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공원ㆍ마을

봄빛 가득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을 즐기는 법 10가지

안녕하세요?

지난 21일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네 번째 절기, 춘분(春分)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전적인 풀이일 뿐, 살랑살랑 정분(情分)나기 좋은 봄날의 시작이라 춘분이 아닐까요.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 집콕만 하기에는 아쉬운 일요일 아침, 금강로하스대청공원으로 향했습니다.

헌데요, 겨우 10시쯤 되었는데 저희 가족이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의 첫 입장객이 아니었다는 사실! 어린이놀이터에도 너른 잔디밭에도, 봄햇살을 만끽하러 나온 나들이객들이 많으시더군요. 저희처럼 반려동물과 아침 산책을 나온 가족들도 종종 만났답니다.

대전시민을 위한 쉼터, 금강로하스대청공원. 생각보다 넓은데다 알차게 꾸며져있어 들러볼 곳도 많답니다. 그럼, 금강로하스대청공원에서 꼭 들러봐야할 곳들 소개할게요~

1. 덕구가 안내하는 주차장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은 대중교통으로 찾아오기 쉽지 않습니다. 외곽버스 72번과 73번이 오가지만, 배차간격이 120분이라 시간을 맞추기란 쉽지 않겠죠?

그래서 저희처럼 승용차를 타고 오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주차장이 잘 갖춰져 있답니다. 대덕구의 마스코트 '덕구'가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2. 대덕구의 문화와 자연을 한눈에, 대청문화전시관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의 중심에는 대청문화전시관이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대덕구를 감싸안은 계족산성(사적 제355호)과 대표적인 문화재 동춘당(보물 제209호) 사진이 로비 양옆에서 맞아줍니다.

지금은 두 개의 전시실에서 대덕의 문화재 사진전과 회화전이 한창입니다.

3. 황금빛 억새가 일렁이는 암석식물원

금강로하스대청공원에서는 봄이면 봄대로, 가을이면 가을대로 계절마다 색다른 매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아기자기한 곳은 암석식물원입니다. 고풍스런 쉼터를 중심으로 여름에는 장미꽃 명소로 손꼽히죠. 

겨울에서 봄으로 이어지는 지금은 황금빛 억새가 한창입니다. 바람결따라 사각사각, 조만간 봄날이 더 깊어지면 초록빛이 가득하겠지요. 또 이 곳에는 멋진 정원수를 배경으로 하는 포토존도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4. 몸으로 익히는 교통문화, 어린이교통안전체험장

이 곳에는 어린이들이 교통안전문화를 익히고 배우는 어린이교통안전체험장이 있습니다. 모노레일을 타는 재미도 쏠쏠하죠. 긴긴 겨울이 지났으니, 조만간 재개장하겠죠?

초등학교 6학년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고 5세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이용할 수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참 이용료는 무료~~ (문의 : 대덕구 공원녹지과 ☎ 042) 608-5571~3)

5. 엑스포시민광장에서 이사온 공공미술프로젝트, 휴보 미로어드벤처

짜잔~~ 지난해 가을부터 겨울까지 엑스포시민광장 입구를 지켰던 거대한 휴보 기억하시죠? <2018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의 개장에 맞춰 또 하나의 볼거리 즐길거리가 되었던 공공미술프로젝트입니다.

지금은 4월의 벚꽃 축제에 맞춰 금강로하스대청공원 한 켠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로까지 설치가 끝나면, 이 또한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의 명물이 될 겁니다.

6. 실컷 뛰어 놀아라, 어린이놀이터

금강로하스대청공원에는 대청문화전시관을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에 어린이놀이터가 있습니다. 서쪽 어린이놀이터는 공원의 역사와 함께하는 만큼, 아침부터 왁자지껄 어린이들과 가족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합니다. 로켓을 닮은 미끄럼틀을 중심으로 시소와 그네, 목마 등 갖가지 놀이기구가 있지요.

대청댐 가는 길에 새로 만들어진 동쪽 어린이놀이터는 새로 만들어졌나 봅니다. 키 작은 유아들만을 위한 공간으로, 한 편에는 지붕까지 갖춘 3개의 쉼터도 있답니다.

7. 축구는 기본 그늘막은 필수, 넓은 잔디밭과 운동장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은 양쪽에 운동장이, 곳곳에 크고 작은 잔디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축구와 야구, 배드민턴, 연날리기, 씽씽카 타기, 자전거타기를 실컷 할 수 있지요.

워낙 넓다보니, 눈부신 봄햇살을 가려주는 텐트와 그늘막이 곳곳에 설치되어도 전혀 불편하지 않답니다.

8. 측백나무길 따라 걸어보는 다솜길미로원

다솜길미로원은 키 큰 측백나무로 구성된 미로공원입니다.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신선이 되는 나무라 하여 귀하게 대접받았다고 합니다.

'다솜'은 사랑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이죠?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측백나무 사잇길을 걸으며 대청호를 사랑하는 마음까지 나눠보세요.

9.유아들을 위한 숲놀이터, 유아숲체험원

다솜길미로원 뒤로 계단을 오르면, 유아들을 위한 숲체원이 있습니다.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터 뿐만 아니라 이솝우화 '토끼와 거북이', 동시도 감상할 수 있지요.

10. 연초록빛으로 물드는 해피로드, 대청호 500리길

江이 조용히 빛나고 있었다
江가에 가득한 밀밭 위로
바람이 넘치고 있었다.
흰 모래톱에 던지는 돌팔매
하늘위의 몇 마리 새들과
무심한 물결이
빈 가슴에 들어와
어둠을 허물고 있었다
키 큰 밀밭 사이로
지난 밤의 하찮은 불면이
구름처럼 사라져 가는 것이
보였다
 

- <신탄진>, 이덕영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대청호반길입니다. 길게 드리워진 수양버들 가지마다 연초록 잎사귀가 돋아나고 있습니다. 강바람 맞으며 천천히 봄날을 음미하다보면, 마흔 한 살에 요절한 대전의 천재시인 이덕영의 시비(詩碑)와 마주합니다. 1960년 대의 신탄진을 고스란히 담고 있지요.

참, 금강로하스대청공원에는 휴지통이 없습니다. 우리 후손에게 잠시 빌려온 환경인 만큼 깨끗하게 쓰고 돌려줄 수 있도록, 소풍길에 생긴 쓰레기는 집으로 가져가는 센스, 잊지마세요!

금강로하스대청공원은 대전에서도 손꼽히는 벚꽃 명소입니다. 가지가지마다 열린 꽃눈이 만개하면 정말 장관이겠죠? 4월 첫 주말 벚꽃축제 <2019 대청호대덕뮤직페스티벌>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