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박물관ㆍ시설

1993 대전엑스포 꿈돌이 응답하라

 

꿈돌이를 찾아서 : 꿈돌이를 찾으러 떠나는 여행! 저랑 같이 꿈돌이 찾아보실래요?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위치한 한빛탑과 대전엑스포기념관, 엑스포공원 등을 돌아다니며 촬영했습니다.


93 대전세계박람회(대전엑스포)는 첨단 과학 기술의 소개와 화려한 행사 퍼레이드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현장에는 약 60개 국과 33개 국제기구가 참가했는데요. 관람자 수가 약 1400만 명에 이를 만큼 모두가 관심을 갖는 국제행사였습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부푼 사람들로 뜨거웠던 그 현장은 누구도 쉬이 잊기 어려울 것입니다.

93년 엑스포가 마무리 된 후 26년이 흐르는 동안 우리는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미래를 위해 힘썼습니다. 대전엑스포93의 주제와 맞물리게 대한민국은 새로운 도약의 길로 힘차게 뻗어 나갔습니다. 계속해서 우리는 발전하기 바빴고 그러면서 과거의 대전 엑스포는 서서히 잊혀져갔습니다 

엑스포가 우리의 기억에서 멀어진 만큼 꿈돌이도 자연스럽게 잊혀져갔습니다. 꿈돌이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였을까요.

↑ 꿈돌이 일러스트 출처 : https://blog.naver.com/dr_blackhole/220328665627 

우리의 발전과 반비례하게 시간이 지날수록 소외되는 꿈돌이를 생각하면 마음 한편이 시립니다. 꿈돌이와 함께 성장한 20대들은 꿈돌이를 단순한 마스코트가 아닌 26년을 함께 해 온 '생명이 있는' 동반자이자 왠지 모를 뭉클한 추억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공계 사람들에게는 꿈을 응원하는 응원자의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캐릭터도 이런 역할을 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와 꿈이 깃든 마스코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쉽게 잊혀지거나 쉽게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꿈돌이'하면 떠오르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대전의 자랑인 '과학'인데요. 대전 엑스포에서 보여주었던 엄청난 첨단기술과 우주에서 온 꿈돌의의 조합은 누가 보아도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캐릭터 이미지가 겹치지 않기 때문에 꿈돌이를 잘 활용한다면 대전을 더욱 특색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한빛탑은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탑이자 대전시 주요지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이번에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일환으로 한빛탑 전망대 환경개선공사를 실시하였는데요. 망원경과 시원시원한 전망창, 투명 바닥이 있어서 마치 서울스카이의 미니버전을 보는 듯 했습니다.

전망도 물론 좋지만 이 곳에 대전의 과학기술을 자랑할 수 있는 장치들이 설치된다면 대전엑스포의 여운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93대전엑스포 이후로 계속 발전하고 있는 과학도시대전의 모습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발전하는 한빛탑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방문했을 때 쓰레기장에 있는 꿈돌이를 발견했습니다. 꿈돌이에게 달려있는 별이 떨어지고 머리가 심하게 훼손된 모습이었는데요.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측에 문의한 결과, 훼손이 심한 꿈돌이 조형물은 보수한 뒤 다시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겨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 빨리 꿈돌이가 회복되어 엑스포과학공원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소망합니다.  


기억은 혼자하면 추억이 되지만 함께하면 역사가 됩니다.

단순한 마스코트가 아니라 과학의 발전과 그 당시의 열정을 기억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는 '대전 여행'하면 꿈돌이가 먼저 생각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