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대전 설명절 행사, 가족과 어디로 나들이 가볼까?

 

가족과 함께 설명절을 즐기세요! 단란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대전 설명절 행사를 소개합니다. 엑스포과학공원 설날 큰 잔치, 대전어린이회관 설명절 행사, 대전역사박물관 특별전, 효테마 뿌리공원, 국립중앙과학관 완주이벤트, 대전아쿠아리움 수족관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습니다.

 

※행사 일정 및 내용은 주최측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나, 엑스포과학공원 정유년 설날 큰 잔치


엑스포 과학공원이 매년 마련하는 설날 큰잔치가 1월 28일~30일 3일간(예정)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한빛탑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전통놀이마당에서는 전통 관아체험(곤장 및 주리체험), 투호놀이, 전통마을 농촌체험(지게, 절구)이 운영되며, 가오리연·솟대·전통팽이·장승 만들기 등 조상들의 과학적 사고와 가정의 복을 기원하는 체험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문의 250-1273

 

 

 

 

 

 

둘, 대전어린이회관 아이와 함께 널뛰고 제기차고

 

우리가족 함께하는 놀이체험을 즐기고 한복을 입고 무료입장 하는 ‘2017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벤트가 1월21~29일 열린다. 설날 이벤트 기간 내내 세계문화체험존 및 스포츠체험존에서 계속되는 우리가족 함께하는 놀이체험에서는 널뛰기와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 윷놀이, 사방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1회차 10:00~12:00, 2회차
13:00~15:00, 3회차 15:30~17:30으로 하루 총 3회 진행된다. 또 1월 27일과 29일 이틀간 한복을 입고 방문하면 체험존
및 사계절상상놀이터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과 설날 당일 휴관.

문의 824-5500

 

 

 

 

대전 설명절 행사

 



셋, 대전역사박물관 ‘사시지문(四始之門), 안동권씨와 양반의 역사’ 특별전


대전역사박물관은 도안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상대동, 용계동, 관저동 등의 중요한 유적·유물을 전량 확보하고 있다. 특히 대전시민 소장유물을 기증 또는 위탁 받아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대전의 다양한 역사를 알기 쉽게 공개하고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특별전 한국의 명가Ⅱ ‘사시지문(四始之門), 안동권씨와 양반의 역사’가 1월30일까지 전시된다. 한국의 성씨문화를 재조명하는 두 번째 전시로, 안동권씨의 역사와 문화를 사회 문화사적 관점에서 보여준다. 독특한사회적 신분인 조선시대 양반의 의미와 명가의 조건이 되는 ‘과거(科擧)’, ‘학문적 성취’, ‘혼맥(婚脈)’ 등을 중심으로 안동권씨 가문이 조선 중기 명가의 반열에 오르게 되는 배경과 그 과정을 조명한다.


1층에서는 어린이체험전 ‘누구개?누구냥?’이 2월 28일까지 열린다. 오랫동안 인간과 함께 해온 대표적인 동물인 개와
고양이를 주제로 다채로운 전시·영상·체험물을 구성, 어린이들이 생명의 존귀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 전시이다. 매주 월요일·설 당일 휴관,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문의 270-8600~10

 

 

 


넷, 뿌리공원 천혜의 자연환경·전국 유일 효 테마


자신의 뿌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성씨 유래비와 사신도, 12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등을 둘러볼 수 있는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이다. 잔디광장과 공원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 팔각정자, 산림욕장, 자연관찰원, 영·호남·충청을 상징하는 삼남(三南) 기념탑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연중 무휴로 개방된다. 뿌리공원 입구에 조성된 한국족보박물관에서는 각 문중의 고문서와 족보 등 2,000여 점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성씨의 기원부터 족보의 유래, 족보 제작단계 등 족보에 관한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족보박물관은 오전 10시~오후 5시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설 당일은 휴관한다.

문의 581-4445

 

 

 

 


다섯, 국립중앙과학관 5개 전시관 풀코스 완주 이벤트


국립중앙과학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과학관 내 5개 전시관(과학기술관, 생물탐구관, 천체관, 창의나래관, 그리스특별전)을 모두 둘러보는 풀코스 완주 이벤트를 연다. 이벤트 참가를 희망하는 관람객은 각 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수첩을 받아 전시관별로 비치된 도장을 받으면 된다. 수첩에는 전시관 안내뿐만 아니라 5개 전시관(전시품)에 대한 문제풀이가 포함되어 있다. 5개 전시관을 모두 관람하고 수첩에 있는 문제를 푼 완주자에게는 마지막으로 도장을 받은 전시관에서 기념품이 제공된다. 풀코스 완주 이벤트는 선착순 1만 명을 대상으로 하며, 1월30일(월)까지 계속된 다. 단 월요일은 휴관(1월 30일 월요일은 정상 운영)
홈페이지 www.science.go.kr

문의 601-7868


 

 


 

 

 

 

여섯, 대전아쿠아리움 국내 최대 담수어 수족관


 

전쟁에 대비해 지하방공호로 활용됐던 중구 대사동 보문산 아래 천연동굴을 변화시킨 수족관으로 국내 최초이자 최대인 담수어 수족관이다. 약 3,000평 규모의 천연 동굴형 관람통로에서 전 세계 나라별 다양한 담수어 및 파충류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어류뿐만 아니라 호랑이, 사자, 국내 유일의 전시종인 블랙재규어 등 맹수들도 관람 가능하다. 작고 귀여운 페릿, 프레디독, 코아티, 라쿤, 사람 키보다도 크지만 온순한 뱀, 말하는 앵무새 등 다양한 동물들을 직접 만져 볼 수 있는 체험동물원과 국내 유일의 악어쇼장, 닥터피쉬체험관, 비단잉어잡기 체험관, 살아있는 물고기를 만져볼 수 있는 터치풀 등을 갖추고 있다. 다이버가 물고기에게 직접 먹이를 주는 장면을 눈 앞에서 관찰할 수 있는 다이버 수중탐사도 지정 시간에 마련된다. 연중 무휴.

문의 226-2100

 

 

 

 

대전 설명절

 


 

출처 : 월간 이츠대전 2017.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