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메이킷 문화예술교육 예술더하기! 아이들의 애정어린 피드백 듬뿍

2018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예술더하기」 사업에 대해 아시나요?

대전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창의적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해 올해 초 학교문화예술지원 「예술더하기」 사업을 공모했는데요. 현재 프로그램이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학생들이 공교육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어떻게 새롭게 경험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현장을 찾아갔습니다.

▲메이킷[MAKIT] 팀이 학생들 수업을 위해 제작한 '빛으로 빛나는 우리' 창의노트

 

메이킷(MAKIT)팀은 ‘빛으로 빛나는 우리-빛으로 만나는 과학과 예술의 창조적 융합' 이라는 내용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예술더하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수업을 참관했습니다. 기발하고 에너지 넘치는 세 명의 선생님들과 대전 석봉초등학교 아이들의 호흡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수업에 참여한 대전 석봉초등학교 4-2반 학생들

 

메이킷(MAKIT)은 서로 다른 분야의 예술강사 세 명이 팀티칭을 전개하는 방식의 수업을 진행하며, ‘마술, 사진’의 인문 예술적 요소와 메이커 교육의 기술공학적 요소를 유기적으로 융합하는 것이 수업의 전체 맥락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과학 교육과정을 받아들이는 학습자가 과학적 지식만이 아니라 창의성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효과를 기대한다고 하였는데요. 교사가 주도하여 수업을 전개하기 보다는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과제를 부여하는 독특한 수업 과정도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빛과 그림자와 관련한 실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실생활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것도 수업에 기대하는 효과라고 전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메이킷[MAKIT] 예술강사

 

대전 석봉초등학교 1층 다목적실에 4학년 2반 학생들이 얼굴에 활기를 머금고 모였습니다. 4학년 과학 교과과정에 제시된 ‘빛의 직진과 반사’ 내용에 관해 오늘은 ‘마술’을 이용하여 하는 수업이었는데요. ‘마술’이라고 하니 아이들이 더욱 흥이 나는 눈치였습니다.

앞서 사진을 통해 물체를 볼 수 있는 ‘빛’에 대한 탐구. 그리고 레이저와 스모그를 활용하여 ‘빛’의 직진성에 관해 몸소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 3차시 수업은 마술을 이용한 창작활동을 통해 거울의 반사 성질을 배워보는  마지막 수업이었던 셈이죠.

 

▲'미러 일루젼' 기구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보는 수업을 진행

 

눈앞에서 친구의 얼굴만 남고 몸이 사라지는 광경을 보며 직접 해보는 아이들은, 거울의 반사를 이용해 몸이 사라지는듯한 효과를 ‘마술’이라는 신비한 매체를 통해 느끼는 것과 더불어 교과과정에 보다 흥미롭게 접근하는 듯 여겨졌습니다.

메이킷(MAKIT)팀이 직접 만든 ‘미러 일루젼’이라는 기구를 통해 거울의 성질을 이용한 착시효과를 학생들이 몸소 체험해보며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미러 글라스'를 통해 지금의 자신과 꿈꾸는 자신의 미래 모습을 말하다

 

거울의 성질을 이해해 보는 수업의 또 다른 진행방식은, 거울마술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해보는 것이었는데요. 거울로 반이 나뉜 ‘미러글라스’를 통해 지금의 자신, 그리고 꿈꾸는 자신의 미래모습을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표정에서 연신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이전 차시에서 배웠던 원리를 거울의 성질을 이용하여 응용해보는 시간은, 아이들에게 어떤 여유를 주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창의노트'에 프로젝트 과제를 자유로이 표현하는 대전석봉초등학교 4-2반 학생들

 

또한 메이킷[MAKIT] 선생님들이 제작한 창의노트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는 자유로움이 느껴지기도 하였습니다.

 


▲'도전 골든벨'의 형식으로 지금껏 배운 교과과정의 질문에 답하는 대전 석봉초등학교 4-2반 학생들

 

수업의 마무리는 주제와 관련하여 지금껏 배운 것들을 유쾌하게 골든벨 퀴즈를 통해서 맞춰가는 방식이었는데요. 아이들의 열띤 의지가 온 공간에 퍼지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골든벨 최종 우승자인 4학년 2반 김수민 학생의 소감을 간단하게 들어보았습니다.

“평소에 과학할때보다 더 재밌고, 더 하면 좋겠고... 이런 것 아니라도 평소의 선생님들이랑도 하고 싶어요.”

▲예술더하기 수업의 마지막이 아쉬운 대전 석봉초등학교 4-2반 학생들의 순수하고 정성 어린 선물

 

더불어 수업 진행 내내 온화한 미소로 지지해 주고 계셨던 4학년 2반 유민정 선생님의 이야기도 짤막하게나마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조금 더 다양한 예술교육을 시켜주고 싶었는데, 학교에서는 한계가 많아서 신청했어요. 너무 만족도가 큰 것 같아요. 일단 아이들 반응을 보면, 매일 일기장에 또 하고 싶다고 쓸 정도로… 집중도를 비롯하여 아이들이 이런 창의적인 수업을 통해서 교과과정을 이해하게 되는 부분도 커서 좋았어요.

또 저는 교사의 입장에서, 학교에서 해줄 수 없는 것들… 마술, 또 여러 가지 레이저쇼 같은 것들을 이런 사업을 통해 제공할 수 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들한테 너무 좋은 교육을 해줄 수 있게끔 마련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메이킷 선생님들께서 프로그램 계획이나 구성을 너무 훌륭하게 해주셔서 아이들이 책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공부와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아서 감사히 생각하고 있어요.”

▲메이킷[MAKIT] 예술강사들과 대전 석봉초등학교 4학년 2반 학생들

 

2018년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인 「예술더하기」 프로그램도 한 해의 끝과 더불어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그 다음 해에도 계속해서 학교의 아이들에게 보다 유연하게 스며들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 기사는 대전석봉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께 사진활용에 대한 동의서를 받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