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여행/원도심이야기

대전 문화재 야행(夜行) 대전 블루스! 테마별 볼거리, 먹거리 풍성

  

 

대전시가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2018 대전 문화재 야행 프로그램 <대전블루스>를 개최합니다.

 

'대전블루스'는 철길을 따라 번영을 누려왔던 대전의 모습과 근대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데요. 대전갤러리(대전여중 강당), 대전창작센터(대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구 충청지원), 대전근현대사 전시관(충청남도청 본관), 대흥동성당 등 대전의 근현대사가 새겨진 문화재 인근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연번

프로그램명

시간

장 소

프로그램 내용

1

개막행사(夜說)

18:30 ~ 20:30

중교로 메인무대

- 사전 공연(버스킹공연, 치어리딩, 추억의 합창발표회)

- 개막행사(참여자와 함께하는 가래떡 퍼포먼스)

* 대전블루스 플래쉬몹 연출

2

대전블루스

(夜畵)

18:30 ~ 23:00

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대전충청지원

- 철도 및 기차 역사 관련 공모를 통한 사진전, 근대문화유산 홀로그램 전시

대전여중강당

- 대전의 근현대 사진 및 근대문화유산 홀로그램 전시

3

블루스만화방

(夜市)

18:30 ~ 23:00

스카이로드

- 들마루에서 즐기는 거리 만화방

4

블루스 로드

(夜市)

18:30 ~ 23:00

으능정이네거리 ~ 중교

- 대전무형문화재 체험(단청장, 초고장, 악기장 등

- 전통체험(부채만들기, 한지 인형만들기 등)

- 문화예술 작품판매 및 전시

- 추억의 먹거리와 오락실, 올드카 전시 등

5

블루스 패션샵

(夜市)

18:30 ~ 23:00

중교로 일원

- 옛 추억이 담긴 교복 및 한복 체험

6

블루스 포차

(夜食)

18:30 ~ 23:00

중교

- 대전의 대표 음식 가락국수 노상 장터, 시장통 먹거리 체험 등

7

도전!

대전블루스

(夜史)

2일차

19:00 ~ 20:30

중교로 메인무대

- 명사와 함께하는 근현대사 토크쇼 및 대전을 함께 알아가는 퀴즈 프로그램

8

블루스모션

(夜說)

20:30 ~ 22:30

중교로 메인무대

- 대전 대표곡 '대전블루스' 로 즐기는 플래쉬몹 경연대회


 

 

 

817일 오후 630분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오후 8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이틀간 대전역 인근 중교에서 으능정이거리에 이르는 길목까지 대전무형문화재 전수 체험, 대전의 먹거리 체험, 프리마켓 등이 마련됩니다.

 

<대전블루스>는 야행(夜行)’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해질 무렵 시작돼 깊은 밤까지 계속되는데요. 야경(夜景), 야로(夜路), 야사(夜史), 야설(夜設), 야식(夜食), 야숙(夜宿), 야시(夜市)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밤을 향유하는 축제로 꾸며집니다. 

 

 

프로그램은 도떼기 시장()심찬 거리로 구성됩니다.

 

도떼기 시장은 대전문화재가 밀집된 중교로에서 펼쳐지는 공연·전시·체험 공간이고요. ()심찬 거리는 철길을 따라 번영했던 흔적을 살펴보는 문화유산 투어입니다.

 

 

 

도떼기 시장

 

도떼기 시장은 야설, 야시, 야사, 야화, 야식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야설 프로그램은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중교로 메인무대에서 진행되니다. 버스킹공연과 추억의 합창발표회,참여자와 함께하는 퍼포먼스를 즐겨보세요.

 

 

'블루스모션은  오후 9시 15분터 오후 10시까지 중교로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플래쉬몹 경연대회입니다.

 

 

'블루스만화방'은 스카이로드에서 들마루에 앉아 즐기는 거리 만화방이고요. '블루스 패션삽'은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중교로 일원에서 펼쳐지는 옛 추억이 담긴 교복 및 한복 체험입니다.

 

 

 

'블루스 로드'는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진행되는 대전무형문화재 전수체험인데요. 단청장을 비롯해 짚으로 물건을 만드는 초고장, 소고를 만드는 악기장, 전톨 접이식 부채만들기, 닥종이로 한지 인형 만들기 등으로 꾸며집니다.

 

이밖에 추억의 먹거리체험, 올드카 전시, 지역예술가와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 작품 판매·전시가 열립니다.

 

 

'도전! 대전블루스'는 명사와 함께하는 근현대사 토크쇼과 대전을 함께 알아가는 퀴즈 로 구성된 프로그램인데요. 중교로 메인무대에서 오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개최됩니다.

 

 

'대전블루스 展'은 오후 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대전창작센터에서 열리는데요. 철도 역사 관련 사진 전시와 근대문화유산 홀로그램 전시로 구며집니다. 또 대전여중강당에서는 시민 작품 공모를 통한 대전의 근현대 모습 사진 및 웹툰, 문화재 홀로그램 전시가 열립니다. 

 

 

'블루스 포차'는대전의 대표음식 가락국수 노상 장터와 시장 전통먹거리 체험 코너인데요. 중교로에서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진행됩니다. 

 

야(夜)심찬 거리

 

야(夜)심찬 거리 프로그램도 알아볼게요.

 

'블루스퍼레이드'는 오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중교로 일대에서 열리는 대전무형문화재 퍼레이드 공연입니다.  

 

지역 예술인 버스킹 및 밴드공연 ‘낭만블루스’와 하이트진로 공연단과 함께하는 ‘블루스 콘서트’도 열립니다.

 

 

'블루스 야시장'은 중앙철도시장에서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열리는 야시장인데요.  전통시장의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투어 프로그램도 마련되는데요.

지역민과 함께 즐기는 대전 이야기투어 '블루스 가이드'와 어린이 해설사와 함께하는 대전 근현대 문화유산 투어 '블루스주니어'도 운영됩니다.

 

 

 

 

대전무형문화재 작품을 둘러보는 '대전블루스 展'은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중앙철도시장 지하상가에서 열리고요. 일제강점기 역사와 관련된 사진 전시와 근대문화유산 홀로그램 전시를 오후 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구 산업은행 대전지점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초롱불 걸기 프로그램 '초롱초롱 블루스나잇'과 야행버스를 타고 대전 근현대 건축물을 둘러보는 '행투어'는 특별한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대전창작센터 인근에서는 근대건축물을 배경으로 설치된 포토존이 운영되고 현장 엽서공모전이 진행됩니다.

 

 

 

 

<대전블루스>가 펼쳐지는 으능정이문화의 거리 ~ 중교로 일대는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8170시부터 1824시까지 교통이 통제됩니다.

 

홈페이지 : www.djnight.co.kr

문의 : 대전시청 문화재종무과(042-270-4512), 대전문화재단 전통나래관(042-636-8070)