의 모습을 보며 머지않은 시간에 시민들의 또다른 허브가 되어있지 않을까 희망해 봅니다.







미디어 장비 무료대여

참, 또 있어요.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하는일이 . . .

촬영, 녹음, 조명, 상영 등을  위한 장비를 대여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교육과 제작 지원까지 해주는 착하고 이쁜 '시청자미디어센터' 라네요^^ ㅎ ㅎ ㅎ


영상편집에 관심이 있는 저로서는, 앞으로 친하게 지내야 될 '시청자미디어센터'입니다.






7월 상설미디어교육 첫번째 - 동영상과 친해지기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매월 진행되고 있는, 상설미디어교육 7월 교육과정이 오픈되었네요. 앞서 말씀드린바와같이 이곳 미디어교육은, 다른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알짜배기 강의가 무료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캠코더를 이용한 직접 촬영과 편집까지 배울 수 있는 '동영상과 친해지기' 7월 강좌 또한 기대가 큽니다






7월 상설미디어교육 두번째 - 프리미어 활용하기

요 강좌는, 개인적으로 제가 많이 기다렸던 강좌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원도우 무비메이커로 영상작업을 하다보니, 늘 한계점이 보였던터라,  프리미어 강의가 꼭 필요했었거든요. 알아서, 등 가려운데 긁어주는 것처럼 꼭 필요할 때 찾아와주는 이런 교육, 참 좋네요. 거기다 무료로~~~ ㅎ


참, 시청자미디어센터 무료강좌를 듣거나 장비를 대여하려면 저회정회원 교육을 받아야하는데요.

자세한 교육문의는 ▶ 시청자지원팀  ☎ 042)865-3721​/ openupmedia@kca.kr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무료강좌와 활용법




대전광역시청 홈페이지대전광역시청 공식블로그대전광역시청 공식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