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도심속 나비·반딧불이체험! 대전곤충생태관에 가면 나도 곤충박사!

 

"도심 속에서 직접 만나는 다양한 종류의 나비와 만나보세요."

"눈 앞에 예쁜 나비들이 훨훨 날아다니고 있어요."

 

한밭수목원 내에 위치한 대전곤충생태관에 가면 볼 수 있는 다양한 곤충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오는 7월 1일끼지 '나비와 반딧불이체험'이 열린다고 해서 찾아갔습니다.

 

곤충이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신기했는네요. 생명의 신비함과 경이로움을 직접 보면서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는데요.  자연과 사람이 조화로운 삶을 어떻게 이루어 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곳이기도 하더라고요.

 

 

 

 

■ 도심속에서 만나는 나비와 반딧불이체험

 

 

 

 

나비생태체험장입구입니다.

 

나비 생태체험관을 이용하실 때 안내문구 한번 더 읽어보게 되더라고요. 어떤 체험이 펼쳐질까요?

 

 

 

 

"여기, 나비가 훨훨 날아다니고 있어요!"

 

호기심이 가득한 눈으로 탄성을 지르는 꼬마, 책으로 보던 나비가 날아다니고 있는 모습이 참으로 신기한가 봅니다.

 

 

 

 

나비가 날개짓을 하는 모습, 꽃에 앉아 있는 모습, 나비가 몸에 꽃가루를 묻히고 식물을 수정시키는 모습…. 나비의 생태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형형색깔의 고운 날개아 예쁜 나비! 그 다채로운 색감이 주는 매력을 뿜어내는 나비의 날개짓이 참으로 아름다웠습니다. 

 

 

 

 

 

어린이뿐 아니라 이곳을 찾은 성인분들도 나비가 눈앞에 있는 광경을 보면서 신기해하시더라고요. 특히나 시민들이 각자 말한 소감 중 인상깊은 부분이 있었어요.


"나비에게만 관심을 두게 된 것이 아니라 애벌레와 알 번데기에 더 호기심을 가지게 됐어요!"
":그동안 나비만 봤다면 나비를 전체적으로 봐서 참 좋았어요."

 

 

 

 

풀잎에 낳은 알을 직접 본 적이 없는 아이들. 나비가 갓 낳은 알을 관찰하고 있어요.

 

 

 

 
애벌레의 모습과 색을 보면서  "여기 있다!"며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는 아이. 애벌레가 나뭇가지에 매들려 번데기가 되는 과정을 보는 내내 즐거워하더라고요.

 

 

 

 

알에서 나온 후 애벌레가 되는데요. 이 과정을 한 장소에서 연계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이곳에 있는 배추흰나비, 호랑나비, 암끝검은표범나비의 생태를 눈으로 보고 또 종류에 따라 모습이 왜 다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아이의 눈에는 정말 신기한 애벌레입니다.

 

 

 

 

우화대에 부착된 번데기의 모습입니다. 특히나 각 번데기의 특징이 무엇인지, 번데기마다 어떻게 다른지 크기와 색깔별로 하나하나 볼 수 있어요.

 

 

 

 

번데기가 날개 있는 성충이 되는 과정을 직접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나비가 갓 나올 때의 모습, 피 처럼 생기는 생명의 모습이 그대로 눈 앞에서 펼쳐집니다.

 

 

 


다큐멘터리의 장면을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이 마냥 신기했습니다. 위의 나비는 번데기에서 막 부화한 나비가 날개를 말리는 모습이에요.

 

 

 

 

날개를 펴고 꽃에 앉은 나비.

 

나비가 짝짓기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생명의 경이로움을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알에서 나비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거쳐 날개를 핀 나비의 모습을 본 후!  훨훨 날개짓을 하는 하늘색 나비 앞에서 나비가 되어 보는 시늉을 하더라고요.

 

■ 반딧불이 불빛 체험 현장

 

 

 

대전곤충생태관 2층에 가면 반딧불이 체험장과 만날 수 있습니다. 반딧불이의 모습은 물론 성충이 되기 까지의 과정을 한눈에 사진으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반딧불이의 종류와 특성을 한눈에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사실적인 사진과 특성을 볼 수 있어요.

 

 

 

 

아이들은 반딧불이의 반짝이는 불빛과 반딧불이 성충의 모습도 관찰했습니다.

 

 

 

 

반딧불이를 직접 본 아이들은 반딧불이가 실제로 있다는 것 자체를 즐거워합니다.

 

 

 

 

반딧불이를 보기 전 아이들이 어떻게 관찰하면 좋을지 안내해 주십니다.

 

 

▲애반딧불이 -반짝반짝 빛나는 애반딧불이 모습을 감상해 보실까요?

 

 

대전 도심 속에서 만난 나비와 반딧불이.

 

곤충을 더욱 더 많이 알게 되고 가깝게 다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도심 속에서 나비와 반딧불이와 함께 추억을 쌓는 건 어떠세요?

 

대전곤충생태관
대전 서구 둔산대로 191 대전곤충생태관

매일 10:00 - 17:00설연휴&추석연휴 휴관
월요일 휴무(공휴일이면 다음날 휴관)

http://www.daejeon.go.kr/ist/index.do

 

도심속에서 만나는 나비와 반딧불이체험 안내

-기간 2018.6. 20.(수)~7. 1(일)

-나비생태관람 시간 10:00~17:00

-반딧불이체험시간 주중 10:30~12:00, 주말(휴일)14:00~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