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일상다반사

노래방 화재 시 대피방법은?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재밌게 배워요!

 

여러분은 생활속에서 응급상황이 벌어졌을 때 대처할 준비가 되셨나요?

 

재나 응급상황 발생시 골든타임을 허비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을 수도 있는데요. 체험을 통해 방법을 미리 익혀 놓는다면 소중한 가족을 살리고 나와 이웃의 생명을 지킬 수 있겠죠?

 


 

 

1일 초등학생인 아이와 함께 서구 복수동 남부소방서에 위치한 119시민체험센터에 다녀왔습니다.

 

토요일 아침 일찍부터 학생들을 동반한 부모와 청소년에서 어른까지 많은 시민들이 체험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119시민체험센터가 문을 열고 많은 기관과 시민들이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러 다녀갔다고 합니다.

 



 

체험강사의 안내로 위험상황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위한 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119시민체험센터에서는 연중 소방안전 체험, 생활응급처치 체험, 위기탈출 체험이 가능합니다.


1. 소방안전 체험장 "신나는 체험으로 안전을 지킨다"

 

1층 소방안전체험장은 소화기 사용법과 소화전 사용법, 화재대피 방법을 배울 수 있 곳인데요. 실제 상황처럼 모형을 설치해 화재발생시 대처요령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소화전 사용법 체험 소화기 사용법 체험


화재 발생시 우선되어져야 할 것은 대피와 함께 119신고라고 합니다. 소화기 사용법을 배운 어린 친구가 유독가스에 의해 사망한 사례가 있다고 하네요. 화재 발생시 불을 끄려고 하기보다 그 자리에서 탈출 한 후 신고를 하라고 당부하십니다.

 


노래방 화재 발생 대처법 교육 암흑속에서 탈출했던 미로


실제 노래방 시설을 꾸며 놓은 곳에서 화재 발생 상황에 대비한 체험을 해봤는데요. 물수건으로 입을 막고 고개를 숙인 후 오로지 손의 감각에 의지해 좁고 캄캄한 통로를 빠져나와야 합니다.

 

암흑과 열기가 느껴지는 상황이 체험임에도 불구하고 빠져나오는 내내 두려움과 공포에 심장이 요동쳤는데요. 만약 실제상황이라면 당황에서 더욱 무서울 것 같습니다.


2. 생활응급처치 체험장 "4분의 기적을 실천한다"

 

생활읍급처치 체험장에서는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하임리히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심폐소생술 교육 하임리히법 교육하임리히법 교육


심정지는 대부분 집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최초 목격자가 가족인 경우가 60%나 된다고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5분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신고 후 구급대원이 도착하는데 대전의 경우 6~7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니 구급대원이나 의료인이 도착할 때까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구요.



 

노인의 경우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응급처치로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두려워서 심폐소생술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상황 발생시 신고와 함께 응급처치를 시도하라고 합니다.


3. 위기탈출 체험장 "소중한 나를 지켜라"

 

위기탈출 체험장에서는 완강기 탈출체험, 암벽등반 체험, 농연 탈출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이날은 주말이라 완강기 탈출체험만 했습니다.

 

완강기는 화재 발생시 고층에 고립된 상황에서 안전한 곳으로 탈출할 수 있는 피난기구인데요. 완강기는 3층에서 10층까지의 건물 주출입구 반대편에 비치된다고 합니다.

 

 

 

 

어쩐지 저희 집 베란다에서 완강기를 찾아볼 수 없었는데 2층이었기 때문이었네요. 화재 발생시 완강기에 의지해 내려가려고 하지말고 계단을 이용해 탈출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이제 알고 계시죠?^^

 

 

 

 


그동안 119시민체험센터 체험의 기회가 몇 번 있었지만 나와는 상관없다는 생각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는데요. 막상 참여하고 나니 모든 시민, 아니 국민이 의무적으로 체험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체험 상황에도 이렇게 두렵고 떨리는데 실제상황을 접한다면 과연 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을까요? 119시민체험센터에서 안전요령을 미리 습득한다면 실제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아이와 같이 체험을 왔던 한 학부모는 가족과 함께 다시 체험하러 오겠다고 하네요. 아직 방문전이거나 이전에 체험을 한 경험이 있더라도 다시 체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을 해봅니다.

 

 

<119시민체험센터 안내>

체험대상 : 만5세 이상

운영일시 : 연중 (휴관 : 매주 월요일, 명절연휴)

            오전 9:30~12:00, 오후 13:30~16:00

            ※ 체험시간 10분전 입실

접수안내 : 1365 및 전화접수

전화 : 042)609-6884~8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복수서로 63(복수동)

홈페이지 : http://www.dj119.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