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산(山)ㆍ천(川)

대전가을여행 아름다운 자전거길 3선, 은륜폐달 밟으며 가을만끽

 

 

가을속으로~
은륜 페달을 밟다

 

행자부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 대전 3개 구간 선정


대청호반 자연생태공원에서 대청호 자연생태관과 국화단지를 거쳐 사진촬영 명소인 전망 좋은 곳으로 이어지는 길 등 우리 지역의 3개 자전거 구간(총 연장 22.8㎞)이 행정자치부의 ‘대한민국에서 꼭 가봐야 할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선정되었다.


행정자치부는 한국의 자전거 라이딩 명소를 국내외에 알려 자전거길 주변 지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곳을 선정했다.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은 ▲가족·연인이 아름다운 추억을 쌓고 가벼운 나들이가 가능한 연인길 ▲도심 인근에서 자전거를 이용한 산책이나 힐링이 가능한 건강길 ▲아름답고 쾌적한 금강변의 관광명소 등 먹을거리와 볼거리 등이 풍부한 관광길 등으로 구성되었다.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포함된 대전시 구간은 대청호반 자연생태공원~대청호 자연생태관~촬영명소 전망 좋은 곳(연인길/5.8㎞), 보문산 입구~청년광장~사정공원~대전오월드~뿌리공원(건강길/10㎞), 신탄진역~현도교~대청대교~레포츠센터~미호교~대청공원(관광길/7㎞) 등 총 3곳이다. 3개 코스 모두 자전거 전용도로가 완비되어 있어 안전하고 쾌적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보문산 자전거길 몸과 마음의 치유 숲길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건강과 함께 평온한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는 건강 코스로 제격이다. 도시 어느 곳에서나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자전거길 출발부터 도착까지 모두 공원 구역으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보문산의 숲길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도로를 따라 페달을 밟다보면 호젓한 가을정취와 함께 자연이 선물해 주는 쾌적한 공기에 심신이 건강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동물원과 조이랜드, 플라워랜드, 버드랜드를 갖춘 중부권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인 대전오월드와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인 뿌리공원, 뿌리공원 입구에 위치한 한국족보박물관을 들러볼 수 있다.


코스 : 보문산 입구~청년의 광장~사정공원~대전오월드~뿌리공원

주행거리 : 10㎞ 소요시간 2시간
인근 맛집 : 반찬식당(보리밥, 파전 등, 253-2794) / 다정식당(보리밥, 숨두부 등, 252-4322)

 

 

 

 


대청호반 자전거길 호반의 가을 정취 물씬


풍성한 억새밭과 가을빛을 머금은 대청호반의 비경을 감상하며 호젓한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코스다. 자전거길 출발지점이 기도 한 자연생태공원은 추동습지와 억새밭이 장관이다. 작은 동물원과 생태연못, 야생화단지, 버섯체험장 등을 갖춘 대청호 자연생태관과 추동습지보호구역까지를 아우르는 길로,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벗 삼은 가을 나들이 코스로 손꼽힌다.


인근에 드라마 ‘슬픈연가’ 촬영지, 농촌체험마을인 찬샘마을, 연꽃마을, 신선바위 등 생태·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다. 사계절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며 전국적인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 대청호반은 연인·가족과 함께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며 추억을 만들기에 좋은 코스이다.


코스 : 대청호반 자연생태공원~대청호 자연생태관~국화꽃단지~전망좋은 곳(포토존 데크)
주행거리 : 왕복 5.8㎞ 소요시간 1시간 30분
인근 맛집 : 가래울식당(오리떡갈비, 오리누룽지 백숙 등, 274-2023) / 샘골농장(인삼붕어찜, 새우매운탕 등, 274-8537)


 

금강변 자전거길 투르 드 코리아 개최 구간


자전거 국토종주 금강 자전거길 구간의 시·종점으로, 동아시아 최대규모의 도로일주 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코리아 2016 개최구간이다. 신탄진역과 신탄진 IC 등이 인접해 있어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다. 금강과 대청호의 수려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휴식처인 로하스 가족공원과 100㎡의 사이트 40면, 카라반사이트 등 최고의 시설로 조성된 로하스 가족공원 워터캠핑장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대청수상레포츠센터(11월부터 겨울철 휴장)에서는 카약과 오리배, 카누, 수상자전거 등 다양한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그라스원, 암석원, 장미원, 허브원 등과 함께 산책로 데크가 잘 조성되어 있는 ‘꽃이랑 바위랑 암석식물원’에서는 호젓한 가을의 정취를 담뿍 느낄 수 있다.


코스 : 신탄진역~현도교~대청대교~레포츠센터~미호교~대청공원
주행거리 : 왕복 7㎞ 소요시간 1시간
인근 : 맛집 풍천장어집(장어구이, 매운탕 등, 932-0146) / 대청농원(보리밥, 백숙, 옻닭 등, 934-5290) / 농부愛뜰(유기농 쌈밥, 도토리묵 등, 931-3838)

 

 

대전가을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