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과학벨트 분산배치? 이것은 시청률 0%에 도전하는 최악의 시나리오!!




요즘 정부에서는 과학벨트에 대해 참 말이 많죠. 공약을 지키지 않는 모습, 대통령으로써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일이요. 최근 분산배치에 대해서도 논란거리인데요. 왜,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를 분산배치를 해야하나요?

정부에서는 요즘 논의가 되고 있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의 삼각벨트를 구상한다는데, 삼각벨트란 대전~대구~광주를 잇는 것인데요. 왜 하필 이렇게 하는지.. 균형발전을 위한? 이건 애초에 없는 공약일 뿐이나.. 지금에 와서 이런 상황이 벌어졌다는건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에대해 과학자 의견을 들어 법대로 한다는 원칙론에 따라 진행한다는 것을 뒤에서는 나눠주기식 국책사업을 추진하는데, 이는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또한 대통령이 한나라당과 교과부가 국민에게 약속한 것을 없는걸로 한다라는 것은 충청권 시도민에게는 납득 시킬 수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과학기술은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의거하여 발전시킬 경우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나, 분산배치의 경우 효과를 볼 수 없다라는 과학자들의 의견들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단군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사업,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경제활성화 논리가 아닌, 세계10위권의 무역규모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수준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과학관련 시설들이 밀집해 있는 충청권에 배치하여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을 연계시켜 새로운 융복합 신산업을 육성시키는게 더 많은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특히 분산배치는 일부 지자체에서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주장하고 있는 것일뿐 이미 여러 매체등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 나왔다며, 분산배치는 국가예산의 낭비와 더불어 국책사업 백지화에 따른 지역달래기식의 미봉책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염홍철 시장은 마지막으로 충청권의 과학벨트 입지는 대통령 공약에 따른 신뢰회복 차원이기도 하지만,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을 비롯한 여러 관련 주체들로 충청권배치를 인정한 부분이 있었는데, 지금에 와서 정치적관점에서 논의가 이뤄지면, 최종입지가 선정되어도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는 힘들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지난 4월5일 식목일에는 청와대에 대전충청지역민 250만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를 전달했는데요, 이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인구가 서명한 것이어서 얼마나 충청인들의 열망이 가득한 것인지 보여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앞으로 분산배치가 아닌 원론대로 충청권배치를 위해 정부를 압박하며, 계속 설득해 나갈것이라고 합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