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공연

할머니가 들려주는 우리신화 이야기! 우금치 가족 마당극

어린 시절 할머니가 들려주시던 구수하고 따스한 옛날이야기는 그 어떤 신화보다 더 재미있고 신기했습니다.

할머니가 "우리 똥강아지~"라고 말하면서 무릎베개를 하고 들려주는 옛이야기는 신비한 세계를 상상하게도 만들고, 어느새 자장가가 되기도 했죠.

아이들한테는 꿈을, 어른들한테는 지난날의 아름다운 추억을 상상하게 하는 문화공감의 무대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지역의 보배이자 전국 무대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마당극패 우금치가 선사하는  <할머니가 들려주는 우리 신화 이야기>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덕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의 일환으로 문예진흥기금으로 지원받아 진행되는 가족마당극입니다. 

이 가족 마당극은 총 3회에 걸쳐 대덕 문예회관 앞마당에서 펼쳐집니다. 그 첫번째 공연이 5월 3일(금) 오전 11시에 열렸고요. 두 번째 공연은 5월 29일(수) 오전 11시와 오후 7시,  이어 6월 28일(금) 오전 11시와 오후 7시에 있을 예정입니다. 이날 못 본 사람들은 다음 기회를 꼭 놓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전석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대덕문화원(042-627-7517)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어린이날을 앞두고 인근 어린이집에서 많은 아이들과 선생님, 주민들이 모였네요. 화창한 날씨 속에서 따스한 감동의 이야기를 관람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공연은 사계절을 관장하는 시간의 신 '원천강 오늘이'가 고난과 역경을 겪고 부모님을 찾아 나서는 모험 이야기와 염라대왕을 싸워 이긴 저승차사 강림도령이야기로 꾸며졌는데요. 웃음과 교훈이 함께 한 공연이었습니다. 

첫째 마당은 학의 보살핌으로 홀로 들판에서 살아가던 '오늘이'가 백주 할멈에게 길을 물어 원천강에 계신 부모님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입니다. 

도중에 장상도령, 연꽃나무, 이무기, 선녀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부모님을 만나지만, 부탁받은 이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시 인간세상으로 돌아옵니다.

'오늘이'는 해동국 이곳저곳의 불쌍한 사람들을 돕다가 훗날 옥황상제의 부름을 받고 하늘나라 선녀가 되는데요. 원천강을 돌보며 사계절 소식을 전하는 세월의 신, 시간의 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화사한 봄을 상징하는 연분홍의 진달래 소품, 푸르른 연녹색의 여름, 알록달록한 단풍나무가 있는 가을, 흰 눈이 내리는 겨울을 연상케 하는 하얀 종이가루와 비눗방울의 소품들을 잘 사용했습니다.

엄마 찾아 삼만리의 내용과 같은 '원천강 오늘이'를 관람하면서 중간중간 할머니가 나올 때에는 아이들이 엄마를 꼭 찾아달라는 표정을 짓기도했습니다. 어떤 아이는 "엄마~엄마"하며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습니다.

재미있고 쉽게 풀어낸 마당극! 한지로 만든 등, 연꽃일, 박잎, 이무기와 같은 소품을 이용하여 사라져 가는 전설에 생동감을 부여해주고 북이나 장구 등 소품들도 마당극의 효과를 극대화 시켰습니다. 

둘째 마당은 염라대왕을 싸워 이긴 저승차사 강림도령의 이야기인데요. 세상을 떠돌던 버물왕 삼 형제가 과양 각시에게 죽임을 당하고, 그 아들로 환생하여 장원급제를 하고 한날 한시에 죽어 버리는 이야기입니다.

원님은 그 연유를 밝히기 위해 강림도령을 시켜 염라대왕을 잡아오라 합니다. 강림도령은 용맹과 지혜로 염라대왕을 이승으로 데려와 과양각시를 벌합니다.그 후 염라대왕은 강림도령을 저승으로 데려가 저승차사로 임명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석에서 어린이와 함께하는 마당극 형태로 진행되었는데요. 주인공이 장원급제하여 어사화를 쓰고 과양각시가 가장 행복해할 때 한날한시에 죽는 버물왕 삼형제의 역할을 아주 잘하였습니다. 억울한 과양각시를 벌한 권선징악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마당은 자라나는 아이들한테 좋은 교훈을 줬습니다. 

또 서양 신화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 신화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당극패 우금치는 전통문화예술의 독창성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보전하는 대전의 대표적인 예술극단입니다.ㅇ;날 우리 고유의 신화 속 인물을 소리와 노래, 춤이 있는 살아있는 동화책을 눈앞에 펼쳐줬습니다.

아이들한테는 무궁한 상상력과 함께 권선징악의 교훈을 주게 한 소중한 자리가 됐고요. 온 가족이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할머니가 들려주는 우리 신화 이야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대덕문화원 홈페이지 ( http://www.ddc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