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삼일절 대전가볼만한곳 뿌리공원&한국족보박물관

혹독한 추위로 유난히 길게 느껴졌던 올 겨울도 어느새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봄'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 가슴 설레는 계절을 맞아 슬슬 봄맞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참 많을텐데요. '2019 대전 방문의 해'를 맞아 '대전'에만 있는 '특.별.함'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고민을 좀 해보았습니다.

먼저 '대전'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대전'을 떠올리니 가장 먼저 국립중앙과학관과 엑스포 과학공원, 대덕연구개발특구 등과 함께 '과학의 도시'라는 단어가 떠올랐는데요. 다음으로 대전에만 있는 뿌리공원과 족보박물관, 지질박물관 등이 떠올랐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뿌리공원과 족보박물관을 소개해드리고, 또 앞으로도 이어서 '대전'의 '특.별.함'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뿌리공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효를 테마로 한 공원으로 성씨와 관련해 자신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조형물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공원들과 차별화된 곳입니다. 또 뿌리공원 내에는 한국족보박물관도 볼 수 있는데요. 특별전시실과 총 다섯개의 전시실로 구성된 족보박물관에서는 족보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유등천변으로 조성된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다리를 건너니면 뿌리공원을 만날 수 있는데요. 다리를 건너며 천변을 바라보는데 뭔가 아찔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유등천의 모습이 참 운치있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다리를 건너면 뿌리공원을 만날 수 있는데요. 공원 입구 안내판을 통해 나의 성씨 옆에 기재된 번호를 확인하여 내 성씨에 맞는 조형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뿌리공원이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던 초등학교 시절, 뿌리공원으로 봄 소풍을 왔는데, 내 성씨의 조형물이 아직 설치되지 않아 너무 아쉬워하며 돌아갔던 기억이 떠올랐는데요. 그 뒤로도 더 많은 성씨들의 조형물이 계속해서 세워져 지금은 200여개가 넘는 조형탑들이 세워져있다고 합니다.

뿌리공원에 처음 방문을 했다면 내 성씨가 적혀진 조형물을 찾는 재미로 다녔겠지만 이미 몇번 찾아 보았기에 오늘은 가볍게 산책을 하며 느리게 걷는 여행을 즐겨 보았는데요.

 

 

뿌리공원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곳으로, 야트막한 언덕 위에 조성된 공원 앞으로는 유등천이 감싸듯이 흐르고 있어 더욱 안락하면서도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발길 닿는 곳 마다 산책로가 너무 잘 다듬어져 있어, 눈길이 닿을 때 마다 '좋다~ 멋있다!'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는데요. 곳곳에는 소나무가 많이 심겨져 있어서 아직 겨울이지만 초록의 싱그러움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곳곳에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정자도, 벤치도, 테이블도 마련되어 있어서 따스한 봄 날, 이 곳에서 피크닉을 즐기면 더 없이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았는데요. 넓은 잔디광장에는 꽃샘추위도 이겨낸 채 공을 차기나 배드민턴을 치기도 하고, 연을 날리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이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뿌리공원 한켠에는 한국족보박물관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 곳은 특별전시와 다섯개의 상설전시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특별전시에서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들의 성씨 자료와 관련 족보에 대한 전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상설전시에서는 족보의 체계는 물론 족보가 어떻게 간행되는지, 족보의 역사, 족보의 세계 그리고 촌수 계산하기, 승경도 놀이 등의 전통 놀이 등을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고요. 한국족보박물관 오른편으로는 스낵카페가 운영되고 있어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맛있는 먹거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뿌리공원과 한국족보박물관 나들이를 마쳐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또 '2019 대전 방문의 해'를 맞은 대전의 어떤 매력을 만나게 될지 더욱 기대해 주세요!

<뿌리공원>

전화번호; 042-581-4445

주소; 대전 중구 뿌리공원로 79 뿌리공원 (지번침산동 산34)

운영시간; 매일 (3~10월 06:00 - 22:00, 11월~2월 07:00 - 21:00)

입장료; 무료

 

<한국족보박물관>

전화번호; 042-581-4445

주소; 대전 중구 뿌리공원로 79 뿌리공원 (지번침산동 산34)

운영시간; 매일 10:00 - 17:00, 월요일, 설, 추석 당일 휴무

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