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가정 친화적 생활이 건강한 사회 만든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의 의식과 생활패턴을 '가정 친화적'으로 바꿔 나가야 합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4일 오전 6시 한밭수목원에서 학생과 시민 등 150여명과 함께 아침산책을 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아직도 우리사회는 가부장적 의식이 남아 있어 가사분담, 부부와 함께하는 나들이, 자녀들과의 대화 등에 익숙하지 못한 면이 있다"고 전제한 뒤 "남편들은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도 만들어 보고, 아이와 함께 영화를 보는 등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염홍철 시장은 "현재 대전시는 신뢰와 공정 등 '대전형 사회적 자본 키우기'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 시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건강한 가정'이다"고 역설하며 "아이들이 건강한 가정 속에서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그대로 본받는 사회가 되면 경제도 잘되고 자연적으로 일등 도시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아침산책에 이어 염홍철 시장은 참석자들과 도시락으로 아침식사를 하며 격의 없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은 알바(아르바이트) 청소년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구성된 '스마트알바'를 비롯해 전통지식지킴이의 '보물창고', 이끼 도롱뇽을 사랑하는 모임(이도사) 등 관내 중․고교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회원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스마트알바 회원인 박재범(보문고) 학생은 "청소년 알바가 요즘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사회적 인식은 이에 따르지 못하고 있다"며 "최저시급 4580원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를 개선해 달라고 염홍철 시장에게 건의 했습니다.

이도사 회원인 김효경(문정중)학생은 "장태산과 만인산에 많이 서식하고 있는 이끼 도롱뇽을 보호하기 위해서 시에서 특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염홍철 시장은 "대전시에서는 주로 일자리 창출, 대학생 창업 등의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청소년 알바의 실태, 근무여건 등도 관심을 갖고 살펴보겠다"고 말하며, 장태산‧만인산의 이끼도롱뇽 보호와 관련해서는 "대전시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검토해서 빠른 시일 내에 알려주고 실행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염홍철 시장은 학생들의 많은 질문에 일일이 답변하며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 보는 경험 또한 중요하다"며 "걷기명소를 공유하고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아침산책에 더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이날 행사를 마무리 했습니다.

한편 다음 아침산책은 내달 1일 오전 7시에 시청 앞 가로수 길에서 '걷고 싶은 길 12선' 선포식 행사와 함께 개최됩니다.

아침산책은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은 대전시 홈페이지나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홈페이지(☎489-3290)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아침식사 비용은 대전사랑시민협의회 은행계좌로 납부하면 됩니다.

 

대전블로그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청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