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응답해라 1970! 영상기록 50년 대한늬우스를 아시나요?

 

어느덧 시린 바람이 불던 3월이 지나가고 4월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대전정부청사에 위치한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을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 '대한민국 영상실록, 대한늬우스' 기획전시회가 오는  전시는 7월 31일까지 열리고 있는데요. 대한뉴스 연혁, 대한민국 영상실록, 이색영상 등 총 6개의 존으로 구성돼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부터 현대사까지의 역사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시를 구경하기 전 안내데스크에서 신분증을 반납해야 하기 때문에 신분증을 가져오셔야 됩 니다그리고 바로 맞은편에 기획전시실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옛날 추억의 기록물들이 반갑게 맞이해줬습니다.아직 저에겐 너무 낯선 그림들이지만 어르신들이 관람하실 때에는 옛 기억이 새록새록 한편의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갈 것 같습니다.

 


 

 

이번 전시는 대학교에서 영상을 전공하고있 제게 많은 영감과 정보를 줬습니다. 우리나라의 근 현대사로 시작하여 역사의 순간순간을 포착해준 영상기기를 비롯해 지금은 매우 보기 힘든 60년대의 필름과 렌즈 등 소중한 물건들을 구경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현재의 최첨단 카메라와 렌즈와 비교할 때 무척 열악했던 당시 환경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역사를 후대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했던 분들에게 무한의 감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1970년도 필름 및 촬영 테이프

 

 

 

 

 

 


 

 

단순히 우리나라의 현대사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그 당시 우리나라 최초의 미스코리아 대회 모습과 명절에 고향으로 떠나기 위해 북적였던 역전의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그날의 모습은 지금도 똑같기에 그 익숙함이 너무 반가웠습니다.

 



 

신기하게도 지금은 구경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 수준인 1962년 발행 화폐들도 십 원부터 오백 원까지 진열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오백 원 단위까지 동전으로 발행되고 있는데 지폐로 된 모습을 보니 신기했는데요. 그동안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시간여행을 하는 기분이었다고 할까요?



 

 

또한 1940년도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시발점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한 줄의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한 전시도 있었는데요. 실제 영화 현장에서 사용되었던 물품들을 직접 전시하는 모습에서  국가기록원의 세밀함과 배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그 당시 첫 발행됬던 대한늬우스 


 


대한늬우스는 민주주의 사회를 향한 발걸음을 하는 과정 이전에 우리 손으로 삶을 기록한 최초의 영상기록이라는 가치를 지니고 있는데요. 그 의미는 기자를 꿈꾸는 제게  아주 큰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역사는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에서는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은 이곳에서 소중한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어떨까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