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미지의 땅, 대덕구로 진출하다! 책방정류장, 청춘목공소

대전은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까지 5개의 구로 나뉩니다. 그중 저에겐 멀고도 가까운 대덕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대덕구는 대학을 진학하기 전까지는 두발 디뎌본 적도 없던, 저에겐 말 그대로 미지의 땅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덕구와의 거리감을 좁혀보고자 몇 군데 돌아다녀보았어요. 특히 대덕구에 처음자리 잡은 곳들도 방문해 보았습니다.

대덕구의 이야기를 만드는 대덕문화원

대덕 초급자이니 ‘1단계부터 밟아보자하는 심정으로 대덕문화원을 먼저 방문하였습니다. 대덕문화원에서는 스토리텔링이 함께하는 역사 탐방, 독서문화 캠페인 등 여러 문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대덕문화원

제가 방문했을 때는 대전의 대표이자 조선시대의 유명한 김호연재 시인을 주제로 한 전시를 볼 수 있었어요. 전시는 끝났지만 그녀와 관련이 깊은 동춘당 역시 대덕구 송촌동에 위치해 있으니 가보아도 좋겠죠!

대덕문화원 홈페이지 주소 http://www.ddcc.or.kr/index.php

 

대덕문화원

대전광역시 대덕구 위치, 문화원소개, 대덕의 역사문화, 문화학교, 대관안내, 문화원소식

www.ddcc.or.kr

  대덕구에 나타난 신생 서점, 책방 정류장

취향에 맞는 새로운 책이나 장소를 발견하면 기분이 참 좋아요. 대덕구와도 친해지고 기분 전환도 하고자 이제 막 중리동에 자리 잡은 아늑한 책방 한 곳을 다녀왔습니다.

책방 정류장 내부

지난 11월 둘째 주 가오픈 기간에 서점을 방문했습니다. 정식으로 문을 연 때가 아니어서 책장이 여유 있는 편이었지만, 곧 가득 채워질 모습을 보기 위해서라도 다시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무엇보다도 제가 다니는 한남대학교 근처에 있어서 수업 사이의 빈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을 것 같았고요! 저 역시 공강 시간을 이용하여 방문했는데요. 준비해주신 웰컴티를 마시며 '책방 정류장' 오민지 대표님과 짧게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책방 정류장은 어떤 서점인가요?

새 책 판매와 기부 받은 헌책을 대여하는 일을 주로 하고요. 더불어서 독서토론, 낭독회 등의 소모임이나 저자강연회 같이 책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헌책은 제한 없이 받고, 새 책은 제가 읽어본 뒤에 좋다고 생각하는 책들로 들여오는 편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고양이, 인권, 여행 관련 된 서적들이 많아요.

책방 정류장이 문을 열기까지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제가 회사를 다니다가 그만두고 여유가 생기면서 독서 시간이 많아졌어요. 원래 책을 좋아하는데 시간도 많이 생기니까 문득 ‘가만히 앉아서 책만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렇듯 처음에는 단순한 이유에서 출발했습니다.

대전의 여러 동네 중 중리동에서 문을 열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작은 서점이 대덕구에만 없는 걸 알고 이곳에서 문을 열게 되었어요. 또 근방에 한남대학교가 있으니 대학생들과 함께 여러 활동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고요.

책방 정류장이라는 서점 이름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정류장’은 ‘쉬었다 가는 곳’이라는 생각이 있었어요. 바쁜 일상 속에서 버스를 기다리며 정류장에 앉아있을 때, 잠깐이지만 휴식을 취할 수 있잖아요. 그런 것처럼 책방 정류장에서 책과 모임 활동을 통한 힐링을 할 수 있길 바라요.

최근 지역의 문화를 만들고 이끌어가는 다양한 공간 중 하나가 서점입니다. 특히 흥미로운 책과 행사가 많아 작은 서점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대전에도 은행동에 있는 다다르다’, 갈마동의 삼요소등의 서점이 꽤 유명하죠. ‘책방정류장역시 중리동하면 떠올릴 수 있는 대전의 대표적인 문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식 오픈은 11월 안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운영은 일단 오후 2시부터 8시까지이지만 늦게 방문하시는 분들이 계시거나 오전 소모임이 운영되는 경우 여닫는 시간은 변동될 수도 있다고 하셨어요. 자세한 건 책방 정류장 인스타그램(@bookstorest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팔로우 해주세요!

 

대덕구 유일의 청춘터전, 청춘목공소

대전 청년들을 위한 공간(청춘나들목, 청춘두두두, 청춘너나들이)은 대전 좀 안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대전의 자랑 중 하나입니다. 이 공간들만큼 유명하진 않지만 못지않게 유용한 곳이 바로 청춘터전입니다. 기존의 청년 공간에 비해 소규모 커뮤니티가 활동하기에는 더없이 적절한 공간입니다. 애초에 청춘터전의 탄생이 청년 간 소통의 거리감을 좁히기 위함에 있었으니 목적에 딱 맞는 셈이죠.

출처 - 청춘광장

현재 6곳의 청춘터전이 문을 활짝 열고 있는데요. 그중 청춘목공소대덕구 최초이자 유일의 청년공간으로 한남대학교 정문 바로 앞에 위치해있습니다. 청춘목공소에서는 목공 체험, 액세서리 만들기 등의 다양한 공예 활동을 할 수 있답니다.

물론 목공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은 많지만, 원하는 물건을 내 취향에 맞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체험은 찾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있더라도 비용이 부담스럽기도 하고요. 그런데 청춘목공소에서는 <함께 작업하는 날>이라는 이름으로 평소 만들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든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더라고요. 재료와 장비가 없거나 혹은 목공이 아예 처음인 초보라도 어떻게든 해결해주시는 선생님들이 계시니 망설이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출처 - 청춘목공소 블로그

(저도 12월에 있을 2회차 작업 날만 기다리고 있어요. ㅎㅎ)

청춘목공소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skanrhdwkd

 

청춘목공소 DIY CAFE : 네이버 블로그

#매월 DIY목공체험 프로그램 진행 중 #모임장소(공간)활용가능 #카페음료행사 #쥬얼리,드림캐처 만들기 체험(초등~대학생+성인) #코워킹 #창업상담 주소: 대전시 대덕구 한남로 67번길 9(오정동 172-18) 1층 청춘목공소(DIY CAFE) 문의: 070-7798-8355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