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우리는 대전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노인돌봄기본서비스 교육현장!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대전독거노인 생활관리사들을 아시나요!

노인 1인가구가 급증하고있는데요. 이로인해 가족, 친구, 이웃 간 교류가 단절되고 사회적 역할 상실에 따른 외로움과 고립갑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은 고독사라는 사회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보탬이 되는데요. 이 사업은 혼자의 힘으로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에게 주기적인 안전확인, 생활교육, 서비스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욕구를 파악해 해결해 주고 있는데요. 특히 폭염 및 한파, 폭설 등의 기상특보 발령기간에는 집중적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등 고독사 예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수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해 5개구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대상으로 기본교육이 매년 실시되고 있습니다.

임묵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수행하는 여러분들이 홀로 사는 어르신의 안전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노인돌봄서비스사업의 수행자로써 최선을 다하고 자긍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노인돌봄사업 추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진행됐습니다.

이어서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현장중심 사례를 바탕으로 노인치매예방관리, 노인학대 및 자살예방, 힐링 프로그램 등 노인돌봄 실무교육이 실시됐습니다.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독거어르신들. 가족이 있어도 수십 년째 왕래가 끊긴 채 살고 계신 어르신들을 돌보는 대전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활력 있는 복지서비스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