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마을활동가, 숲이 되다 사회혁신한마당 기획전시

2019 사회혁신한마당 in Daejeon

 

상상하는 시민, 상생하는 도시를 항하는 '사회혁신 한마당 인 대전' 행사가 대전근현대사전시관(옛 충남도청)에서 열렸습니다.

 

2019 사회혁신 한마당 in Daejeon

 

대전근현대사전시관(옛 충남도청)

2019.9.5(목)~9.7(토)

3일, 4일 10:00~19:00

5일, 6일 10:00~20:00

7일 10:00~16:00

 

 

 

 

 

사람이 따뜻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소규모 단위의 마을의 공동체 활동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원래 그렇게 살아왔는데, 서양 문물이 밀려들면서 주거 문화나 생활 문화 등 살아가는 모습이 많이 서구화됐습니다. 개개인의 프라이버시는 존중되었지만 그 반대 급부로 한 마을에서 따뜻하게 살아가는 공동체문화는 크게 실종됐습니다. 

 

생활 문화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공동체로 회귀하는 것은 힘들겠지만, 좀더 따뜻하고 서로서로 왕래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들려는 노력이 마을마다 작은 물결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사회혁신 한마당 행사에 마을 관련 내용이 다양하게 전시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그 중에 마을활동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전시인 '마을활동가, 숲이 되다' 전시를 보았습니다.

 

 

 


A. '마을활동가, 숲이 되다' 전시 개요

 

 

 

마을을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주민이 있습니다. 이들을 모두 마을활동가라고 부릅니다. 이런 사회 운동에서 아직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진 것은 아니고 한마디로 정의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살기 좋은 마을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마을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모두 말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구분 짓는 것은 어렵습니다.

 

마을활동을 포함한 모든 것은 다양성을 확보하고 인정하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일률적인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물이 공존하는 숲처럼 마을 사람들이 모두 하나하나의 다른 나무로 모여 마을 공동체 숲을 만드는 것이 지향하는 바입니다. 

 

이 전시에서는 마을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마을활동가의 얼굴을 담아 숲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활동하는 누구나 나무가 되어 앞으로도 계속 쑥쑥 자라는 숲으로 채워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B. 마을활동가, 이야기 하다

 

 

이 부분의 전시는, 마을발굴단으로 선정된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각 마을 활동가가 생각하는 마을활동가에 대해, 그들이 이야기하는 마을, 바라는 마을의 모습, 살고 싶은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모은 부분입니다.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삶의 주인이 되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활기찬 마을을 꿈꿉니다."

"마을활동가는  자기 자신이 좋아서 마을 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에요."

"작은 도서관 운동은 책을 매개로 주민이 행복한 삶을 살게하는 문화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반갑게 인사하고 아이들을 같이 보듬어주는 마을이 이상적인 마을이래요."

"마을 안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행복해야 우리 아이들도 그 안에서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마을 활동을 시작했어요."

 

 

 

"편견 없이 다른 이들의 개성,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도 둘째도 이웃과의 소통이 제일 중요해요. "

"마을 활동은 누구나 관심만 갖는다면 참여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함께 공존하는 그런 마을을 꿈꿔요."

 

 

 

"문 열어 놓고 지내고 차도 나누고, 기쁨도 나누며 소통하는 마을이었으면 좋겠어요."

"골목을 지날 때 누룽지를 건네는 사람이 있는 동네, 월평동에서 계속 살고 싶어요."

 

사람들이 따뜻한 마을을 생각할 때 바라는 것은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작은 도서관으로 문화의 향기 가득하고 서로 인사하고 소통하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바로 그런 것 말이죠~! 

 

 


C. 마을활동가, 숲이 되다 영상

 

 

마을활동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배경으로 숲의 영상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마을활동가 모두가 각자 그 숲을 이루는 각자 다른 나무일 것입니다. 

 

 

 

 

"이사를 다니기보다는 내가 사는 곳으로 다른 사람들이 이사오고 싶게 만들면 그게 삶의 의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해해주고 인정해주고 가치있는 일이라고 바라봐주시는 분들이 무척 힘이 됐어요."

 

옆에서 바라보고 용기를 주던 사람들도 바라만 보지말고 먼저 시작한 이들과 함께 하면, 더욱 커다란 마을활동가 숲을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D. 마을활동가 나무

 

 


E. 마을발굴단

 

마을활동가 마을발굴단 2019

 

마을활동가로, 마을발굴단으로 몇달 동안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내고 인터뷰를 하고 창의적으로 마을활동가 숲을 만드는데 든든한 기둥이 된 마을발굴단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