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새로운 천년의 역사를 새기다! 제23회 동춘당문화제와 전국휘호대회

 천년고을 대덕을 아십니까? 대덕의 원래 이름은 덕을 품은 곳이라는 의미를 가진 회덕(懷德)이었습니다.

대덕은 동춘당 송준길 선생과 우암 송시열 선생 등 여러 선비들의 학문과 학습의 중심지였죠.

그중 동춘당 송준길(1606~1672) 선생을 기리는 23회 동춘당문화제와 동춘당 전국 휘호대회가 4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송촌동 동춘당 역사공원 일원에서 '새로운 대덕, 새로운 천년의 역사를 새기다’라는 부제로 개최됩니다.

대덕의 큰 선비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사상과 학문적 업적을 기리며, 고결한 선비정신을 오늘의 시대정신으로 승화시켜 계승하기위한 행사인데요. 동춘당문화제는 시간과 공간의 벽을 넘어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개막공연은 419() 저녁 730분부터 장덕철, 써니힐, 휴전 국악 끌림, 전통 타악그룹 굿의 공연으로 성대하게 개최됩니다.

동춘당 송준길 선생이 어떤 분이시고, 살아온 시대적 배경도 알아보면 우리가 동춘당문화제를 두배로 즐길 수 있습니다.

첫날인 4월 19일(금)은 숭모제례, 해설이 있는 무형문화교실, 대덕 인문학 포럼과 식전공연, 개막 축하공연이 있습니다. 

동춘당문화제가 진행되는 4월 19일 즈음에는 소대헌ㆍ호연재 고택의 붉은 철쭉꽃과 영산홍이 끝내주죠. 이곳에서 전통차 시음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요즘 촬영한 동춘당공원의 풍경! 동춘당공원은 유독 대나무가 많지만 계절 따라 매화, 벚꽃, 홍매화가 피어 고택의 기와와 멋진 풍광을 그려냅니다. 가족, 친구, 연인들이 봄의 유혹에 푹~~~ 빠져 일상에서의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원이죠.

동춘당은 조선시대 별당 건축의 표본으로 보물 제209호입니다. 건물 앞에 걸려있는 동춘당이라는 현판은 우암 송시열이 쓴 것으로 '늘 봄과 같으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송준길 선생을 기리는 유교 제례를 보고 있으면 엄숙하고 진지해집니다.

동춘당공원 특설무대에서는 식전공연과 개막 축하공연으로 축제의 팡파르가 주위를 흥겹게 퍼질 듯합니다.

둘째 날인 4월 20일(토)에는 동춘당의 삶을 현대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제23회 동춘당 전국 휘호대회가 열립니다.

휘호란 '붓을 휘두른다'라는 뜻으로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뜻하는 말이지요.

동춘당 송준길 선생은 17세기 조선의 유교정신을 이끄셨던 회덕의 큰 선비이자 명필가입니다. 선생의 학덕을 기리고 서화인들의 문화예술진흥을 위해 23회 동춘당 전국 휘호대회’를’ 개최하오니 전국의 학생 및 동호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서제 및 자세한 내용은 대덕문화원 홈페이지 (www.ddcc.or.kr) 를 찾거나 대덕문화원(042-627-7517), 대덕서화가협회(010-8808-1321)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국에서 많은 분들이 모여 동춘당문화제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동춘당 전국휘호대회'의 모습.

초등학생들의 진지한 모습이 돋보입니다.

쌀강정 만들기, 꽃산병 만들기, 바람떡 만들기 등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체험부스도 운영하는데 직접 만들어서 먹는 맛이 일품이죠.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현장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동춘당공원내 문화유적 해설도 있습니다. 

동춘당 송준길 선생이 즐겨마셨던 기국차및 목련차, 국화차 등 꽃을 말려 우려낸 꽃차 시음 및 다도체험도 있을 예정입니다.

찻 잔속에 숨겨진 꽃차는 심신이 편안하게 해 주는 마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시낭송 및 대덕구의 평생학습, 대학생 동아리 등 문화공연이 특설무대에서 있습니다.

오후 5시경부터는 대전 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서 출발하는 문정공시호봉송행렬 및 어울림마당도 있어 주민화합 한마당이 되겠습니다.

조선 숙종때 '문정'이란 시호가 적힌 교지를 받들어 온 행렬을 재현하는거죠.

작년까지는 중리초등학교에서 출발했는데 올해에는 바로 동춘당공원 뒤에서 출발하는군요.

이틀간 행사하는 동춘당문화제 꼭 즐기고 싶죠?

'2019 대전 방문의 해'에 대전시와 대덕구민이 하나되어 준비한 동춘당문화제에서 옛 선비의 삶을 통해 새로운 대전의 역사를 만들어가요.

꼭 오셔서 동춘당문화제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동춘당공원은 대덕구 동춘당로 80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103, 311, 314, 617을 이용하시면 더 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