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모습이 아니랄 미래의 바라는 모습으로...
-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정책, 소통의 창구 마련
2011 대전대표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 모집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책을 구현하고자 다음과 같이 『2011년 대전대표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을 공개 모집합니다.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우리지역을 대표하여 정부와 국민사이의 의사소통을 주도하는 정보 전달자이자, 오피니언 리더로서 활동하게 될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모집에 학부모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11년 2월21일
대 전 광 역 시 교 육 감
□ 모집인원 : 20명
□ 자 격 : 교육정책에 대해 관심이 많고, 봉사정신을 가지고 교육정책 개선을 위해 모니터링 호라동에 적극 참여할 학부모로서,
- 회의 및 워크숍 참석 등 모니터링 활동에 지장이 없는 자
- 컴퓨터, 인터넷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문서작성이 가능한 자
□ 활동내용 : 교육정책 모니터링, 아이디어 제안, 설문조사 참여, 교육관련 토론회 참석 등 (매월 1회 내외 오프라인 모임 참석)
□ 활동기간 : 2011. 3 ~ 2012. 1
□ 모집기간 : 2011. 2. 21(월) ~ 2011. 3. 8(화)
□ 지원방법 :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 지원서'를 작성하여, 전자우편(b2s777@edurang.net)으로 제출 또는 학교장 추천으로 공문제출
□ 인적사항 : 성명, 연령, 주소, 연락처, E-메일주소 등
□ 자기소개 : 관심 교육분야, 지원동기 등 자기소개
□ 선발기준 : 학교급별, 지역, 연령, 성별, 직업, 경력, 자기소개서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 발 표 : 2011. 3. 14(월) / 교육청 홈페이지(http://wwww.dje.go.kr)에 공고
※ 최종 선정자는 개별 유선통보 및 해당 소속기관(학교)에 공문 발송
□ 기타사항 :
○ 모니터링 활동 등을 위한 실비 지원 예정
○ 우수활동자에 대해서는 정부 표창 예정
지난 2월 2011학년도 대전대표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 공개 모집 공고가 떴습니다.
주변에서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어 잘 생각해 두었다가 내년에 기회를 만들어 보라고 공고문을 올립니다.
「2011년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500명)」출범, 교육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교육정책에 반영하고, 국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4월4일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을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호텔 리베라 유성에서 설동근 제1차관, 충청남도교육감, 모니터단 500명 및 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 출범식을 갖고, 위촉장 수여 및 모니터단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출범한 후 모니터단은 내년 1월 까지 교육정책에 대한 모니터 활동에 들어가게 되지요.
작년에는 울렁울렁 멀미로 속이 다 뒤집어져 고생고생하며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출범식을 하였고
올해는 충청남도 주관이라 우리 대전에서 출범식을 하였습니다.
사실 먼 지역이면 올해 출범식을 아예 빠지려고 했었습니다. 작년에는 2박 3일 완전히 쭉 뻗었거든요. ^^
애고애고 버스 타기는 내게 있어 너무너무 힘들어....
장관님께서는 요즈음 사태가 심각하게 돌아가므로 참석을 못하시고 차관님께서 오셨습니다.
위의 공고문을 통해 모니터단을 공모한 결과, 총 1,426명이 공모하여 이중 교육정책 개선에 관심이 많고 참여 의지가 많은 학부모를 중심으로 500명을 선발(경쟁률 2.9 : 1)하였습니다.
※ 모니터단 구성 현황
ㅇ 연령대별 : 30대 123명(24.6%), 40대 348명(69.6%), 50대 29명(5.8%)
ㅇ 성별 : 남성 76명(15.2%), 여성 424명(84.8%)
ㅇ 재선정자 수(‘10년도 활동) : 137명(27.4%)
ㅇ 경쟁률 : 2.6:1(‘10) → 2.9:1(’11)
각 시도 대표들이 연단에서 위촉장을 받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은 교육정책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방영되고 운영되는지 현장을 방문하여 점검하고 이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출하는 등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정부와 국민사이의 의사소통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과부는 학교와 학부모들의 생생한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자 하는 거지요.
학부모 모니터단의 대표적인 역할로는 교육정책과제 모니터링, 설문조사 참여, 각종 교육 관련 위원회 참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교육정책 모니터링 절차는
1. 교과부에서 모니터링 정책과제를 선정하고
2. 시,도별 교육청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우리들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3. 모니터링한 결과를 시도 교육청에 제출하면
4. 교육청에서는 교과부로 다시 제출하고
5. 교과부에서 모니터링 결과를 교육정책에 반영하게 됩니다.
다들 열심히 듣고 메모하고 있습니다.
다시 정책 설명회를 끝으로 기나긴 하루 일정을 마쳤습니다.
하루종일 앉아 있었더니 온 몸이 결리고 쑤시고 다리에 마비가 옵니다.
그래도 올해는 울렁룰렁 울렁대는 버스 타고 멀리 안가고 우리 대전에서 보고회까지 마칠 수 있겠지요??
얏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