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일상/시사ㆍ사회

예서 어머니, 교복 얼마에 맞추셨어요? 2019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제도

띵동~!

지난 25일, 손꼽아 기다리던 두 통의 문자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대전○○초 7반 1번 ○○○ 학생은 대전노은중학교에 배정되었습니다."

"귀하의 자녀는 대전지족고에 배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예, 저는 올해 중학생이 될 둘째와 고등학생이 될 큰 아이를 둔 학부모입니다. 저처럼 예비 중학생 혹은 예비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들이라면, 이 문자메시지를 받으셨을 겁니다.

 

1월의 끝자락에는 큰 아이의, 2월 중순에는 둘째 아이의 졸업식도 거행됩니다.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아이들이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이야말로 부모에게는 큰 기쁨입니다.

 

 

거기에 하나 더!!

 

올해는 아이들의 진급과 진학이 더욱 기다려집니다. 바로바로 <2019학년도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때마침, 예비 중학생과 예비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 바로 저를 위한 소식이던군요!

 

덕분에 요 며칠 전, 아이들 손잡고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새 교복도 맞추었답니다. 그럼, 예비 중·고 신입생 학부모로서 직접 경험한 <2019학년도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 2019학년도 중·고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제도>란?

 

 학부모의 교육비 경감과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동복 및 하복 각 1벌씩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중·고 신입생 2만 8,475명이며 1인당 30만원 상당의 현물 또는 현금으로 지급된다.

- [출처 : 잇츠대전(It's Deajeon) 2019년 1월호에서]

 

 

무려 2만 8,475명의 중·고등학교 신입생이 혜택을 받게 된다니, 게다가 동 · 하복 완전체로 1벌씩!! 수십 만원을 넘나드는 교복 구입비에 등골이 휘었는데, 얼마나 기쁜 소식인지요~ 

 

하지만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교복 지원 방법이 달라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중학교 신입생 (현물 지원)

 

의무교육 단계인 중학교 신입생은 동복 1벌과 하복 1벌을 지원받습니다. 동복은 자켓부터 조끼, 셔츠나 블라우스, 바지나 치마로 구성되어 있고, 하복은 셔츠 혹은 블라우스, 바지나 치마가 1벌입니다. 말 그대로 '현물 지원'이라 업체에서 그대로 받아오면 끝!

 

 


단, 개개인의 취향이 아니라, 학교에서 선정한 주관구매업체를 통해서만 교복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교 주관구매업체 제도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지요? 학교의 공개 입찰을 통해 교복을 구입하여 일괄 공급하는 제도로, 브랜드 차이에서 오는 위화감을 방지하고가격 거품 논란을 해결하기 위한 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입니다. 2015년부터 시행된 학교 주관구매업체 제도를 통해, 가격인하 효과도 얻고 교육비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럼, 중학교 신입생이 교복 지원받는 방법, 정리해 볼까요?

 

① 먼저 학교별 주관구매업체를 확인한다.

② 학교 주관구매업체에서 사이즈를 확인하고, 동복 1벌과 하복 1벌을 받는다. 

단, 동복과 하복 각 1벌 이외에 여벌의 셔츠와 블라우스, 체육복은 자기 부담한다(아래 사진 참고).

 

 


2. 고등학교 신입생 (현금 지원 / 현물 지원)

 

고등학교 신입생은 현금 또는 현물로 지원받으므로, 더 꼼꼼하게 챙기셔야 합니다.  11월부터 1월까지 학교에 따라 입학 전형 및 배정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30만원 이내의 현금으로 지원받는 것이 원칙이지만, 학교 주관구매를 추진 중인 학교에서는 현물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학교 주관구매업체를 통한 현물 지원 방법은 중학교 신입생과 똑같습니다. 다만 현금 지원을 받는 개별 구매 방법은 조금 복잡하니 안내해 드릴게요. 학부모님께서 꼭 챙기실 것은 교복 구매 영수증입니다~ 잘 갖고 있다가 제출해야, 계좌로 고스란히 입금된다는 말씀!

 

① 본인이 희망하는 업체에서 동복 1벌과 하복 1벌을 구입하고 반드시 교복 구매 영수증(카드 또는 현금영수증)을 보관한다.

② 영수증 상에는 동복과 하복의 세부항목(자켓, 조끼, 셔츠(블라우스), 바지(치마))의 수량 및 단가가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③ 제출한 영수증으로 구입항목과 수량, 단가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학교 주관구매 가격으로 지원한다.

④ 추후에 학교의 안내에 따라 교복 구매 영수증(동 · 하복 각 1벌)을 행정실에 제출한다.

30만원 이내의 교복 대금이 소급 지급되었는지, 계좌를 확인한다.

⑥ 단, 동복과 하복 각 1벌 이외에 여벌의 셔츠와 블라우스, 체육복은 자기 부담한다. 

 

 


알고 보니 참 쉽쥬~?

 

참, 자켓이나 조끼 등에 부착해야 할 명찰 개수도 꼭 확인하세요! 연중 가장 바쁜 시기인지라, 미리미리 제작 요청을 해야한답니다. 교복 업체에서 일정 금액을 받고 대행하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어엿한 사회인으로 한 뼘씩 자라고 있는 우리 대전 청소년들, 졸업과 입학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