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아이들을 위한 독서 공간, 모퉁이어린이도서관

 

모퉁이어린이도서관 입구모퉁이어린이도서관 입구

 

 


모퉁이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숨바꼭질을 하다가 골목 모퉁이에 숨어서 친구가 자기를 찾는지 몰래 지켜보는 아이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골목 모퉁이는 누구나 지나가다가 들를 수 있는 그런 정다운 곳이죠. 대전에는 아이들을 위한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이 있습니다.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독서 습관과 좋은 책 문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마을 공동체 도서관입니다. 1998년 설립되어 현재 50여 명의 자원활동가들이 사서 봉사 및 프로그램 활동가로 일하고 있는데요.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봉사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은 대전 유성구 엑스포로 438 (대전시 유성구 문지동 258-1번지)에 위치해 있는데요. 네비게이션에 모퉁이어린이도서관 혹은 유성구 평생학습센터를 입력해서 찾아가면 됩니다. 유성구 평생학습센터 바로 옆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건물을 바라보고 우측 편으로 가면 주차장 진입로가 있습니다.

 

 

 

도서관 전경도서관 전경


 

도서관을 들어서면 아담하면서도 책 한 권으로 어린이들에게 꿈을 키워줄 수 있는 공간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 옛날 골목문화를 넘겨받아 동아리 문화를 꽃피울 수 있는 사랑방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은 60여 평의 정도의 공간으로, 도서 17,000여권, 정기간행물 11종, 비디오 및 DVD 108편, 슬라이드 필름 30편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모퉁이 도서관은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습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오셔서 도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 지역 주민 누구나 가입 가능하며 도서관을 방문해서 회원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본인 및 주소 확인용 신분증이 필요하며 1가구 당 1회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총 10권까지 대출 가능하며, 영어도서 및 시리즈물은 최대 2권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1주일이며, 연체되기 전에 도서관에 대출 연장을 신청하시면 1주일 더 연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방은 유아들이 책상에 앉아 책을 읽기가 어려우므로 바닥에 편히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해 놓았습니다.

 

 

정기 간행물정기 간행물

 

 

유아의 키에 맞게 서가와 낮은 책상이 비치되어 있으며, 서가에는 유아 그림책이 꽂혀 있습니다. 다양한 그림책이 많이 비치되어 있어서 아이가 원하는 책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전용도서관답게 꾸며져 있다고나 할까요?

 

영어 서가영어 서가

 

 

영어 서가도 별도로 만들어져 있는데, 부모님들이 영어 교육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책을 많이 빌려간 흔적이 보입니다. 인기 있는 영어책은 거의 다 있는 것 같으니 굳이 돈 들여 구입할 필요없이 모퉁이어린이도서관에서 빌려보면 될 것 같습니다.

 

디딤대디딤대

 

 

또 어린이 전용 도서관답게 도서관 곳곳에 디딤대를 비치해서 높은 곳에 있는 책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 것이 눈에 띕니다.

 

 

모퉁이 구멍가게모퉁이 구멍가게

 

 

 

도서관 한 귀퉁이에는 모퉁이 구멍가게가 있는데 간단한 간식거리를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상품들은 자원봉사자들이 만든도 있으며 수익금은 대출반납 프로그램 사용료로 쓰일 예정이라고 안내되어 있네요. 또 책소독기도 있어서 깨끗한 책을 읽을 수 있어 좋습니다.

 

 

게시판게시판

책소독기책소독기

 

 

문여는 시간은 평일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토요일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5시까지입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관입니다)아무래도 토요일은 도서관에 아이들이 많은 편이므로, 평일이 훨씬 한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은 지역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도서관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이에게 올바른 의식을 세워줄 수 있는 그런 책 한 권,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면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모퉁이어린이도서관이 지역 사회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소중한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위치 : 대전 유성구 엑스포로 438 (대전시 유성구 문지동 258-1번지)
  *전화번호 : 042-861-6296
  *홈페이지 : http://www.motungie.org/gnuboard4/
  *까페 : http://cafe.daum.net/cornerlib/
  *문여는 시간 : 평일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토요일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5시까지
                     (※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