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소식/대전소식

저 우주의 별을 내 마음속으로, 꿈과 미래를 여는 생활속의 하늘놀이터! (천문대,대전시민천문대)




꿈과 미래를 여는 생활속의 하늘놀이터!
대전시민천문대가 달라졌다!, 축하 별★음악회 개최




리나라 최초의 시민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가 드디어 10주년이 되었습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속담도 있듯이, 이젠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을 때가 되었죠? 그래서 대전시민천문대가 확 바뀌었는데요,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대전시민천문대를 알고 갑시다!





대전시민천문대는 지난 2001년 어린이날을 이틀 앞둔 5월3일 개장되었는데요, 기존에 있던 천문대는 아무나 못 갔잖아요? 오직 연구용으로만 볼 수 있었는데, 대전시민천문대가 생김으로써 과학도시 대전의 시민들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10년 동안 방문한 사람들만 하여도 무려… 70만 명이 넘는다는데요, 놀랍지 않으세요? 천문대에 무려 70만 명이나 다녀갔다는 사실이요!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요즘엔 한해 10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는 거에요.

자~ 이제부터, 대전시민천문대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러 가죠~!
먼저 들어가자마자 나오는 주전시실은 어떨지 살펴봅시다! 주전시실은 “대전에서 우주로!”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천문대를 소개하는 동영상과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도 어떤 사람의 블로그나 미니홈피가면, 그 사람이 누군지 때론 궁금할 때도 있잖아요?!ㅎㅎ 그리고 우리의 은하모습을 담은 고해상도의 사진들이 있고요, 또한 별자리들도 벽면에 설치하여 쉽게 우주의 모습을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저 우주로 쏘아 올린 인공위성에서 찍은 사진들을 통해 밤에 본 우리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있게 전시하였답니다.






또한 우리가 멀리 있는 사물을 볼 수 있도록 발명된 망원경의 원리와 구조들과 역사를 소개하였습니다. 화성이나 금성 등 태양계의 행성들의 대기변화와 더불어 중력의 정도를 알기 쉽게 중력저울을 설치하여, 지구에서의 중력과 서로 비교해서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 바로 각 행성 별로 자신의 몸무게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잃고 싶지 않은 몸무게가 나오겠죠?

그리고, 우리조상들의 천문기술들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솔직히 우리나라 천문학? 역사 무척 길죠! 삼국시대 신라의 옛 수도였던 경주에는 아직도 우리조상들의 천문기술의 수준을 알 수 있는 첨성대가 남아있잖아요? 그리고 그 귀한 자료인 거북해시계와 천상열차분야지도 필사본을 전시한다는데요, 너무 귀해서 쭉 전시는 못하고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잠시 빌려온다고 합니다.






이제 주전시실을 보았으니 안으로 쫌 더 들어가죠!
천문대 내부에는요, 우리가 궁금해 하던 우주의 탄생부터 태양계의 기원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데요, 1층부터 3층까지 벽면을 따라 쭉 우주의 역사를 소개를 합니다. 여기서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서 안전할 수 있도록 소방시설을 증편하였다는데, 이젠 더 마음 놓고 관람할 수 있겠죠? 그리고 야외에는 야외무대와 함께 대전의 상징별인 북두칠성의 조형물을 설치하였으며, 이곳에서 별음악회, 시낭송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이곳에 놀러오면, 이곳에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포토존도 마련했는데요, 그런데 그보다 더 좋은 것!! 바로 연인이나, 가족 그리고 친구 사이에 사랑과 우정을 확인하고 나눌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별의약속-사랑의 열쇠 펜스를 설치하였습니다. 우린 그 동안 서울N타워의 자물쇠들만 봐왔죠? 이젠 대전에서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소개만 하다보니까 정작 시민천문대의 변화된 내용을 별로 소개 못해드렸네요. 보시면, 장비의 개선내용을 주망원경의 제어프로그램을 새롭게 교체하여, 더욱 빨리 알고자, 찾고자 하는 천체를 빠르고 정밀하게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또한 교육용 보조망원경을 설치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관람객 여러분까지 모두 천체망원경의 사용법과 천관측법을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요즘 누구나 인터넷을 하는 시대에 맞추어, 전화가 부담스럽거나 또는 남한테 물어보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예약관람도 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대전시민천문대를 축하하기 위해 음악회를 마련하였는데요, 오는 2월19일 토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별음악회가 열립니다. 이번에 열리는 음악회는 시민들에게 별과 함께 어우러진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일종의 ‘재능기부’인 음악기부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음악회는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공연하는데요, 1부는 천체투영관에서, 2부는 새롭게 단장한 야외무대에서 개최됩니다.



대전시청홈페이지 대전시 공식블로그 대전시 공식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