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대전 도시재생, 시민의 힘으로! 도시재생시민공감기자단, 청춘서포터즈 발대식

'노란 돼지의 해'라고도 불리는 기해년(己亥年), 2019년도 어느새 첫 번째 달인 1월 마감을 앞두고 있습니다.

1월 한 달 동안 대한민국을 들썩인 '뉴스'가 있다면 아무래도 '도시재생'을 빼놓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새 해의 시작과 함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하여 논란과 이슈의 발원지는 대전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도시재생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아랑곳하지 않고 대전 시민과 청년은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의 시민공감기자단과 청춘서포터스 활동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춥고 어두운 겨울의 저녁 날이었음에도 발대식 현장은 새로운 대전을 밝히는 촛불이 되기로 다짐하는 시간으로 채워졌습니다.

2019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 시민공감기자단, 청춘서포터스 발대식은 옛 충남도청 2층 소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옛 충남도청은 문화재청으로부터 등록문화재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백과사전에 따르면 등록문화재는 근대문화유산 가운데 보존 및 활용을 위한 가치가 큰 문화재를 말합니다.

시민참여 활동이 주로 낮시간대 이루어진다면 직장생활 및 학업을 맡은 분들에게 부담될 수도 있었을 텐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인지 시민공감기자단과 청춘서포터즈 발대식은 평일 저녁 시간에 이루어졌습니다.

발대식 행사는 21일 오후 7시 대전의 대표 근대 문화유산인 옛 충남도청건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현재 옛 충남도청은 관람이 가능한 복합문화시설뿐 아니라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대전시의 일부 부서가 입주하여 도시 관련 행정 및 정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좌) 도시재생주택본부 도시재생뉴딜팀 김용조 팀장, (우) 정태일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발대식은 도시재생주택본부 도시재생뉴딜팀 김용조 팀장의 개회 및 환영사로 시작됐는데요. 이어서 정태일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이 센터를 소개하고 도시재생 이론을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환영사를 맡은 김용조 팀장은 현재 대전에서 7곳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으며 국가 전체적으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매년 100곳씩 총 500곳을 선정 지원하는 거대한 사업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시민기자단과 청춘서포터즈 활동은 대전의 도시재생을 확장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데요. 기존의 자원뿐만 아니라 문화자원까지도 다양하게 취재하여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대전시 차원에서도 도시재생과 관련된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날 정태일 센터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소개했는데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소개하며 지역주도, 지역 공동체 및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경우 매칭 형태로 예산을 운용하는데 대전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경우 국비 50%, 시비 35%, 자치구 15%의 비율로 부담한다고 합니다.

시민공감기자단과 서포터스를 운영하는 센터의 책임자로서 정태일 센터장은 "여러분이 쓰는 기사, 그 자체가 스스로의 퀄리티"라는 것을 강조하며 시민기자로서의 책임을 당부했습니다.

도지재생지원센터 정책기획팀 정아름 연구원은 기자단 및 서포터스 활동을 안내하며 이해를 도왔습니다.

문학(예술가)과 기록(기자)의 경계를 활발히 왕래하며 활동하는 도복희 시인이 '기사작성 교육'을 맡아 강연하였습니다.


마지막 순서는 옥천 향수신문에서 기자로 활동 중인 도복희 시인의 기사작성 교육. 문학(예술가)과 기록(기자)의 경계를 활발히 왕래하며 활동하는 도복희 시인이 '기사작성 교육'을 맡아 강연했습니다.

교육 마지막 즈음에 도복희 시인은 "도시 재생은 노력이며, 노력을 위한 경청과 소통만이 도시재생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해며 올해 활동할 기자단과 서포터즈를 응원했습니다. 

발대식에서는 시민공감기자단과 서포터스 한 명 한 명씩 돌아가며 자기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 시민기자단 및 서포터스 활동에는 전문소셜미디어기자, 중간지원조직활동가, 감정평가사, 은퇴를 앞둔 시민, 주부, 회사원, 학생,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직업과 경격을 가진 시민이 참여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 의식으로 지난 4년간의 시민공감 기자단 활동 소감을 공유한 조강숙 기자

대전도시재생센터는 기자증 발급과 기획회의 참여시 봉사활동 점수 인정, 선진지 답사, 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촉장 수여식

위촉장을 받은 시민 기자들은 2019년 한 해 동안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현장에서 취재하여 웹진,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SNS 채널을 통해 시민과 공유할 것입니다.

도시재생 이슈뿐만 아니라 대전의 숨은 명소를 이야기하며 다양한 대전의 모습들이 소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 대전의 도시재생도 시민의 힘으로!


대전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
http://www.djr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