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주말 대전과학체험!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 가면 우주정거장이 있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을 아는 분들은 많은 데 비하여, 바로 옆에 위치한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을 방문해 본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창의, 인성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연구와 과학교육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과학탐구관 내부미래과학탐구관 내부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는 탐구학습장, 실험실, 문헌정보실, 영재교육지원센터, 발명센터, 수학영재실, 전체관측실 등이 있는데요. 이 중 탐구전시장을 방문객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탐구전시장 개방 시간은 하절기(3~10월)에는 10:00~17:00, 동절기(11~2월)에는 10:00~16:00입니다.
 

RFID카드RFID카드

 

탐구학습장은 재미있게 놀면서 관찰하고 배우는 생생한 과학체험 학습의 장입니다. 학습자가 스스로 보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킵니다.

탐구학습장에는 미래과학탐구관, 해양컴퓨터탐구학습장, 기초실험체험실, 유아탐구학습장이 있습니다.일단 방문하면 1층 안내센터에서 RFID카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가 있어야 센서에 접촉을 해서 원하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1. 미래과학탐구관 

 

우주왕복선우주왕복선

우주정거장우주정거장

 

1층 오른쪽에는 미래과학탐구관이 있습니다. 미래과학탐구관은 우주탐사, 달기지 건설, 로봇, 신소재, 에너지, 바이오테크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주정거장에서는 우주 공간의 실험시설인 국제우주정거장(ISS)의 구조와 무중력 상태에서 우주인의 생활을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최대 7명의 우주비행사가 우주공간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 실험시설입니다. 국제우주정거장은 실험이나 연구를 하기 위한 실험모듈, 일상생활의 장소가 되는 거주 모듈, 전력을 만들어내는 태양전지패널, 지상으로부터 물자 보급이나 관리를 행하는 보급모듈, 외부에서 작업시에 이용되는 로봇팔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주식량우주식량

우주화장실우주화장실

 

현재 우주정거장의 화장실은 진공 청소기의 원리를 응용한 첨단기술을 이용합니다. 비행사가 변기에 앉은 뒤 그 안에 장치되어 있는 송풍기의 스위치를 누르면, 배설물이 부드럽게 빨려 들어가 저장 탱크로 모이게 됩니다.

 

동물로봇동물로봇

 

접촉에 의해 동물로봇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손잡이를 이용하여 강아지와 공룡 로봇 표면을 접촉하였을 때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해양컴퓨터탐구학습장

 

해양자원의 개발과 이용, 해저탐사해저탐사

 

1층 오른쪽에는 해양탐구와 컴포터 학습이 가능한 해양컴퓨터탐구학습장이 있습니다. 해양자원의 개발과 이용은 해양자원 개발의 필요성과 그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바다에는 생물자원을 비롯하여 각종 광물과 에너지 자원 등이 대량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또 유리상자안에 만들어진 바다 속 모형을 관찰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르면서 각 구조물 모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해저탐사는 자원의 보고인 해저 자원을 탐사하는 모습과 방법을 작동 모형과 설명 패널을 통해서 이해하는 코너입니다. 바다 속에는 망간, 코발트, 니켈 등과 같은 광물자원이 막대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해저 모형에 설치된 심해 잠수정 모형으로 바닥에 깔린 해저 광물을 직접 탐사해 볼 수 있습니다. 

 

3. 기초실험체험실

 

소리파렌즈소리파렌즈

 

이제 2층으로 가면 일단 기초실험체험실이 보입니다.

반응속도,분자들의 운동, 스트로보 분수, 소리파 렌즈, 모래 그림판, 경사로 경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소리파렌즈에서는 이산화탄소가 들어있는 풍선이 볼록렌즈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실험으로 확인하는 체험입니다.

이산화탄소가 가득 찬 풍선을 사이에 두고 양 편에 마주 앉아 상대방과 말을 주고받으면 상대방의 목소리가 선명하게 들립니다. 이것은 볼록렌즈가 빛을 초점위치에 모으는 것과 같이 이산화탄소로 가득 찬 풍선이 소리를 모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가 공기보다 굴절률이 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며, 소리가 이산화탄소 풍선을 통과할 때는 공기에서보다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고 합니다. 
 
 

원심분리원심분리

 

원심분리는 비중이 다른 물질을 용기에 담아 고속 회전시키면 비중이 큰 순서대로 원심력이 크게 작용하여 층 분리가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는 체험입니다.

원심분리란 원심력의 작용에 의해 성분이나 비중이 다른 물질을 분리·정제하여 액체 속의 고체입자 또는 서로 용해되지 않는 비중이 다른 액체를 분리합니다.

시작 스위치를 누른 후 수조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나타나는 빨간 색과 파란색의 원심분리현상을 확인합니다. 또 회전 손잡이를 빠르게 돌리면서 시험관 속 액체와 탁구공의 위치 변화를 관찰하고 원심 분리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유아탐구학습장

 

잠수함잠수함

 

유아탐구학습장은 유아(4~6세)와 보호자만 입장할 수 있는 공간으로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므로 유아가 있는 부모님은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잠수함은 모형 잠수함을 타고 바다의 깊이에 따른 온도와 압력을 비교하고, 그에 따른 바다 속 생물들을 관찰하는 코너입니다. 앞쪽에 설치된 스크린에서는 바다 속 깊이에 따른 생물들을 영상과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또 바닥판이 움직여서 실제 바다 여행을 하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잠수함을 직접 운전해 보기도 하고 잠망경을 보는 활동도 해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동물 먹이주기동물 먹이주기

 

동물먹이주기는 움직이는 동물의 입속에 공을 넣는 과정을 통해 주의력과 집중력을 증대시키고, 공을 던지는 훈련으로 체력을 증진시키는 체험입니다. 시작버튼을 누르면 동물들이 입을 움직이는데, 입을 벌렸을 때 공을 넣어 몇 개의 공을 넣었는지 확인하면서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즐거워하는 코너이니 꼭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봇친구와 함께로봇친구와 함께


로봇친구와 함께는 특수한 고무공으로 채워진 풀장과 로봇 모형의 미끄럼틀이 중앙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놀이와 운동을 함으로써 유아의 신체성장감각과 운동지각능력, 감성능력을 발달시키는 코너입니다. 과학탐구보다는 오히려 놀이에 가까운 코너이기 때문에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지개 터널, 경사진 방, 공의 여행, 오목 볼록 그림, 물의 여행 등 다양한 코너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래과학탐구관과 유아학습장이 볼거리도 많았고 재미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해양컴퓨터탐구학습장과 기초실험체험실도 볼거리는 많았는데, 이 두 코너는 과학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이 보면 더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미있게 놀면서 관찰하고 배우는 생생한 과학체험 학습의 장,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주말에 자녀와 함께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507-50 
*전화번호 : 042-865-6300
*홈페이지 :
http://www.des.re.kr/
*개장시간 : 하절기(3~10월)10:00~17:00 / 동절기(11~2월) 10:00~16:00
*관람료 :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