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책 읽는 사람들의 아지트, 원신흥복합문화도서관

세대간 계층을 아우르는 독서, 문화, 평생교육을 담당할 다목적 복합문화 공간!

원신흥도서관이 1월 24일에 개관했습니다. 25일부터 도서 대출 및 열람실 등의 정식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신흥 도서관은 지하 1층에 어울림터와 햇살마루, 1층에 어린이 자료실, 2층에 종합자료실, 갤러리 書, 북카페 등의 시설이 있고요. 3층에는 열람실, 계단 열람실, 강당등을 갖춘 다목적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원신흥도서관을 이용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만약 대전 통합 대출증이 있으면 안하셔도 됩니다. 대전통합 대출증은 대전지역 모든 도서관을 이용하고, 읽고 싶은 도서를 어디서나 대출 반납할 수 있는 상호 대차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 회원카드를 발급받으시려면 대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 http://www.u-library.kr/nonRelation/memberJoin )에서 회원가입 후 가입에 필요한 서류(신분증 등)을 지참하고 원신흥 도서관 (또는 대전지역 공공도서관)에 방문해 회원승인 카드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도서 대출권수는 1인 5권이며, 대출기간은 14일, 대출연장은 유성구통합도서관 로그인 후 1회 가능, 대출 예약은 1인 3권, 연체시 연체일수 만큼 대출이 불가합니다.

지상과 지하에 주차장이 넓직해서 자가용 이용도 용이하고, 도서관 바로 앞에 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편리합니다. 지근 거리에 거주하는 분들은 운동 삼아 자전거를 타고 오시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휴관일에 맘 먹고 오시는 분들이 꼭 있어요. 도서관 이용 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시간 및 휴관

종합자료실 : 09: 00~ 18: 00 (화~금 22:00까지 연장)
어린이 자료실 : 09: 00~18: 00
열람실 : 덩절기 08: 00~22:00, 하절기 07: 00~22: 00
어울림터 : 개관시~20: 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 정부지정 공휴일

 

아는 만큼 보이고 익숙한 만큼 편리합니다. 지금부터 원신흥 도서관의 내부를 찬찬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 1층 어울림터

 

지하 1층에 주민 소통 공간인 '어울림터'가 있습니다. 지하임에도 불구하고 넓고 채광이 잘드는 공간에 파스텔톤 의자가 분위기를 화사하게 합니다. 곳곳에 책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앉아서 쉬기도 하고, 동아리 모임이나 스터디를 해도 좋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1층 어린이 자료실

 

1층 어린이 자료실엔 이미 아이들로 꽉 차있네요. 어린이 자료실 답게 동선이 자유롭고 색감도 화사합니다. 도서 검색대도 보이구요. 아이들이 밝고 편안한 장소에서 일찍 도서관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책과 더 가까워 지겠지요.

 

 

어린이 자료실 안에 유아 자료실도 있습니다.  유아 자료실 한켠에 수유실도 마련되어 있어요.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낮은 책상과 의자, 곡선의 쇼파, 곳곳에 놓여있는 공기 청정기 등 섬세한 배려가 엿보이는 공간입니다.

2층 종합자료실, 갤러리 書, 북카페

 

여기는 2층 종합자료실 입니다. 분위기 꽤 근사하지요? 중후하면서 조명이 밝아서 집중해서 책 읽기 좋은 분위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도서관에서 가장 맘에 드는 공간입니다. 책꽂이와 책상이 이분화 되어 있지 않고 책꽂이 사이 사이에 책상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책을 빼서 근처 가까운 자리에 앉아서 읽을 수 있어요. 특히 창가쪽 일열로 늘어선 책상은 한적하고 밝아서 가장 맘에 듭니다.

입구에 도서 검색대와 무인 도서 반납기가 보이네요. 사서를 거치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으면 편하지요. 책꽂이가 많이 비어 있습니다. 장서는 일반 도서, 아동 도서 등 현재 15,000여권을 확보되어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 계속 채워 지겠지요.  

 

 

2층에 종합자료실뿐 아니라 북카페와 갤러리, 디지털 휴게실이 있습니다. 디지털 휴게실은 작은내수변공원이 바라보이는 탁 트인 전망을 즐기며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書는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을 담아낼 공간으로 지금은 강혁 작가의 '고래스쿠터' 개관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3층 열람실, 계단열람실, 강당

 

 

3층 열람실 모습입니다. 1층 안내실에서 좌석표를 배부 받아야 이용 가능하고 좌석표는 퇴실시 반납하여야 합니다. 좌석번호대로 사물함도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노트북 사용은 동영상 강의 시청만 가능합니다. 문서 작성은 계단열람실이나 어울림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3층 계단 열람실 모습입니다. 계단 중간 중간에 책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조물과 컴이나 폰을 연결할 수 있는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넓은 창 너머로 시원스레 작은내수변공원과 대전시립박물관이 보입니다.  편안한 독서환경과 소통과 협력을 위한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 조성하고자 하는 도서관 건립 취지에 가장 어울리는 다목적 공간인듯 합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 3층 강당에서는 가족애를 주제로한 영화를 상영한다고 합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14:00에  다음과 같은 영화가 상영될 예정입니다.

 

 

 1월 30일

 2월 27일

 3월27일

 4월 24

 5월 29일

 6월 26일

 제목

 코코

 늑대아이

 인생은 아름다워

 내 이름은 칸

 지금 만나러 갑니다

 허삼관

 등급

 전체

 전체

 전체

 12세

 12세

 12세

 상영시간

 127분

 117분

 116분

 127분

 131분

 124분

 

 

 

 

3층엔 지혜나눔터, 배움터, 문화나눔터, 꿈나눔터 등의 크고 작은 공간도 있습니다. 이 공강은 주민 독서 모임과 강좌를 위한 프로그램실로 이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책과 교육과 문화가 있는 원신흥 도서관. 앞으로 자주 찾게 될우리들의 아지트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