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축제ㆍ행사

그림책 된 튀김소보로 이야기!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책빵콘서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튀김소보로(이하 '튀소') 이야기를 하렵니다. 가수 이효리도, 방송인 이영자도 반한 대전대표 빵, 튀소.

원래는 초콜릿 코딩까지 입혀야 완성인데, 튀김기에서 꺼내 식힐 새 없이 판매된다는 사실~ 그 전설의 그 튀소가 그림책으로 태어났습니다. 제목부터 군침도는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출간기념 책빵콘서트가 열린 계룡문고

지난 4월의 마지막 토요일, 대전대표 지역서점 계룡문고에서는<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의 출간기념 책빵콘서트가 열렸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정식출간될 예정이지만 우리 대전대표 빵, 튀소를 소재로 한 만큼 대전어린이들을 가장 먼저 찾아왔답니다.

'책'을 좋아하고 '빵'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었는대요. 이 '책빵'콘서트 덕분에 엄마 아빠도 책 마법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동심의 세계로 퐁당 빠져들 수 있었답니다.

책 마법사가 들려주는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과 작가진 소개, 책갈피 만들기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출간기념 책빵콘서트에서는 임정진 글작가로부터 그림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이야기를 듣고 신민재 그림작가와 빵 그림 책갈피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물론 튀소 이야기인 만큼, 튀소가 빠질 수 없겠지요? 책빵콘서트가 준비되는 동안 성심당의 마스코트 성심이와 기념촬영은 기본, 튀소송까지 배웠습니다. 튀소송, 처음 들어보신다고요?

은근중독되는 가사와 멜로디, <튀소송>

"첫맛은 바삭하게 끝맛은 쫄깃하게
앙꼬와 소보로 모두 내 입 안에서
오~ 튀김소보로~ 오~ 튀김소보로~"

튀소 포장지 뒷면마다 악보와 가사가 인쇄되어 있답니다. 수많은 대중 앞에서 자신있게 튀소송을 부른 세 명의 친구들은 성심당의 또다른 야심작, 보문산메아리까지 선물받았습니다. 물론 이곳을 찾은 모든 어린이들도 갓 구운 튀소 하나씩을 챙겼지요.

임정진 글작가와 신민재 그림작가

그림책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은 고소고소 빵굽는 냄새로 가득한 빵빵마을 이야기입니다. 매일매일 새로운 빵을 만드는 성심이와 소로보를 좋아하는 악어 울퉁이, 단팥빵을 좋아하는 고양이 앙금양, 도넛을 좋아하는 두더지 링링이가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커다란 태풍이 불어 마을 전체가 큰 피해를 입고 밀가루를 배달해주는 둥둥 아저씨마저 다쳐서 입원하게 됩니다.

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쓴 임정진 글작가는 <나보다 작은 형>, <개들도 학교에 가고 싶다>, <용이 되기 싫은 이무기 꽝철이> 등 100여 권의 작품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데뷔작 소개를 할 때는 저를 비롯한 어른들까지 술렁이며 환호했습니다. 배우 이미연과 김보성의 리즈시절을 만날 수 있는 영화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를 기억하시나요? 바로 그 원작 소설이 임정진 작가의 처녀작이자 출세작이라고 합니다.

성심이와 울퉁이, 앙금양, 링링이까지 이 귀여운 친구들은 신민재 그림작가의 손에서 탄생했습니다. 신민재 그림작가는 <처음 가진 열쇠>, <요란요란 푸른 아파트> 등 많은 이야기 책에 그림을 그리고 <언니는 돼지야>, <안녕, 외톨이>에서는 그림 뿐만 아니라 숨어있던 글솜씨도 선보입니다.  특히 그가 그린 <눈 다래끼 팔아요>는 우리의 잃어버린 자투리 문화를 일깨우는 책으로 15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 책빵콘서트 포스터

그래서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은 어떻게 됐냐고요? 밀가루가 없어 빵집을 열 수 없게 된 네 친구들은 둥둥 아저씨에게 병문안을 가기로 합니다. 남은 밀가루를 모았더니, 겨우 빵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빵을 가지고 갈까요?

"고소한 소보로!"
"달콤한 단팥빵!"
"기름에 튀긴 도넛!"

울퉁이와 앙금양, 링링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빵이 제일 맛있다고 저마다 우깁니다. 그 때 우리의 성심이가 각자 잘하는 것을 하나씩 합쳐서 새로운 빵을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그래서 어떤 빵이 만들어졌을지, 둥둥 아저씨는 이 새로운 빵을 좋아할지 궁금하시지요?

계룡문고에서 만나보세요, 대전대표 빵 튀소이야기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빵 더하기 빵 더하기 빵빵빵!> 출간기념 책빵콘서트를 놓쳤다고 아쉬워하지 마세요! 지금 계룡문고 책 갤러리에서는 가정의 달 특별전시 <봄이와 첫 순간들>이 절찬 진행중입니다.

봄이와의 첫 2년을 웹툰으로 담아낸 소만 작가

육아웹툰 <봄이와>소만 작가와 세상 무엇보다도 귀하고 사랑스러운 아기 '봄이' 이야기입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움과 갈등 그리고 엄마로서의 성장과정을 웹툰 특유의 간결한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육아 때문에 일을 포기해야 했거나 힘들게 맞벌이하고 있는 여성들에게는 더욱 가슴에 와닿는 이야기랍니다.

봄이와 함께 한 2년의 기록이 담긴 육아웨툰 <봄이와>
소만 작가의 육아일기인 <봄이와>의 원화와 아이디어 스케치

2017년부터 네이버웹툰에 연재 중인 <봄이와>는 2권의 단행본으로도 발간되었습니다. 출간기념으로 열린 이 특별전시에서 빛고운 소국 옆에서 작업 중인 소담 작가를 만났습니다. 반갑게도 소담 작가 역시, 대전시민이라고 합니다. 집에 두고 온 봄이 생각이 간절하지만, 좀 더 풍성한 전시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스케치북을 채우며 작업에 한창이었습니다.

육아고충을 표현한 감옥과 봄이의 첫 순간들

부모의 마음은 다 같겠지요. 봄이의 첫 도시락과 첫 운동화, 첫 어린이집 가방 등 아이가 세상과 만나는 그 처음의 감동을 관객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 때때로 힘겨운 육아를 표현한 감옥에서 마음을 나누는 공감 메모를 남겨보셔도 좋겠습니다.

육아웹툰 <봄이와> 출간기념 가정의 달 특별전시 <봄이와 첫 순간들>은 어린이날까지 계속되고요, 5월 4일 오후에는 북콘서트도 열립니다. 놓치지 마세요!

가정의 달 특별전시 <봄이와 첫 순간들> 포스터

뒤이어 유리 작가의 새 그림책 <수박이 먹고 싶으면>의 원화 전시회가 열립니다. 그림책이 들려주는 자연과 생명이야기가 궁금하다면, 5월 11일 대전문학관에서 열리는 문학콘서트에도 들러보세요~

<수박이 먹고 싶으면> 원화전시회 및 문학콘서트 소식 포스터

잦은 봄비에 망설여지는 나들이길, 대전대표 지역서점 계룡문고로 떠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