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마을발전 아이디어를 모아요! 함께 성장하는 삼성동 마을회의


대덕구와 동구의 경계에 있는 마을
아시나요?  대전시 여러 마을 중에서도 역사가 깊은 마을 중의 하나인 삼성동입니다. 역사적 깊이가 큰 만큼 마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깊은 주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토요일 오전부터 마을주민들이 한곳에 모여 마을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동 행정복지센터 2층 주민들이 모여서 마을회의를 열었습니다. 딱딱할 것 같은 주민센터가 마을 주민들의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니 훈훈한 모습입니다.

회의를 시작하기 전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입니다. 손동작을 통해 몸을 유연하게 하고 있습니다. 몸이 유연해지면 마음과 생각도 부드러워져서 더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주민들의 얼굴 모습이 처음보다 활짝 피어나는 것 같지요?

마을회의를 위해 도우미들이 출동했는데 사회적자본지원센터의 직원분들과 자원봉사자 분들이 모둠별로 한 분씩 참가하여주민들의 활동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회의 직전 행복한 마을, 신바람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아서 기본소양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사례들도 들어가며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주민들과 함께 행복한 마을에 대한 공감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마을회의의 첫번째 주제는 우리 마을의 좋은 점입니다. 모듬별로 큰 종이에 좋은 점들을 쓰는 것으로 회의는 시작되었습니다.

이웃간의 정이 많고 대전역과 가까운 점, 현암기사식당, 오씨네 칼국수, 범죄율이 낮은 마을, 조용한 마을, 화상도로 등을 마을의 좋은 점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유명 연예인 송중기씨의 추억이 깃든 마을이라는 것을 장점으로 들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우리 마을에서 해보면 좋은 활동, 아이디어, 사업 등을 자유롭게 포스트잇에 쓰고 붙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당 스티커 여러개를 가지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에 붙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1개가 아닌 여러개를 주는 이유는 한 개씩 붙일 때보다 나중에 갈등이 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민들과 함께 모여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것에 공감하였습니다.

모듬별회의를 통해 만들어진 의제들을 발표하는 모습입니다. 속에 있던 이야기들을 모아서 하나로 만들어진 의제들에는 주민들의 꿈과 희망이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전체 의제들 중 자신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일에 이름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만들어진 마을을 위한 의견들이 자발적 참여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작은 밑걸음이 될 것 같습니다.

일을 해야하는데도 주민회의가 더욱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참여한 주민도 있었습니다. 예전에 경험했던 따뜻한 마을회의가 연상되어 너무 좋았다고 소감을 밝히신 주민도 있었습니다.

주민들과 만나서 회의를 하는 작은 일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마을 전체가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9년에는 마을이 하는 다양한 공동체 활동에 참여해 보시면 어떨까요?

공동체에 대한 작은 관심이 개인의 삶도 더욱 빛나게 할 것 같습니다.

마을이 아름답게 변해가는 모습을 우리 함께 지켜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