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아이와 함께 안전체험 대전 119시민체험센터

아이와 함께 특별한 안점체험을 하고 왔습니다.

안전을 체험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게 없습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죠.

119 시민체험센터는 소방안전체험, 생활응급처치체험, 지진 및 위기탈출 체험, 생활안전 체험, 어린이전용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그 중에서도 어린이 전용 체험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짐 보관대와 휴게 쉼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안전체험은 소방미로, 투척소화기, 경사하강식 구조대 체험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소화기 체험, 소화전 체험, 화재대피 체험을 했고요. 비상시 탈출기구인 완강기 체험과 경사하강식 구조대, 지진안전 체험을 했습니다.

119시민체험센터는 어떤 곳이며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에 대한 안내를 영상으로 보고나서 본격적으로 체험을 시작했습니다. 

■소방안전 체험

소화기 체험, 소화전 체험, 화재발생 시 행동하는 방법,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는 농연탈출 체험이 있었습니다. 소화기의 종류 와 안전핀 뽑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발열과 연기를 감지하는 센서가 작동는데요. 불이 나면 주변 사람에 알리고 신속하게 대피해야합니다.

화재발생시 자욱한 연기가 시야를 가로막는데요. 물에 적신 천으로 입을 막고 대피를 하는 암연체험을 해보니 실제 상황 같았습니다. 

소화전 사용법도 알아봈는데요. 먼저 소화전에서 호스를 빼고 노즐을 잡은 후 벨브를 돌려가며 작동시켰습니다. 소화기와 소화전의 작동법을 아니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화재대피 체험인데요. 화재대피 체험을 할 때에는 소리로 알리고, 비상구를 통해 안전하게 대피하는 체험을 했습니다. 119시민체험센터에는 실제 노래방을 재현해 놓아서 더욱 실감났습니다.

실제로 위기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하기 위해서는 호흡기를 막은 채 이동해야하는데요.  노래방이나 사람이 많이 있는 다중이용업소는 비상구를 따라 탈출하면 됩니다. 

■ 완강기 체험, 경사하강식 구조대 

 

두 가지 피난기구를 체험했습니다.

먼저 완강기 체험 입니다. 완강기는 건물 3층부터 10층 이하 높이에 의무적으로 설치되는비상용 피난기구 입니다. 완강기 사용방법을 직접 배웠는데요. 조속기 벨트 를 차는 법, 팔의 위치, 완강기를 타고 내려오는 법까지 영상을 보며 차근차근 배웠습니다.

안전벨트를 하고 실제로 완강기를 활용해 탈출했습니다. 이 체험은 6살 부터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경사하강식 구조대 입니다. 천천히 탈출 요령을 듣고서 체험을 했습니다.

■ 지진안전체험관    

우리나라 포항과 경주에서 강진 5를 넘나드는 지진이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지진의 위험성을 영상과 실제사례로 살펴봤습니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신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머리를 보호해야만 합니다. 지진방재용 모자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시뮬레이션으로 가상으로 지진을 체험해봤습니다. 시뮬레이션 화면에서 그릇이 떨어지고 거실이 흔들니니 실제 지진현장에 있는 듯했습니다. 지진이 나면 머리를 보호하고 식탁과 같은 물체 밑으로 재빨리 피하는 체험을 했습니다.

안전에 대해 즐겁게 알아보는 방법! 대전 119시민체험센터를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119 시민체험센터 안내
체험대상 만5세 이상
운영일시 : 연중 (휴관일 매주 월요일, 명절연휴)
운영시간 : 오전 9시30~12시, 오후 13시 30분~16시 
이용방법 : 인터넷 사전 예약
-대전광역시OK 예약서비스 (https://www.daejeon.go.kr/okr/index.do)
-1365 자원봉사포털(https://www.1365.go.kr/vols/main.do)
위치 : 대전광역시 서구 복수서로 63(복수동)
문의 : 042-609-6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