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KT&G 충남본부 대학생 대규모 벽화 봉사활동, 상상을 입히다

길거리를 거닐다 보면 낙후된 벽을 종종 발견하곤 합니다. 이러한 벽을 그림으로 입히는 봉사활동이 바로 '벽화 봉사'인데요. 우리가 여행을 다니다 보면 벽화마을에 들려 벽화 앞에 멈춰 그 앞에서 사진을 찍곤 합니다. 가끔 그려진 벽화를 보면 '이러한 벽화를 누가 그렸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곤 합니다.

벽화길을 지나가면서 아름답다고만 생각했던 벽화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어떨까요? 밝아진 분위기의 벽화가 누군가에게 가 내가 그림을 보며 즐거워한다면, 그만한 기쁨이 있을까요?

 

 

2016년 5월 28일, 벽화를 바라보는 것을 넘어 벽화를 그릴 수 있는 특별한 대규모 봉사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벽화 봉사는 대덕구청KT&G 충남본부 상상팀이 함께 주관했습니다.

대학교에서 공부에 매진하던 학생들이 필기도구가 아닌 붓과 롤러를 들고 대덕구 읍내동을 찾아갔습니다. '상상을 입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시작된 프로그램은 약 200명의 대학생들과 함께 시작했습니다. 삭막하기만 했던 벽을 보니 벽화 그리기에 대한 의욕이 더욱 더 불타올랐던 것 같습니다.

 

 

KT&G 충남본부 상상팀은 대규모 봉사를 통해 대전 소재 대학교에 재학하는 대학생들에게 소속감을 증대시켜주고 봉사활동을 통한 성취감을 고취하는 것을 대규모 벽화봉사의 목적으로 두었는데요. 처음에는 서로를 어색하게 대했지만, 벽화봉사가 시작되자 조금씩 친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전에는 간단하게 오리엔테이션으로 봉사활동 진행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19개의 조를 구성하여 각 인원을 배치한 후에는 간단한 시안 스케치 작업과 조 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조원끼리 시안을 직접 스케치하고 회의를 나누었는데요. 어떻게 작업해야 더 완성도 있는 벽화가 나올지 고민하는 대학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케치를 완료한 후에는 채색과 정밀묘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점심에는 간단한 레크레이션으로 대학생들에게 휴식과 분위기 전환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대학생들 위주로 진행된 레크레이션으로 한층 더 분위기가 좋아졌습니다. 레크레이션 후에는 마무리하지 못한 부분의 채색과 정밀 묘사가 진행되었는데요. 벽화 그리기 실력이 한층 더 향상된 대학생들이 자신있게 그림을 하나하나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대덕구 읍내동의 낙후된 벽을 벽화 봉사를 통해 개선함으로서 거주 주민들의 만족도를 증대시키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지나가던 주민들이 만족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벽화봉사는 공공기관과 기업이 협업을 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대덕구청과 KT&G 충남본부 상상팀의 협업으로 대전광역시의 발전을 함께 도모한 이번 행사는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매번 무심코 지나가던 벽을 직접 페인트로 색을 입혀보니 벽화 봉사가 가진 의미를 조금이나마 더 깊이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들 또한 본인 스스로 '상상'을 입히길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