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대전외국어고 학생작품 전시전 '다시, 봄' in 대전갤러리

패널화는 팝아트와 비슷합니다. 팝아트는 상업 및 광고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어서 예술에 대해 이전까지 와의 전혀 다른 해법으로 접근한 예술사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대중문화를 포용하려는 그들의 공통된 접근방식은 1950~1960년대 서양미술의 지평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문화이론가였던 리터드 해밀턴은 팝아트를 인기 있고 소모품적인 저가의 대량생산품, 젊고 재치 있고 섹시하며 눈길을 끄는 매력으로 가득한 '빅 비즈니스'로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 패널화 전시회가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다시 봄'이라는 주제로 구도심 평생학습관 대전갤러리에서 열렸습니다. 오래된 건물을 재활용하여 다양한 전시전을 열고 있는 대전갤러리입니다.  

이곳에 전시된 패널 작품들은 익숙한 영화의 한 장면이나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대중적으로 그려놓았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이나 '업'이라는 영화도 보입니다. '업'은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주었던 작품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패널화는 옵아트처럼 선이 명확하고 이해하기가 무척 용이합니다. 팝아트는 2차 세계대전 이후로 밝고 매력적인 색상, 유선형 디자인과 넘치는 활력, 낙관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영화의 한 장면들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일본 토속 정령 신화와 일본 문화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전통 온천장을 배경으로 하여 민화 속 토속 정령들이 등장하는데요. 주인공 소녀가 자신의 잃어버린 진짜 이름을 찾는 과정을 통해 노동의 가치와 자신의 타고난 생명력을 깨닫고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기이기도 합니다. 


피카소의 작품은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엘사 열풍이 아주 오랫동안 모든 이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정도로 엘사라는 캐릭터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녀와 야수 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은 신은 댄스 장면인데요. 카메가 천장에 그려진 아기 천사들의 움직임을 잠시 비춘 뒤 다시 부드럽게 카메라가 내려오면서 아름답게 표현이 됩니다. 천장에서 대각선 구도로 곡선을 그리며 카메라가 내려오는데 춤을 추는 둘은 화면 중심에 놓이지 않고 살짝 어긋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곳에 전시된 패널화는 현대적인 느낌이지만 16세기 말 캔버스가 보편화되기 전에는 패널이 이젤화의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기도 했습니다. 목재로는 너도밤나무·히말라야삼목·밤나무·젓나무·낙엽송·보리수·백양목·마호가니·올리브·검 은호 두나무·티크 등 여러 가지 나무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레오나드도 다빈치는 1481년 피렌체 근교의 산 도나토 아 스코페토 수도원의 제단화 '동방박사의 경배'를 계약하고 새로운 기법인 유화 작품제작에 착수했는데요. 그림에 진전이 보이지 않자 결국 계약은 파기되고 미완성의 패널화를 남기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