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걱정되세요? 대전시가 해결해드려요!

한국미디어패널 통계에 따르면 만9세 미만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50.6%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1812월 기준) 10-20세까지 스마트폰 보유율은 94.8%로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아이들과 청소년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제는 삶 속 깊숙이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 작은 상자 안에 거대한 세계가 펼쳐지는 스마트폰의 의존도는 어른의 경우에도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중독에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물며 자기 통제력이 약한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자제하기란 무척 어렵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데요. 2017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의존 위험군 수는 유아와 아동이 19.1%에 달해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높아지는 만큼 아이들의 스마트폰 과의존도 증가해 부모들의 걱정도 함께 올라가고 있죠.

영유아기에 전자미디어 노출 빈도가 높을수록 추후 삶의 질(또래 관계, 정서, 자존감 등)이 낮아진다는 보고가 있어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만2살 미만 유아에게는 디지털 기기를 보여주지 않도록 권장합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가 있는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자녀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대전시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을 기존 1,860명에서 7,000명 대상을 목표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대전시는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사업’ 을 한국정보화진흥원 대전스마트쉼센터와 공동으로 진행해왔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에서 유아와 아동의 과의존 수치가 20%에 육박하여 과의존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기존보다 약 3배 가량 많은 인원이 예방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으로 예방 교육과 방문상담으로 나뉘어 진행 중인데요. 예방 교육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스마트폰 레몬교실과 심화 과정인 ‘wow 건강한 멘토링과정이 있습니다. 유치원, 학교 등의 기관이 신청하면 해당 수요처에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 교육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교육내용은 인터넷, 스마트폰의 바른 사용습관 형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기반의 동화, 예방 체조 등을 접목한 놀이형 교육이며, 신청기관 별 130분 정도 교육이 진행됩니다.

, 가정방문상담도 진행되는데요.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가 있는 가정, 또는 기관에 상담사가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받을 수 있고,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성이 있거나 건강하게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신청 접수를 받아 진행합니다. 상담은 총 8회기(방문상담 6, 전화상담 2)로 진행됩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상담과 교육이니 만큼 많은 분들이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첨부하는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한번 진행해보시고 고위험군에 해당한다면 상담을 꼭 신청해보세요.

<그림자료 출처, 스마트쉼센터 https://www.iapc.or.kr/ >


1. 인터넷·스마트폰 레몬교실

진행기간: 20193~ 127(예산 범위 내 한하여 조기마감 될 수 있음)

내용: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및 사례, 예방 및 시간 관리 방법, 유해 인터넷 환경에 대한 변별 방법 등

대상: 유아, 학부모(,,고교생 신청마감 종료)

교육방법: 전문강사가 신청기관에 방문해 예방 교육 진행 (평균 교육 가능 인원: 유아 40)

지원기준: 11교시 집단 교육

교육 신청방법: 온라인 접수(www.iapc.or.kr), 전화문의 042-270-3225

 


2. WOW 건강한 멘토링

진행기간: 20193~ 127(예산 범위 내 한하여 조기마감 될 수 있음)

내용: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습관 자기조절 능력 배양, 자기점검 방법 습득 등 심화과정

대상: , , 고교생

교육방법: 전문강사가 신청기관에 방문해 예방 교육 진행 (평균 교육 가능 인원: 30명 내외)

지원기준: 12교시 집단 교육

교육 신청방법: 온라인 접수(www.iapc.or.kr), 전화문의 042-270-3225


3. 가정방문 상담

진행기간: 2019년 3월 ~ 11월(예산 범위 내 한하여 조기마감 될 수 있음)

상담대상: 초, 중, 고교생, 성인 중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성이 있거나 건강하게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람

상담방법: 총 8회기(방문상담 6회, 전화상담 2회)

               - 상담 시 보호자 1인 이상 체류하여야 상담 가능(추가 상담 필요 시 최대 8회기 추가 지원 가능)

상담비용: 전액 무료 

상담 신청 방법: 온라인접수(www.iapc.or.kr), 전화문의 042-270-3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