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문화/전시ㆍ강연

지역리서치프로젝트 결과보고전! 산내 골령골과 중동 '불난 집'에 얽힌 아픔과 역사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에서는  '지역리서치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예술가의 발굴과 창작활동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을 소재로 하는 다양한 방식의 작업으로 대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는데요.

지난 11월 8일 '2018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결과 보고전'이 개막됐습니다. 저도 개막식에 참석을 했는데요.

비가 내리는 날씨에도 소재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많은 관람객이 모였습니다.

 


왼쪽부터>정윤선, 김재연, 권순지 작가. 최창희 대전문화재단 팀장, 박만우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이번 프로젝트에서 리서치를 한 지역은 대량학살이 이루어졌던 산내 골령골과 중촌동(정윤선 작가), 그리고 성매매 집결지였던 중동 일대(김재연, 권순지작가)였습니다. 


▶ 멈춘 시간, 산내 골령골 / 정윤선


정윤선작가는 도시공간 속에서 화려한 것만 보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감춰지고 왜곡된 역사, 심지어는 추하고 참혹한 면이 있다며, 그것에 관심을 갖고 끄집어 내기 위해 '학살현장'을 조사했다고 합니다.


작품활동에 대해 설명하는 정윤선작가


처음에는 중촌동 옛대전형무소 자리에 대해서 알게 됐고, 이곳이 산내골령골과 함게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에 대한 대량학살이 자행된 지역임을 알게 됐다고 하는데요. 그 참혹한 역사의 현장을 추적함으로써, 피해자의 가족으로 살아온 당사자의 삶을 공유하기 위해, 문양자씨를 비롯해서 마을활동가를 만나 얘기를 듣고 역사적 자료를 찾았다고 합니다. 


정윤선작 <산내 골령골>

사진 오른족) 망루 - 남겨진 것이 말하는 진실에 대하여


개막식에는 산내 골령골에서 아버지가 총살당했다는 문양자 씨도 참석했는데요. 그녀의 아버지 문상국씨는 1950년 말경 부역혐의자로경찰에 끌려가 대전형무소에 갇혔다가 1.4 후퇴 직후인 1951년 1월 14일 전후에 산내 골령골로 끌려가 총살당했다고합니다. 그녀는 아번 결과보고전을 연 작가와 대전시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개막식에서 문양자씨(오른쪽)


문양자씨가 갖고 있던 아버지의 사진 석 장을 토대로 ‘2018 지역리서치 프로젝트’에 참가한 정윤선 작가의 3D프린팅 작업이 진행됐는데요. 이를 통해 정윤선 작가는 아버지의 입체 흉상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의 정치범 처형 보고서>와 현장사진 18장


내 가슴에 간직한 아버지, 문상국


<문양자의 부친 문상국>, 사진을 토대로 한 3D 재현


전시작 중에는 정윤선작가가 문양자씨를 만나 인터뷰를 하는 영상도 있었는데요. 희생자 가족으로 살아온 지난했던 시절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내 오히려 눈시울을 적십니다. 


문양자씨 인터뷰 영상

산내 골령골 학살사건 관련 아카이브 모음

전시실 바닥에 영상으로. 2015년 산내 골령골 유해발굴 현장

중촌동 및 산내 골령골 관련 인터뷰 및 영상자료들


정윤선작가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선택적으로 발전해온 도시공간은 진실의 역사가 강압적으로 제거되기도 하고, 믿을 수 없는 인권유린도 자행돼 왔지요.
한국전쟁 당시 참혹한 민간인 학살의 역사를 추적하고, 억울하게 희생당한 아버지를 가슴 속에 묻고 살아온 문양자씨(74)의 인터뷰를 통해 한 인간의 굴곡진 삶을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그럼으로써 인권의 가치와 평화의 소중함을 통해 이런 비극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었습니다."

고 말합니다.



▶ 불난 집 / 콜렉트 (김재연, 권순지)


왼쪽부터) 권순지, 김재연 작가


김재연, 권순지 두 작가의 콜렉트팀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드러내놓고 말하지 않았던, 기록은 더구나 없었던 중동의 이야기를 모아서 시각화 했습니다.

한때 성매매 집결지로 흥했던 적도 있지만, 사람들에게는 '성매매'라는 단어로 낙인찍혀 어떤 기록도 남아있지 않은 지역이 바로 중동인데요.  이 지역에 불이 났던 흔적이 있는, 성매매에 종사했던 여성이 방화를 했다는 소문만 떠돌던 집이 남아있는 것을 모티브로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콜렉트팀의 작품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지하 1층 계단 아래와 두개의 전시실에 전시됐는데요.

중동지역에서 모아진 이야기들을 권순지 작가가 기록을 하고, 그것을 김재연 작가는 사진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두 작가는 중동의 ‘청춘다락’에서 활동을 하다가 할머니들이 남성들을 붙잡는 장면을 목격했고, 그곳이 굉장히 오래된 성매매 집결지라는 것을 알게 돼 리서치 작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리서치를 위해 방문했던 한 할머니의 집에 유난히 방이 많았는데, 알고보니 그곳에서 성매매가 이루어졌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고 해요. 


흔적 (종이에 먹지 후 프린트) / 뒤쪽으로 보이는 액자는 (왼쪽부터) 터, 무제, 물감2, 무제, 연기


1970년대에 화재가 났고, 불에 탄 흔적이 아직까지 남아있는 집에 대해 이야기들을 모아서 시각화, 음성화하고, 텍스트로도 구성했는데요. 실제로 인터뷰했던 할머니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작품 '등(Light)'에 대해 관람객에게 설명하는 김재연, 권순지 작가

환대

할머니의 방


참혹한 역사와 삶의 아픔을 갖고 있는 산내 골령골과 동구 중동이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아픈 역사의 실체는 무엇인지 꼭 관람을 권합니다.


== 2018 지역리서치프로젝트 결과보고전 ==

전시장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전시기간 : 2018년 11월 8일(목) - 16일(금)

참여작가 : 정윤선, 김재연, 권순지

관 람 료 : 무  료



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