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문재인대통령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방문! 함께해요! 사회적경제!

쏟아지는 햇볕이 너무 뜨거워 고개조차 들지 못한 5일, 폭염경보가 내린 대전에 무더위를 등지고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 경제 박람회가 대전컨벤션센터와 대전무역전시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사회적 경제 내일을 열다'라는 주제로 오는 7일까지 열립니다.

★7월 5일~7일(일) 10:00 ~ 18:00 (일 ~16:00)

까지 열리는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찾아가 봤습니다.

대전광역시관 함께해요,시회적경제 

대전컨벤션센터 안에 들어서니 35℃에 육박하는 여름 날씨인데도 건물 안은 에어컨 바람에 시원하게 느껴졌습니다. 전시관으로 들어가기 전에 '대전광역시관' 을 먼저 보게 되었는데요, 대전 방문의 해를 맞아 대전형 커뮤니티케어 마을주도 통합돌봄 '마주봄'에 대한 안내와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안내장과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안내팜플릿과 등록작성대

등록작성대에 등록을 하시면 손목에 차는 띠를 주며 그 띠를 한 사람만 이곳에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안내부스에는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참여한 기업명단과 부스 위치가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내일을 열다

1층 전시관 사회적경제&가치관 '가치가게' - 더불어 함께 같이 가자는 의미의 가치가게는 사회적 경제 내일을 열다의 슬로건처럼 오늘 이곳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란?

사회적경제가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사회적경제란 구성원간 협력과 자조를 바탕으로 재화, 용역,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합니다. 사람중심의 경제, 사회를 복원하는 경제, 그리고 바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사회적 경제 역사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고요한택시

안으로 들어서니 하얀택시가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 택시의 이름은 '고요한 택시' 입니다. 왜 고요한 택시라고 할까요?

고요한 기사와 고요한 차량, 고요한 경험

고요한 택시는 청각장애인이 운영하는 친절한 택시라고 합니다. 택시내에 비치된 태블릿을 이용하여 소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청각 장애인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고요한 기사, 고요한 차량, 고요한 경험' 으로 택시를 타는 시간 내내 편안한 시간을 약속드린다고 합니다.

관광두레

예쁜엽서와 배지 그리고 다양한 사진들이 눈길을 끄는 부스는 '관광두레' 부스입니다. 관광두레는 우리 지역 관광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함께 해결해 보자는 목표로 시작으로 지역주민이 직접 기념품, 숙박, 식음, 주민여행, 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업체를 창업,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주민사업체의 발굴에서부터 계획, 창업, 경영개선까지 현장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관광두레 부스 사진

지역주민이 직접 자신의 지역 특산품, 음식, 관광지를 찾아서 개발하여 관광상품으로 만드는 것을 도와주어, 그 지역민들이 자기가 사는 곳을 가장 잘 알고 있으니,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지역의 가치와 경제적 수익까지 얻는다고 하니 참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꽃보다 아름다운 선거마을 부스인데요, 예쁜 꽃 장식품이 매우 예뻐서 자꾸만 눈길이 갑니다. 임실군 운암면 선거리의 마을기업으로 선거리라는 지명은 신선이 거하는 지역 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보이는 작품들의 꽃은 말린 꽃이 아니라 특수하게 시들지 않게 보존한 생화이며 그래서 천 일 동안 시들지 않는다고 하니 참 신기하죠?

선거리 마을은 농촌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선거웰빙푸드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였으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고 마을의 어려운 현실을 이겨내며 꿈과 희망을 채워가는 마을이 되려고 합니다.

KT부스에서는 5G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와 가상 드론 체험도 할 수 있었는데요, VR 체험도 하고 드론을 실제 운전하여 5G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곤충생태교실부스

찾아가는 곤충생태교실부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부스였는데요. 다양한 곤충과 동물을 직접 만져보고 설명까지 들으니 더욱 곤충에 대해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각종곤충과 소(小)동물 렌탈 사업을 하는 곳으로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끼고 볼 수 있게 곤충 및 소동물을 실내에 설치해 생명체를 가까이 서 볼 수 있는 즐거움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곤충교육연구소

애완용 도마뱀을 직접 만져보니 작은 생명체에서 느껴지는 심장 뛰는 느낌과 부드러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이 곤충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험을 진행하는 분이 이런 곤충이 많이 사라져 안타까운 마음으로 앞으로 미래의 아이들에게도 남겨주기 위해 자연생물들을 더 많이 아끼고 보존해야 한다고 말하시더라고요.

크리에이터스랩 FOOD ART 체험부스

크리에이터스랩 부스는 아이들이 안전한 재료를 이용하여 놀거리를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버려지는 우유를 이용하고 클레이(점토)로 장난감을 만드는데요.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가지고 놀수 있는 놀이감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 박람회 스탬프투어

박람회 방방곡곡 스탬프 투어는 곳곳에 설치된 스탬프 도장을 찍어 운영부스에 가져다주면 기념품을 선물로 준다고 합니다. 천천히 둘러 보며 도장을 찍는 재미도 좋겠죠?

문재인대통령 고요한택시 탑승체험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전에서 열리는 제2회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개막식에 참석했습니다. 개막식후 사회적경제 박람회에 참여부스인, 고요한 택시와 오티스타부스, 루미르램프, 크리에이터스랩, 산림청 채종원둘레사람들 협동조합을 방문해서 체험을 하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우리 경제의 포용적 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은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며 취약계층의 든든한 버팀목 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이윤을 추구하는 시장경제가치의 약점과 공백을 사회적가치로 함께 생각하는 경제로 채워나가는 게 사회적경제의 의미를 곱씹어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린 부스 말고도 많은 부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과 공연, 그리고 재미있는 이벤트까지 펼쳐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7일 (일)까지 열린다고 하니 늦지 않게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경제가 무엇이며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적경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생각해봅니다. 더불어사는 사회,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같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