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전시 대덕구 제1호 관광두레 PD, 전찬주 PD를 만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추진하는 '2019 관광 두레 사업 대상자 및 프로듀서(PD) 선정 공모사업'에 대전시 대덕구가 선정되었습니다. 관광 두레 사업은 전국 73개 지역, 380개 주민사업체가 참여하고 있고, 대덕구는 대전 최초로 선정되어 대전에 관광 두레 사업의 신호탄을 올렸습니다.

관광 두레 사업은 공정여행의 일환으로 지역 주님들이 법인체로 관광객을 상대로 음식, 숙박, 여행알선, 기념품 등  관광사업을 자발적으로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공모사업은 경쟁률이 치열했다고 하는데요, 약 9.5 대 1의 경쟁률로 전국 62개 기초 단체 중에  12개 지역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하니 얼마나 치열했는지 가늠이 갑니다.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대전 대덕구 제1호 관광 두레 PD가 된 전찬주 PD를 만났습니다. 전찬주 PD는 모여락 협동조합을 운영했었습니다. 모여락 협동조합은 여행업으로 등록된 것은 아니지만  마을에서 하는 마을 여행을 기획하고  마을 여행 외에 마을 축제 마을 여행의 콘텐츠로 축제 마켓 준비하는 일을 진행했습니다.

전찬주 관광 두레 PD는 2018년 대덕구에서 있었던 '관광 두레 아카데미'를 통해 관광 두레를 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찬주 PD가 관광 두레 PD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앞으로 관광 두레 PD로서의 계획을 들어봤습니다.

 관광 두레 PD  사업설명회

Q : 대전 대덕구 제1호 관광 두레 PD가 되셨는데요, 공모과정은 어땠나요?

A : 구 점수가 20%, PD 점수가 80%로 합해서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구는 워낙 준비를 많이 해주셔서 걱정이 없었는데 개인이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어서 제가 그것을 준비하다 보니 그런 부분이 부담이 많이 되었어요,  31명이 1차 선발이 되어 왔는데 PD의 역할에 대해서 다 이해를 하는 것이 아니었어요. 

관광 두레 PD 역할을 이해 한 사람들은 아카데미를 열심히 참여한 사람들이었어요. 저는 작년에 관광 두레 PD 아카데미를 수료를 했어요.그것 또한 가산점이 있었구요. 그게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은 생각이 되었어요. 아카데미에서는 관광 두레 PD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를 했고 앞으로 관광 두레 PD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요. 연구원에서는 어떤 피디를 원하는지 사업설명회에서 알았어요. 그래서 처음에 썼던 사업 계획서를 다시 썼어요. 관광 두레 PD에 도전하는 분이 있다면 꼭 아카데미에도 참여하시고 설명회도 들으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Q : 관광 두레  PD로 선정된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 피디의 역할이 관광사업을 주도적으로 앞장서서 대덕구를 변화시키리라는 역할이 아니잖아요.  피디의 역할이 다이아몬드그림에서 보는 것 같이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지자체 주민사업체 중간에 피디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한 자세나 본인이 그 역할에 대해 충분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걸 잘 표현을 하면 저처럼 운 좋게 된 거라 생각이 들어요. 제수하시는 분 삼수하시는 분들이 되게 많으세요. 한 번에 붙는 분이 별로 없다고 하더라고요. (제 자랑)

 

 

Q : 한국 문화 관광연구소에서 원하는 관광 두레 PD 상은 어떤 것인가요?
A : 관광 두레  PD에 지원하신 분들의 특징이 여러 가지 일들을 하고 계셨어요.  광역단위는 저 하나고 나머지는 시군이 많았는데요.  작은 시 단위에서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하는 분들이 대 다수였어요. 한국문화 관광연구소에서는 관광 두레PD에 전념해 주길 원하는데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어요.

저는 이사회를 거쳐서 협동조합 이사장직을 사임하는 것으로 결정지었습니다. 1월에 미리 된다는 가정하에 사임을 준비를 했어요. 본인이 전념할 수 있도록 어필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어요.

▲ 대덕구 관광두레 PD 아카데미

 

Q : 앞으로 피디로서 어떤 계획을 하고 어떤 포부를 가지고 계신지요?

A : 피디로서 주민 사업체를 발굴하는 게 가장 중요하고요, 무조건 창업시키는 것이 아니고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하는 것도 중요해요. 만약에 창업이 되면 창업 후에도 자립할 수 있는 시점까지 관광사업체가 자립을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드릴 거고, 제가 인큐베이팅을 많이 받아봤고, 그런 경험들이 있기 때문에 무얼 받고 싶은지 충분히 소통하고 저하고 같은 팀이라는 마음으로 지원을 해드릴 계획이에요. 대덕구에도 이런 사업체가 하나도 없거든요, 숙박업이든 관광 음식업이든 나왔으면 좋겠고요, 이사업을 통해서 마을공동체가 함께 자라고 결과를 낼 수 있는 씨앗의 열할을 했으면 해요.

4월 1일부터 출근하게 됩니다. 출근을 하고 관광위원회와 회의하여 사업 방향을 잡고 플랜 짜는 데도 시간이 걸릴 것 같아요. 올해는 저도 한국 관광연구원에서 피디들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저도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 구와 맞춰서 일도 하면서 전국 교육 받고 역량을 강화하며 나아갈 거에요.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대전 방문의 해입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분들이 대전시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관광업이라는 것이 시설 짓고 하는 그런 관광보다 주민들이 관광 해설사도 되고, 주민들이 그 안에서 사업체를 운영해서 소득도 얻고 주민 중심으로 해서 그 마을에 그 이익이 다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공정여행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하는 것이 관광 두레 PD라 할 수 있습니다.

대전 방문의 해를 맞이해서 주민도 만족하고 관광객도 만족하는 관광이 될 수 있도록 관광 두레 PD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대전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행복한 대전관광을 이루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