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스토리에 빠진 사람들이 뭉쳤다! 지역 콘텐츠 발전 위한 네트워킹 데이

개성있고 독창적인 스토리는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산업의 신소재입니다. 스토리 산업은 다양한 분야와 융복합이 가능함은 물론 스토리 산업을 통해 많은 일자리와 수익성 높은 콘텐츠가 창출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에 빠진 사람들이 『지역 콘텐츠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 행사에 모였습니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개최한 『지역 콘텐츠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 행사가 지난 4월 26일 대전 크리스탈 컨벤션 연회홀에서 열렸습니다. 『지역 콘텐츠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행사는 '2018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대전 지역의 원천 스토리 및 우수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수행한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지원사업 중 하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문화기획 및 스토리텔링 교육사업이었습니다. 저는 지난 해에 대전정보문화진흥원이 개설한 스토리텔링 교육사업 중 하나인 원천스토리 강의를 듣는 수혜자였습니다. 이런 연유로 관심을 가지고 「지역 콘텐츠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지역 콘텐츠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데이』 행사에는 많은 작가 지망생들과 프로 작가, 교수, 콘텐츠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화기애애하게 진행됐습니다.

참석자 전원에게 두 권의 책이 선물로 제공되었는데요. '제 6회 과학소재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 당선작을 묶은 《튜링의 생각》과 《스토리 인 대전》입니다.

이 책들은 국내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장르소설가로 활동하는 이들의 스토리를 발굴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단편선들이지요. 이 책들은 글 말미에 다시 소개하겠습니다.

김병수 교수의 "지역웹툰 인프라의 성공모델과 미래" 강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이며 목원대 교수인 김병수 교수는 '지역웹툰 인프라의 성공모델과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습니다.

지역웹툰 사업의 이모저모를 소개를 했는데요. 특히 2019년 5월에 대전웹툰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교육·지원 사업도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이 기회를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5월 9일은 대전 콘텐츠산업 비젼 선포식이 있는 날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김종일 작가의 "매력적인 글쓰기" 강연

김종일 작가는 '매력적인 글쓰기'란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김종일 작가는  2004년 소설 '몸'으로 제3회 황금드래곤문학상 대상 수상하며 등단한 프리랜서 작가입니다. 네이버웹소설에 작품 <마녀 소녀>, <나만의 스킨십 능력자들> 을 연재하고, 작품들이 영화화 되기도 하는 김종일 작가는 작가 지망생들의 롤모델이기도 하지요.

시상식

지난 1월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대전지역 특화소재(과학)를 활용한 과학소재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이 있었는데요. 수상자들의 시상식이 오늘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영예의 대상은 《튜링의 생각》을 쓴 김승환 작가입니다.

튜링의 생각

《튜링의 생각》은 월간토마토에서 2019.04.25일에 발행된 따끈한 신간입니다. 《튜링의 생각》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최 '제6회 과학소재 장르문학 단편소설 공모전'의 대상을 받은 김승환 작가의 소설 제목으로, 이 책은 수상작 여섯 편과 기성 작가의 초대작 두 편을 함께 엮은 책입니다.

현재와 미래, 인간과 과학, 현실과 환상을 잇는 독창적이고 상상력 풍부한 여덟 편의 작품이 실려 있습니다. 작품들은 미래를 대하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과 상상 속의 미래를 다루고 있지만 지금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책을 받고 펼쳐든 순간 활자가 시원스러워서 젊은 작가들의 상상을 따라가기가 편할 듯 합니다.

스토리 인 대전

《스토리 인 대전》은 월간토마토에서 스토리밥작가협동조합이 엮은 책입니다. 스토리밥작가협동조합은 전문작가들의 협동조합이지요. 《스토리 인 대전》은 대전의 역사, 인물, 자연, 전설로 재구성한 열다섯 개의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담겼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대전의 역사, 인물, 전설, 자연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은 우리가 잘 몰랐던 또 다른 대전을 만나게 해줍니다.

스토리는 부가가치가 높은 신산업입니다. 대전 스토리에 빠진 사람들의 작품들이 영화나 드라마 소재가 되고 수출도 되어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그날을 기대합니다. 또한 이 행사가 국내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장르소설가로 활동하는 이들의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이 마련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