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시정 핫뉴스(2010~2017)

[4월의핫뉴스/2위] 충청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충청권광역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4월말 조사 착수, 올해 말 결정되면 2019년 개통 전망




***




염홍철 대전시장은 4월 11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히며, 앞으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업은 4월말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할 예정으로 조사결과는 올해 말 확정되며,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경우 내년부터 기본계획에 착수하여 201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논산에서 청주공항까지 연결되는 106.9㎞의 노선 중에서 경제성 확보에 유리한 신탄진 ~ 회덕 ~ 서대전역 ~ 가수원 ~ 계룡까지 35.2㎞를 우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2,527억 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선로용량이 부족한 경부선 구간의 2복선화 계획이 담겨 있으며, 기존 6개 정거장의 개량은 물론 덕암, 중촌, 용두, 문화, 도마 등 신설 정거장 5개소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완공되면 도시철도 1호선과 X축을 이루는 3호선 역할을 하게 되고, 2호선과도 환승체계를 갖추게 됨에 따라 대전의 대중교통체계를 친환경 철도중심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대전시는 그동안 충청권광역철도를 조기 건설하기 위해 지난해 4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사전 조사를 착수했으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친 끝에 2014년 1월 15일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하여 기획재정부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였고,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되기까지 지역 국회의원들께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다"라고 말하며, "이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지역의 핵심 사업으로 공약하였고, 논산~계룡~대전~세종~청주공항을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시켜 주는 광역철도망의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인근 지자체와도 힘을 합쳐 최종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또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에 대해서도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된 이후부터 약 15개월 동안 전문가 선호도 조사, 시민 인지도 조사, 현장견학 등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만큼 그동안의 조사결과를 종합 검토하여 조속히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대전시 공식블로그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