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대전축제 제2회 대전칼국수축제로 놀러오세요


대전칼국수축제


서민음식의 대표 칼국수

 

우리나라 토양이 밀을 키우기에는 쌀에 비해 척박한 편이라 예로부터 결혼 적령기의 미혼남녀에게 주변 사람들이 "국수 언제 먹게 해줄거냐?"는 농담반 진담반의 말을 할정도였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귀한 음식이었지만 한국전쟁때 미군의 식량원조로 자연스럽게 서민음식이 되었습니다


철도운송 중요 거점이 된 대전역 중심으로 대전의 대표음식으로 성장

대전역은 우리나라 철도운송의 거점역할이자 구호물자의 집산지 역할을 하게됐는데요. 60~70년대 대규모 간척사업 등 굵직한 국가사업에 동원된 근로자에게 노임으로 돈 대신 밀가루를 지급하게 되고, 분식장려운동과 맞물려 밀가루 유통의 거점이 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대전 근대 역사와 함께 칼국수는 대전의 대표 향토 음식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대전에서는 칼국수와 관련된 많은 음식점이 있는데요 특히, 중구 원도심에는 맛과 전통을 자랑하는 칼국수 전문점이 많이 있습니다. 점심과 저녁에는 직장인과 주부모임으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나오곤 하고요. 타지에서 손님이 오시면 유명한 칼국수집으로 향하게 하는 묘력이 있습니다.

[대전 칼국수 지도]


 

대전에는 위와 같이 많은 칼국수 전문점이 있는데요. 제2회 대전칼국수축제가 22일부터 24일까지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열립니다.

이번 대전칼국수 축제는 어떤 행사가 마련되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대전칼국수 축제 행사장 지도]대전칼국수축제





[대전칼국수축제 행사 일정표]


대전칼국수축제





[대전칼국수축제 행사 프로그램]


대전칼국수축제


 

이번 행사를 기획 및 주관하고 있는 중구에서는 칼국수 축제를 원도심지역 대표 관광 상품으로 널리 알려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하는데요. 지역 전통의 문화행사를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서 중구의 경제와 문화를 활발하게 이끌어 줄 활력소 역할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칼국수를 좋아하시는 대전시민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 보셔서 대전의 전통 칼국수를 맛보시길 바랍니다.





대전칼국수축제


대전칼국수 축제 대표 홈페이지 : http://www.kalguksu.org


※ 참고 : 본 내용은 대전칼국수 축제 홈페이지 내용을 인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