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대전사람들

구름책방, 이 공간을 소비하는 의미에 대하여

동네 책방, 독립서점, 동네 서점. 붙여지는 이름도 다양하고, 그 공간 내 책들의 세계도 알록달록합니다. 책을 사려는 이들로 매일 문전성시까지는 아니더라도 각각의 책방이 지닌 정체성에 그곳을 찾는 이들이 분명 있습니다. 출판계가 불황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지역에 살아남아 있는 그 작은 공간들. 대전 곳곳에도 독립 책방이 있습니다. 공간을 수놓은 책들 속 내밀한 사연을 읽어내듯 들려주고 싶은 대전 독립 책방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인터뷰 기반의 연재기사입니다. -권순지  

ⓒ구모카페&구름책방

“책방 일을 하고 싶어서 시작한 건 아니에요.”    

ⓒ구모카페&구름책방

흘러나온 의미심장한 말. 그날도 책방 서가를 눈으로 훑다가 어느 작가의 신작 에세이를 발견하곤 ‘구름책방스럽다’고 떠올렸던 참이었습니다. 구름책방의 오늘이 처음과 변함없이 좋은 이에게 책방 운영자의 ‘하고 싶어서 시작한 게 아니다’라는 그 말은 좀 낯설었습니다. 진정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개개인의 움직임이 사회 전체로 퍼져 나가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대표적 사례가 독립 책방 붐 아니었던가.   

사는 동네에 독립서점이 생겼다는 이유 하나로 마을을 떠나고 싶지 않은 감정이 문득 일어났던 날들. 집에서 나와 큰길 건너 책방에 가기 위해 마음먹은 순간부터, 도착하기 100여 미터 전부터 넘실대곤 했던 그간의 낭만이 무색해지고 얻은 것은 의문.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싶다는 흐름을 타고 등장한 책방 열풍 속에서 구름책방은 과연 무엇을 진짜 원했던 것인지.  

 ⓒ구모카페&구름책방

“마을 사람들과 아이들을 도우면서 마을 안에서 어떻게 영향을 주고 생활할 것인가. 그게 저희가 마을에 와서 이일을 하는 근본적 이유이다 보니까… 공간을 꾸려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며 마을과 소통하는 방식을 지혜롭게 이어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구모카페&구름책방

몇 년 간 대동 아이들이 제한 없이 드나들 수 있도록 열어 두던 공간은 2017년 봄, 그림책과 인디 서적 등의 테마를 입어 ‘구름책방’이란 이름을 얻었습니다. 요란스럽게 드러내지 않고도 마을 안에서 묵묵히 일상을 이어가는 것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 조각구름 식구들이 카페에 이어 꾸린 두 번째 공간인 책방 역시 마을 아이들과 가까이 있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이후 2018년 8월, 동네를 벗어나지 않은 새로운 공간으로 이전한 뒤 조금 다른 형태로 꾸리게 된 책방. “수익을 고려하지 않고 마을을 위해 좋은 콘텐츠를 소개하는 차원으로 시작했던 책방 운영이 어려워졌다.” 이렇게 언급할 만큼 지속 위기를 겪다 새로운 실험을 하게 된 것. 책방은 책을 판매하는 것 이상의 근본적 가치를 이어가기 위해 ‘카페이면서 책방일 수 있는’ 작지만 조화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구모카페&구름책방이라는 이름으로.   

 ⓒ구모카페&구름책방

녹록지 않은 현실로 인해 실제 많은 책방들이 지속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방식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을 책방 안에서 실험한다’는 목적의 한계를 넘어선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책과 함께 다양한 요소들을 접목시켜 전시, 공연, 플리마켓, 각종 소모임, 강의 등을 비롯한 형태로 공간 역할을 확장시킨 책방은, 수익창출 매개 역시 ‘책’만이 아닌 음료나 또 책방과 어울리는 다양한 소품들로도 확장했습니다. 자연스레 책방 공간을 소비하는 이들도 ‘책’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 예술 콘텐츠를 욕구하는 현상을 일으키게 되기도.

ⓒ구모카페&구름책방

“이 공간에 오기까지의 과정들이 있잖아요. 아침에 일어나서 카페와 책방을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오는 길에 펼쳐지는 이야기, 공간에 와서 음료만 마시고 가는 것만이 아니라 책을 읽거나 대화를 나누는 것까지. 모든 시간을 기대하고 오는, 자기 일상의 좋은 영감을 얻고 가는 그런 복합적인 공간이 되는 거죠. 그렇게 생각한다면 공간을 음료 파는 곳, 책 파는 곳. 그렇게 업종으로 분류하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구모카페&구름책방

입구를 들어서자마자 양쪽에 서가를 끼고 마주하는 주문 테이블. 오픈형으로 분리된 공간으로 넘어가면 마당과 골목을 향해 나있는 기다란 창과 옹색하게 자리 잡고 있지 않은 각각의 목재 테이블. 또 다른 감각을 자극하는 드립 커피의 향, 조명, 소품. 읊조리듯 조용히 대화를 이어가는 몇몇의 손님들. 그리고 사람을 잘 따르는 고양이까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위해 카페와 책방은 일종의 ‘연출’이라고 말하는 곳. “마을 아이들 인생의 중요한 시기를 같이 걸어 나가는 것에 의미가 있다.” 묵직한 이야기를 파고들며 둘러본 공간은 요소마다 헐렁한 구석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신중함과 작지만 의미 있는 공간을 꾸리기 위해 고민했을 치열함이 동시에 묻어났습니다.    

ⓒ구모카페&구름책방

“일정하게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우선 인건비가 나와 생활을 할 수 있어야 마을 아이들을 지속적으로 후원할 수 있는 재정 확보로도 이어질 수 있는 거니까요. 이곳에 와 공간을 꾸리기 전부터 대동 아이들을 매주 만났고, 벌써 5-6년쯤 됐네요. 대동에 사는 모든 아이들을 환영할 수 있는 여력은 아니지만 앞으로 길면 10년, 15년까지 마을 안에서 지금 함께하고 있는 아이들의 삶을 도울 수 있을 것 같아요.”   

ⓒ구모카페&구름책방

조각구름(카페조각구름+구모카페&구름책방+구름식당) 식구들은 마을 초등학생 어린이들과 중고등 청소년·청소녀 아이들과의 공동체를 매주 정기적 모임을 통해 지속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사람이 사람에게 향하는 사랑, 좋은 성품 등 마을의 좋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인생의 중요한 것들.   

  ⓒ구모카페&구름책방

“그 아이들이 크면 자기들의 역량에 맞춰서 또 하겠죠. 저희처럼.”   

ⓒ구모카페&구름책방

다음 세대로 대물림 될 가치를 기대하는 마을의 공간들을 꾸준하게 종종 돌아봅니다. 책을 사고 식사를 하고 커피를 마시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