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대전 드라이브코스 대청호&대청호전망대&대청공원, 마음이 푸릇푸릇

2월 말 즈음이 되면서 한 겨울의 추위도 다소 누그러지고 어느덧 따스한 봄기운이 물씬 풍깁니다. 또 이맘 때 쯤이면 자녀들의 봄방학 시즌과 3월 연휴를 앞두고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참 많은데요. 이럴 때 너무 멀지 않으면서도 가벼운 마음으로 떠날 수 있는 곳으로 어디가 좋을까 고민하던 중 '대청호'로 목적지를 정해 보았습니다.

대청호는 대전과 청주지역의 식수는 물론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생명의 젓줄로 우리나라에서는 3번째 규모의 호수라고 하는데요. 대청호 주변으로 드라이브를 즐기기에도 좋고 대청댐과 대청공원, 대청댐 전망대, 문의문화재단지, 청남대 등 볼거리들이 가득해 당일 여행 코스로 함께 돌아보기에도 참 좋은 곳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대청댐물문화관과 대청댐 전망대, 대청공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전여행 대청호 나들이

먼저 대청댐 물문화관에 오르는 길은 두가지 코스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는 방법인데, 쭉 계단을 오르려면 다소 힘이 들 수 있으니 가위바위보를 해서 올라가는 방법 등으로 놀이를 즐기며 재밌게 올라갈 수도 있구요.

두번째는 계단 옆으로 난 데크를 따라 걸으면 마치 숲속 트레킹을 즐기듯 숲속을 둘러둘러 보다 여유있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계단에는 혹여나 난간을 잡고 올라가는 손이 시리지는 않을까, 누군가가 따스한 마음과 손길을 담아 뜨개질을 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대청댐 물문화관에 다다를 수 있었는데요. 이 곳은 수자원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물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자원공사에서 만든 복합문화공간으로, 대청댐의 역할과 기능, 물의 소중함,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물 등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대전여행 대청호 나들이

산책로를 따라 발걸음을 옮겨 보았는데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유유히 물이 흐르는 한적한 곳에서 아무 생각 없이 걷다보니 마음이 참 편안해 지는 듯 했습니다.

대전여행 대청호 나들이

아름다운 대청호의 풍경을 바라보며 낭만을 즐기는 연인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푸른 호수를 감상하며 생각에 잠긴 혼자 여행을 온 이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라이딩을 즐기다 잠시 쉬어가는 사람들, 부모님과 함께 나들이를 나와 조심스럽게 한 발 한 발 떼는 어린 아이…. 같은 장소, 같은 시간 속에서 저마다 다른 방법으로 대청호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있듯 대청호 산책을 즐긴 뒤에는 뜨끈하게 몸을 녹일 수 있는 어묵탕과 달달한 호떡을 맛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여행지에서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지요.

그리고는 다음 장소인 대청댐 전망대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이 곳은 충북 청주시 문의면에 위치한 곳이긴 하지만 대청호에서 차로 5-10분 정도면 다다를 수 있는 곳으로 매우 가까운 곳입니다.

직접 대청댐에 가서 아주 가까이에서 대청호를 바라보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전망대에 올라 바라보는 대청호와 대청댐의 모습 또한 그 나름의 멋이 있어 잠시 들러 보았습니다.

대청댐 전망대에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정자와 벤치 등이 마련되어 있구요. 다시 내려와 마지막 장소인 대청공원으로 이동해 보았답니다.

이 곳이 바로 대청공원입니다. 봄에는 잔디가 푸릇푸릇 돋아나고, 여름에는 푸르른 신록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단풍이 참 예쁘고, 겨울에는 설경이 참 멋진 곳인데요. 넓은 잔디 광장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뛰어 놀기에도 좋고 연인들과 함께 찾아 배드민턴을 치며 데이트를 즐기기에도 참 좋은 곳입니다.

또 공원 바로 옆으로는 금강이 흐르고 이 금강변을 따라 금강 로하스 생태길이 데크로 설치되어 있어, 금강의 반영을 감상하며 느리게 걷는 여행을 즐기기에도 참 좋은 곳이죠.

지금은 이렇게 나뭇가지가 앙상하고 적막함이 가득하지만 곧 꽃이 피는 봄이 되어 더욱 생기발랄하고 활기찬 모습들이 가득차길 바라보았습니다.

사계절 내내 가지각색의 아름다운 풍경과 낭만이 있는 대청호.

2019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가족,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대청호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