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연합교양대학 대전의 재발견, 김호연재의 삶과 문학

목련꽃이 피어날 때 쯤이면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꿈꽃이 피어난답니다. 연합교양대학을 통하여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꿀 수 있는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키워주는 인문학의 향기대전지역을 알아가는 대전의 재발견 두 과목을 개설하는 연합교양대학은 대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열려있는 열린강좌입니다.

과목별로 280명을 모집하여 15주간 수업이 진행됩니다. 단순하게 시험을 위한 수업이 아니라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미래를 꿈꾸어 보는 봄꽃과 함께 찾오는 행복한 강의입니다.

pass 아니면 fail 과목으로 시험 대신 워크북을 제출하고 조별과제를 수행하는 등 포인트 가감제로 평가하며 학점교류제도를 통하여 참여하는 대학생들에게 과목당 2학점을 줍니다. 연합교양대학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약 8,500여 명의 대학생과 시민이 참여했습니다. 대전시에 있는 대학생이면 한 쯤 들어보면 좋을 것 같지요? 
 

​3월 27일에는 '여성문인 김호연재의 삶과 문학'이라는 주제로 문학박사 문희순 선생님이 대전의 재발결 과목을 강의했습니다. 김호연재의 삶과 문학 이야기를 들으며 오늘 날 우리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깨닫게 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문희순 박사는 충남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에서 지역문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여성들의 삶과 문학을 연구과제로 공부하고 있는데요. SKY대학생들이 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지역문화연구이므로 지역만이 가진 특색을 연구하면 직업을 창조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심어줬습니다.  
 

​강의를 위해 서울에서 무용단이 내려왔습니다.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멋진 공연을 펼쳐 주었습니다.

​문희순 박사는 '나는 누구인가? 김호연재의 꿈과 좌절'을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대전의 여성을 꼽으라고 하면 김호연재를 꼽을 수 있는데요. 김호연재는 대전의 시인으로, 신사임당과 어깨를 나란히 한 조선의 여류시인입니다.  

김호연재는 ​충남 홍성 길산의 한적한 어촌이었던 오두리에서 고성군수를 지낸 아버지 김성달과 어머니 이옥재 사이에서 5남 4녀의 여덟 번째 자식으로 태어났습니다. 온 가족이 시를 썼던 문학 가정으로, 부모님은 부부시집인 안동세고를 남겼습니다.

김호연재의 친정 가문과 시댁 가문은 선대부터 밀접하게 교류했습니다. 김호연재는 은진 송씨 집안의 소대헌과 19세에 결혼했습니다. 대전의 동쪽 해돋이가 시작되는 곳인 대전 대덕구 법천에서 혼인생활을 시작한 호연재는 글쓰기를 통해 언제나 당당하고 의연하게 삶을 살았는데요. 그녀의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 울림을 줍니다.

김호연재는 30여명이 넘는 노비와 가족들을 거느리며 홀로 살림살이를 했습니다.  종가를 경영해야했던 그녀는 시를 통하여 젊은 여성으로서의 시름을 이겨냈던 것 같습니다.

아까워라, 이 내마음 탕탕한 군자의 마음. 겉과 속 숨김없으니 밝은 달이 흉금을 비추도다.

맑고 맑음은 흐르는 물과 같고 깨끗하고 깨끗함은 흰 구름 같아라.

화려한 사물 즐겨하지 않고 뜻은 구름과 물의 자취에 있도다.

된 무리와 하나 되지 못하니 도리어 세상 사람들 그르다 하네.

규방 여인의 몸 됨에 마음상한 것 창천은 가히 알지 못하리라.

아, 할 수 있는 일 그 무엇이랴! 다만 각각의 뜻 지킬 뿐이지. 

호연지기의 실현을 꿈꾼 여성군자 호연재의 '자상'이라는 시입니다.

넓고 광대한 군자의 기상을 지녔던 호연재였지만 자신의 역량과 욕망을 펼칠 사회적 여건이 아닌 시대적 상황을 아파하면서 좌절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자신의 운명 앞에 통곡을 하였으나 그녀의 정신 세계는 높고 고결했습니다.

열심히 할  뿐…. 아무생각 않고 할 뿐….

어느 날 떨어지는 물방울에 바위가 깨질 수도 있듯이 무언가를 꾸준히 하다보면 인생의 목표를 찾고 꿈을 향해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음에 깊은 울림을 주는 강의였습니다.

대전시민대학교 연합교양대학은 5월 말까지 계속 됩니다.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